view

톡커들의 선택방과후교사는 꼭 방과후교사라고 말해야 하나요?

서럽네요 (판) 2018.07.13 12:48 조회118,509
톡톡 결혼/시집/친정 채널보기

방탈 죄송하고...

저도 잘 알아요. 방과후교사 선생님 대접 못 받는다는거요.

몸이 아파서 미대 졸업하고 딱히 작품활동도 잘 하지 못하고 하다가

기회가 되어 방과후교사를 하게 되었어요.

 

집에서 엘리베이터 내려오다가 학교 선생님과 통화를 하게 되었고

수업 얘기를 하니 같은 라인에 사는 아이 어머니가 저보고 "선생님이세요?"

그래서 제가 "네"하고 내렸거든요.

엘리베이터 타고 내려와서 그대로 헤어진 게 다에요.

 

그런데 어제 밤에 수업 끝나고 집에 엘리베이터 타고 올라오는 길에 그 아줌마를 또 마주쳤는데

어디서 들었는지

 

"학교 선생님이 아니라 방과후 하는 선생님이시라면서요? 그럼 그렇게 말씀을 하셔야죠?"

이러는 거에요.

 

제가 그래서,

"지난번 뵈었을 때 저더러 선생님이냐고 물어보셔서 저는 그냥 네라고 대답한 것 밖에 없는데

그럼 제가 아니라고 하고 방과후교사라고 말씀드려야 했던 건가요?"

이렇게 말하니

 

"그럼요, 그냥 선생님이라고 하면 당연히 학교 선생님인줄 알지 방과후 교산지 모르죠.

괜히 쓸데 없이 오해가 생기잖아요."

 

어이가 없어 "쓸데 없는 오해 뭐요?"하고 물으니 "아니요, 됐어요."하고는 자기 층에서

내려버렸습니다.

 

도대체 제가 뭘 어떻게 했어야 한다는 걸까요?

그리고 쓸데 없는 오해는 또 뭔지...

 

다음번 만나면 꼭 다시 물어봐야할 것 같아요.

 

마음이 참 그렇네요...

538
41
태그
신규채널
[사는얘기] [청원동의좀]
190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ㅇㅇ 2018.07.13 13:56
추천
265
반대
9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상황에 따라 달라질듯. 선생님이세요? 할땐 일단 선생님 맞으니까 맞다고 해도 되지만.... 자기소개할때, 선볼때, 이력서 쓸때 등등 자기가 자기를 소개할때나, 상대방과 업무연관성 있는 관계일때, 공식석상일때는 방과후 교사라고 하는게 맞다고 생각함. 근데 이건 개인마다 생각이 다르긴 할듯. 맥락없이 교사냐고 물어본걸 굳이 아니라고 방과후교사라고 정정하는거도 이상함.
답글 4 답글쓰기
베플 ㅇㅇ 2018.07.13 12:56
추천
239
반대
1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 사람이 이상한데요. 방과후교사는 선생님 아닌가요? 왜 지멋대로 인적사항 캐물어놓고 무례하네요.
답글 4 답글쓰기
베플 여름 2018.07.13 13:51
추천
238
반대
7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방과후 교사든 방과전 교사든, 그게 왜 궁금합니까?
답글 4 답글쓰기
찬반대결 ㄷㅅ 2018.07.13 15:51
추천
100
반대
7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교대 사범대 나온 선생님이랑 같은 취급은 좀 아니져 ㅎ
답글 19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솔직한세상 2018.07.19 05:0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내 아들은 무능력 해도

마약 사범들과 친하게 지내고

먹고 똥만 싸도 100만원으로 600억 꿀꺽

╋ 다스 이사님

너네는 영원히 비정규직

------------

http://pann.nate.com/talk/342615366

------------

“동료가 내 자소서 읽고 면접…”
영어샘은 4년 마다 ‘중고 신입’

[ 학교에 일 하러 가는 사람들 ]
⑩ 영어 회화 전문 강사

채용 땐 ‘정년 보장’ 교육 공무원법 준용 명시
교육청이 뽑아 놓고 계약은 학교장과 하도록
1년씩 연장 최대 4번…신규 채용 다시 거쳐
정년 아무 소용 없는 ‘도로 1년차’ 비정규직

2009년 MB 정권 ‘오륀지’ 영어 회화 교육 급조
전문 강사 1350명 고용, 4년 뒤 526명 해고
인권위, 불합리한 고용 개선 촉구 했지만
교육청은 지난해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빼

들어올 땐 교육청 시험 봤지만
재계약 땐 동료 교사가 면접관
방학 여름 · 겨울 더 해도 총 20일
그래도 아이들과 보충 수업 꾸린다
‘가르치는 사람’ 으로 대해 주는 존재
학교 안에선 학생들 밖에 없으니까

