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오늘의 톡+) 환자 동의 없이 부작용 있는 약물 사용한 병원에 뭐라고 이야기해야 할까요 ㅜ

기침콜록 (판) 2018.09.14 01:41 조회27,014
톡톡 나억울해요 개깊은빡침


++
제가 본문에 맨처음 두드러기 약 맞고
다음날 발진이 올라왔다고 적은 부분에 오해가 생긴 것 같은데, 당일 새벽에 주사를 맞고 집에 와서 발진이 시작된게 다음날 까지도 가라앉지 않고 심해져서 병원에 내원한 것입니다...! 발진이 염증성 여드름처럼 얼굴에 확 올라와서 피부가 뒤집어지는데 이게 피부과가서 치료하지 않으면 쉽게 가라 앉지가 않더라구요..ㅜ
제가 제대로 적어두질 않은 것 같습니다 ㅜㅜ
죄송하고 답글 달아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
글 올리고 답글 달린거 이제야 보는데 생각보다 답글이 많이 달렸네요 감사합니다..!

보상 받으려고 글을 쓰거나 선동하려고 작성한 글이 아닙니다..!

약물이나 의학적 지식이 없는 일반인의 입장에서
속상해서 얘기 털어 놓고 싶은 마음,
+ 앞으로 똑같은 일 생겼을 때 대처법이라도 알아놔야 할 것 같아서 ㅜㅜ
문의 드리려고 쓴 글입니다..ㅜ
물론 금번 내원 시에도 뭐라고 물어봐야 할지 잘 몰라서..ㅜ


.

일단 댓글에 달린 것 처럼 부작용 보다는 알러지라고 정정해야 맞을 것 같네요..저도 처음 얘기 들은 대학 병원에서 설명 들은게 너무 오래되서 가물가물 하기도 하고 전문 의료인이 아니라 정확한 설명이 부족했고, 어떻게 설명 드려야 할지 몰라 이렇게 말씀드렸는데 보통 병원 내원해서 증상 설명 드릴 때 본문에 쓴 것 처럼 말씀 드리면 의사 분들이 알아 들으시고 처방에서 제외해주시곤 했습니다..
.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이 염증이나 알러지 반응 완화 목적으로 쓰이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제가 부작용이 있다고 말씀 드릴 때 마다 본래 위의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인데 환자분은 염증 반응이 오신다고 특이하다고 말씀해주신 의사 선생님이 몇 분 계셔서 인지하고 있습니다...!

일단 저 같은 경우는 최초에 증상을 발견하였을 때
본래 두드러기 완화 목적으로 병원에서 투여해주신 약물이 수액과 스테로이드 계열 주사 밖에 없었던 걸로 기억하고 있는데 저도 사람인지라 확신은 못하지만 당시 진료보신 교수님이 처방된 약물 중 스테로이드 계열 약이 문제인 것 같다고 이야기 해주셨구요!

이후에도 두어번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 투여 시
염증성 여드름과 같은 발진이 올라와서
과민 반응을 일으켜서 그 뒤로 처음 증상 관련 이야기 해주신 대학병원 교수님 말씀 따라서 주의하게 된 경우구요..

그래서 지난 번에 다른 건강 상 문제 때문에 대학병원에서 수술을 하게 되었을 때에도 원래는 스테로이드계열 약물을 사용했어야 했는데 다른 약물로 대체하여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
.
댓글에 본인 몸 본인이 챙겨야 한다,
조제약 봉투에 약물명 다 기재되어 있는데 왜
모르냐 라고 말씀해 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ㅜㅜ
맞습니다..저도 약 봉투에 기재되어 있는 것 알구요..

그래서 항상 1차로 병원 초진 시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 부작용 있다고 의사에게 고지,
2차로 재진, 약물 처방 시 마다 재확인,
(병원 내원 시 마다 증세가 달라서 처방해야 하는 약물이 그때 그때 달라질 수 있으니 혹시라도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이 필요하면 다른 약물로 대체해달라고)
3차로 약국에서 조제약 받을 경우에 혹시라도 스테로이드제 계열 약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약 복용해봤습니다..

(
제가 늘 병원 내원 시 마다 위 사항을 고지해드려도
사용안하겠다고 하시고 약국 가보면 처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이중 삼중으로 체크했습니다..
사유를 물어보면 당장 병증 완화가 우선이었다 크게 문제 없을 것 같아 처방했다 라는 식의 뉘앙스로 이야기해오신 의사 분을 몇번 만난 적이 있어서 평소에는 꼼꼼하게 확인하는 편입니다..ㅜ
)

해당 병원의 경우 제가 수년간 다닌 병원이라
위 같은 확인 절차를 수차례에 걸쳐 반복해왔었고,
의사 분도 제 상황을 알고 약물 처방 시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 피해서 처방해주셨기 때문에
문제가 되었던 병원 내원 당시에는
알아서 피해서 처방해주시겠지하고 간과했던 것 같습니다..ㅜ

약물 명에도 명확하게 스테로이드제 계열이라고 적혀 있던게 아니라서 의학 지식이 없는 제가 봤을 때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인지 인지가 어려웠습니다..ㅜ

어제 병원에 내원해서 지난번 내원 시에 왜 저에게 고지 없이 약물 처방하셨냐고 의사 분에게 조심스럽게 여쭤보니
주의 사항을 고지해주셨는데 간과하고 사용해서 죄송하고, 본인들도 알고 있지만 간혹 처방 시 부주의로 인해 투여할 수도 있다..

앞으로는 더 주의해서 처방해줄거고,

지난 번에 처방준 약이 스테로이드제라고 명확하게 적힌게 아니라 부신피질?호르몬 계열이라고 적혀 있어서
환자분이 스테로이드 계열 인지 모르셨을 거다
죄송하고 혹시 앞으로 또 이런 류의 이름이 처방되어 있으면 스테로이드 계열이다 확인해봐라..라고 답변해주셨습니다..

여튼 의사 분에게도 사과를 받았고,
제가 더 꼼꼼히 확인하지 못한 부주의도 있으니 앞으로는 더 주의해서 약물 처방 받아야 할 것 같네요..ㅜ

그리고 제가 몰랐던 과민 반응 증상과 관련한 지식 댓글 달아주신 분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꼼꼼하게 읽어보고 병원에서 다시 한번 증상 관련해서 원인을 문의드려 보거나
앞으로 더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주말 임에도 불구하고,
제 글 읽어주시고 답변 주신 분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댓글처럼 주작해서 선동하고 관심 받으려고 쓴 글 절대 아니고, 개인적인 증상 관련해서 조언 받고자 올린 글이었으니, 본문 글은 페이스북이나 다른 사이트로 퍼가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
모바일이라 맞춤법 횡설수설 양해 부탁드리구...
타이핑 힘드니까 음슴체로 간단하게 쓸게요 ㅜ

20대 중반 흔녀임..
내가 모든 병원 진료 과목 마다 꼭 고지하는 부분이 있음..

내가 20살 때 스테로이드제 부작용이 있는 걸 처음..알게 됨..
아주 극 소량만 사용해도 피부 발진이 막 올라온다고 하냐 하나?

우연하게 20살 때 두드러기가 나서 대학병원 응급실에 갔고, 거기서 처방해준 주사액 중에 스테로이드제가 소량 있었는데 그 다음날 미친 듯이 얼굴에 발진?이랑 염증성 여드름이 올라온거임..

놀라서 담날에 대학병원에 다시 찾아갔는데 의사쌤이 내가 10대 때 장기 복용한 여드름약? 때문에 호르몬 체질이 바꼈다고 했나..정확하게는 기억이 잘 안나는데..여튼 여드름약이 원인이 되서 스테로이드제에 과반응하는 부작용이 생긴 것 같다고 하심..
원래 나 같은 반응이 오려면 스테로이드제를 아주 많이! 지속적으로 장기적으로 사용해야 이런 부작용이 올 수 있는데 난 아주 소량만 사용해도 반응이 오니 조심하라구 얘기해주셨음..


여튼 서론이 길었고..ㅜ
위의 이유들 때문에!!

그 뒤로 어떤 진료 과목의 병원 가던지 간에 나는 스테로이드제 부작용이 있다고 사전 고지를 하고
스테로이드제 약물 사용을 하지 말아달라고
강력하게 이야기함...
.
.
근데 내가 가진 고질병 중에 하나가 바로 비염임..
비염 대표적인 치료제가 스테로이드 약물이구..
그래서 이비인후과는 정말 매번 갈 때 마다
혹시 스테로이드제 약물을 사용하셨냐
물어볼 정도로 예민하게 따짐..

.
.
문제는..
올해 4월 말?-5월 쯤에 내가 정말 심하게 감기가 걸렸는데, 몇년 째 다니던 동네 이비인후과에서 받은 약을 먹고 하루도 안되서 발진 비슷하게 피부에 염증이 올라온거임..?
그래서 이상하다 혹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한건가 의심스러웠는데, 내가 매번 갈 때 마다 해당 약물 혹시 처방하셨나 꼼꼼히 물어봤었기 때문에..
나한테 사전 고지도 없이 처방했을 리 없다고 생각했고,
또 감기 때문에 컨디션이 안좋기도 했으니 충분히 피부가 예민하고 안좋을 수도 있는 시기라고 생각했음..
그래서 그낭 넘기고 잊어버리고 있었음...

근데 문제는..내가 2주 전부터 감기가 너무 심하게 걸려서
그 문제의 병원에 가서 약을 먹는데 낫지가 않는거임..

그래서 수요일에 다시 방문을 했는데,
갑자기 거기 여의사가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해야 할 것 같다고 사실 4월 쯤에도 약을 아주 소량 사용했었는데 그때는 문제가 없었냐고 묻는거임?
그래서 내가 일단 내 동의도 없이 약을 썼다는거에 1차로 벙쪄서 어버버 할 말을 잃었는데.. 그때 당시가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서 정황도 없이 따지는 건 아닌 것 같아서 일단 기억이 잘 안난다고 하고 왔음..