계약 기간 안에만 쓸 수 있는 육아 휴직 고충
“4월에 출산 했어요, 2월까지 휴직 가능 하지만
재계약 들어가는 12월…눈치가 보이는 거예요
교사 시켜달라? 아뇨, 우리 바람은 무기 계약직”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849265.html

-------------
/
사용자첨부이미지
답글 0 답글쓰기
00908 2018.07.18 15:33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방과후교사든뭐든 모르는사람이 왜 직업묻고난리 ㅋ
답글 0 답글쓰기
2018.07.17 08:31
추천
0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도 전공 살려 방과후 교사 했었는데 그것만 하는게 아니라 여러 곳에 일하러 다녀서 사실 선생님이라는 말보다는 강사가 편해요~ 그리고 강사 맞고요~ 글쓴님이 일부러 그러신거 아닌거 알고 그 아줌마가 이상한거는 충분히 알것같아요~ 학교 선생님들 좋은 직업이고 대단한거 알지만 저도 제 전공에서는 커리어가 있고 벌이도 좋아요~ 미술 전공이시고 만약 서울 및 경기지역 (지방은 잘 모르겠어요;; )학교에서 방과후 하실 정도면 적어도 인서울 이름만 들어도 모두 아는 대학에서 공부하신거 알고있어요~ 다들 방과후라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 인식 잘 알지만 예전 방과후 강사들 학교 및 전공 소개 하는 란이 있었는데 깜짝 놀랬어요 ~ 모두가 무시할만한 학력 경력 아닙니다. 물론 좋은 직업으로 뽑히진 않지만 결혼한 여자가 하기에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옆에서 본 강사들 돈도 잘벌었어요 ~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다음부턴 강사로 일해요 가 좋을것 같아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7.16 14:49
추천
0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선생님은
과외선생님, 학습지선생님, 학원선생님, 학교선생님, 방과후 선생님, 돌봄 선생님,
유치원 선생님..

그리고 학교에서 종사하시는 선생님들도 교사라고 칭해요.
답글 0 답글쓰기
ㅋㅋ 2018.07.16 10:30
추천
2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알지도 못하는사람한테 구구절절 그런걸 다 말해야함....?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7.16 10:26
추천
2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네...방과후는 교사 아니죠

교사라고 그래서 나중에보니 방과후.ㅋㅋㅋㅋ
답글 0 답글쓰기
ㄹㄹ 2018.07.15 23:43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근데 선생님들은 주변에서 귀찮게하는게 많은지 어중이떠중이들에겐 그냥 회사다닌다고 하던데요 뭐 그렇다고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7.15 22:16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보통 선생님이세요? 하면 내포된의미가 사대 교대나와 정규수업 가르치는 학교선생님을 뜻하고 물어보는거라 오해가 있었던듯 학습지 선생님이든 과외선생님이든 학원강사든 방과후교사든 전부 선생님이라고 부르긴하지만 종류가 다른데 맥락상 선생님이냐 물으면 저위에 나열한 선생님을 물어보는게 아니니까 오해하신듯ㅋㅋ
답글 0 답글쓰기
2018.07.15 21:39
추천
3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학교 선생님이세요?? 라고 꼭 찝어서 물어보는 것도 아니고 학교 선생님이라고 한것도 아니고 아이를 안가르치는것도 아닌데 그게 그렇게 와서 따질일인가 싶은데요ㅋㅋ 오히려 선생님이세요? 할때 아 선생님은 맞는데 방과후교사예요 구구절절하게 말해야하나ㅋㅋㅋ
답글 0 답글쓰기
2018.07.15 21:23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뻔히 아줌마 묻는 의도가 학교선생님이냐 였으니 강사라고 대답하는게 맞는거긴 하죠 학교 내에 장소만 빌려서 정규수업이 아닌 시간에 업체끼고 들어가거나 개인이 계약 맺고 수업하는 거니까요
답글 0 답글쓰기
2018.07.15 21:10
추천
6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본인도 상대방이 묻는 의도 알았으면서...
답글 0 답글쓰기
2018.07.15 21:06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보통 선생님이냐고 묻는건 교사자격증를 가진 사람을 뜻하는거죠.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7.15 20:46
추천
6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아니 그럼 학원선생님도 과외선생님도 문화센터 선생님도 기타등등 학교외의 곳에서 가르치는 분들은 뭔데?? 그분들은 선생님 아니야??? 학교 정교사만 선생님이야?? 말이야 방구야???
답글 0 답글쓰기
2018.07.15 20:44
추천
6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글쎄 보통 저런식에 물음엔 네 라고대답해도괜찮지않음? 그리고 교사세요? 라고물은것도아니잖음 선생님은 유치원선생님도 선생님이고 학원선생님도 선생님임ㅡㅡ 그냥 지나가는 아저씨아줌마 존경하는의미에도 호칭을 선생님이라고도함 무식한여편네 진짜 지랄을한다ㅡㅡ
답글 0 답글쓰기
2018.07.15 19:59
추천
3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방과후교사는 없을텐데! 방과후강사 일텐데! 원글의 굳이 신분을 가르는 이도 웃기지만 아닌척하고 없는 말로 넷상에서 교사 행세하는 너도 웃긴다
답글 0 답글쓰기
Sms펴듀 2018.07.15 19:41
추천
15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5년차 학교선생님임. 방과후교사든 학교선생님이든 지나가는 동네아줌마가 그냥 물어보는데 도대체 왜 자세히 구구절절 말해야함? 내가 방과후강사라해도 귀찮아서 그냥 선생님이라고 답하겠음. 그리고 전부는 아니지만..방과후강사중 몇몇분들은 학력 교대사대 못지않게 좋으신분중에 주부인 사람도많고, 열심히 해주시는 분 많음. 아니 선자리에서 속인것도, 취직할때 속인것도 아니고 심지어 고의도 아닌거같은데.. 이상하다면 그 동네아줌마가 더 이상함. 누가 요즘시대에 아무리 옆집아붐마라해도 자기직업 구구절절 자세히 알려주겠음? 어떤 또라이일줄 알고??ㅋㅋ 교사가 성장하는 학생의 인격체에 큰 영향을 줄수있는 훌륭한 직업이긴 하지만 이런 말도안되는걸로 이상한 부심부려도 안됨.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ㅜㅜ 2018.07.15 19:40
추천
17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초등교사입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이 왜 이렇게 방과후선생님들께 무례한가했더니 역시나 부모들 때문이었네요. 교사와 방과후교사가 다른 점은 또 얼마나 있다고그리 구분짓고 무시를 하시는지. 근데 학원비보다 싸서 또 기를 쓰고 보내시잖아요. 학원에는 비싼돈주고 굽신거리며 보내고, 방과후교사는 싸게 쓰니까 갑질하고 싶으신건가요? 여러분들이 집에서 하는 행동, 말 모두 애들이 보고배웁니다. 학교에서는 아이들 교육 차원에서 학교에서 가르쳐주는 사람들은 모두 선생님으로 부를수있게 합니다. 저희도 선생님이라고 불러주고요. 제발 뭣이 중헌지 좀 생각하고 삽시다
답글 1 답글쓰기
oo 2018.07.15 18:09
추천
5
반대
7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 아줌마가 말이 4가지가 없긴 하지만 '선생님이세요?' 라고 물어보면 보통은 네 라고 안하고 방과후교사에요, 방과후강사에요 라고 말하죠.
답글 0 답글쓰기
2018.07.15 16:00
추천
3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쓴이가 먼저 엘베타고 내려오던상황이였고 아줌마는 그 중간에 탄 사람인데 전화내용듣고 선생님이라고 추측할정도면 엘베에서 꽤나 통화를 했단소리아님? 그럼 1층 도착할때까지 남은시간이 긴것도 아니였을텐데 네하고 넘긴게 무슨 잘못이지.. 질문이 선생님이세요?였고 선생님이란게 꼭 학교교사로 국한되어있는것도 아닌데...학교에서 마주친 학부모도 아니였을뿐더러 스스로 소개를 했어야하는 자리도 아니였는데 그 무례한 아줌마의 (학교)선생님이세요? 의도까지 파악해가면서 대답했어야하나?.. 넘기듯이 네라고 대답한거에 뒷조사까지해가면서 학교교사가 아닌걸 알았으면 그냥 학교교사가 아니구나하면될걸.. 또 마주쳤을때 왜그랬냐고 따질 줄 누가 알았겠음ㅋㅋ 애초에 이 글의 내용이 “방과후강사는 선생님이 아닌가요?”가 아닌데 방과후강사랑 선생님은 다르네뭐네 따지고있는게 웃김ㅋㅋ
답글 0 답글쓰기
O 2018.07.15 15:45
추천
3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방과후교사라고 그분에게 알려줘야할의무는 없죠 . 정교사면 와 이런데 방과후면 우 이런건가요.. 혼자 북치고 장구치네요..ㅎㅎㅎ
답글 0 답글쓰기
1 2 3 4 5 6 7 8 9 10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