근데 생각해보니까 내가 약 먹고 갑자기 발진처럼 염증이 확 올라왔던 그때 상황이랑 딱 맞아 떨어지는거임..ㅠ
그거 땜에 피부과 가서 거의 20만원 넘게 깨졌었음 ㅜ

돈도 돈 대로 쓰고...

부작용이 있다고 수차례 고지하고 조심해달라는 약물을 환자한테 동의도 없이...쓴 게 너무 화가 났음..

지금은 피부발진으로만 문제가 발생하지만
약물부작용 이라는게 언제 어떻게 심각하게 나타날지 모르는 거라고 생각해서 항상 조심했던 건데 너무 화나고 어이없고..ㅜ

그리고 그때 당시 기억으로는 피부 발진 외에 감기가 크게 호전되지도 않았었던 거 같고..
물론 지금도 2주 동안 점점 심해지기만 함..

집 근처 이비인후과가 거기 밖에 없기도 하고 마땅히 다닐 곳이 없어서 몇년 째 다니고는 있는데..
너무 화나서 병원을 옮겨야 하나 싶기도 하고..

여튼 기침하다가 헛구역질 나올 정도로 너무 힘들어서
잠도 안오고ㅜㅜ 열 받아서 내일 병원 가보려고 하는데
가기 전에 뭐라도 따질 말 생각하고 가고 싶은데 ㅜㅜ


의료 쪽으로 아는 것도 없고..뭐라고 오목조목 따지고 와야할 지도 모르겠음..ㅜ
22
26

모바일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태그
31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ㅇㅇ 2018.09.15 12:00
추천
29
반대
1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살다살다 스테로이드에대한 염증반응은 처음 듣네 스테로이드자체가 아예 세포단계에서 세포속에서부터 염증반응을 차단하는데 너무 개소리라 의사가 무시한듯. 그리고 스테로이드 종류도 수백가지다 스테로이드라고 다같은스테로이드인줄아냐 어휴 무식;; 지몸에 관심 있으면 좀 찾아보고 글을써라 하여튼 무식한것들이 데시벨만높아서 우기고 선동하고 판춘문예 하여간 토악질나오네더러운것들
답글 9 답글쓰기
베플 32男 2018.09.15 09:42
추천
29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의료진이나 접수 메모창에 다 달 수 있는데 ..특이사항 그리고 약봉지 받으면 약 상세 내용 다 있는데.... 까다로우신 분들 일일이 다 확인함.
밑 댓 처럼 의사가 부작용에 비해 치료가 우선시 되면 '고지' 후 사용 많이 함.
지금 문제는 그 당시 알러지 반응으로 치료 했던 피부과에서 스테로이드제 사용으로 인해 발진이 일어 났다는걸 명시 해주지 못하면 지나간일이라 보상 받기도 어려움...
답글 0 답글쓰기
베플 ㅇㅇ 2018.09.14 15:13
추천
18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때 그냥 바로 컴플레인했어야 사과라도 받았을거같은데?가아끔은 부작용이있어도 증상을 치료하는게 중요하니까 부작용감수하고 약복용시키기도해여 그 정도는 의사가 판단하겠지만요ㅠㅠ . 근데 먼저 알러지있다고했는데 말도안하고 넣은거면 의사가 잘못한거같아요. 다만 본인몸이니까 더 잘챙기세요 ㅠㅜ진료비 계산할때 처방전확인하면 약타기전에 약바꿔달라고 말하면되지않나요?
답글 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2018.09.21 15:32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나도 스테로이드 피부과에서 맞았는데
생리불순이랑 하혈 하던데 ,,,이것도 부작용인가..
답글 0 답글쓰기
a 2018.09.19 16:33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글쓴이 스테로이드제 복용하면 염증성 여드름처럼 발진이 퍼진다고 했는데 혹시 좁쌀여드름같이 붉고 작은 발진들임?? 내 생각엔 염증이 아니라 편평사마귀 같음. 내가 오랜 치료로 10년 넘게 스테로이드를 복용했는데(10년 내내 매일 먹었다는 소리가 아니라 의사 처방에 따라 정해준 기간에 맞춰 먹는 걸 10년 이상 이어왔다는 뜻) 양이 많지 않아도 워낙 오랜 기간 접해서인지 스테로이드제에 엄청 민감해졌음. 그 중 한 예가 스테로이드약을 먹으면 염증과 알러지는 감쪽같이 사라지는데 면역력이 떨어져서 하루이틀만에 편평사마귀가 번짐. 내가 보기에 글쓴이 이거 같음
답글 0 답글쓰기
2018.09.16 10:37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이마음 알아요ㅠㅜ저는아세트아미노펜 부작용 있어여.그래서 꼭약처방받을때 의사샘에게 말씀드리고 약처방받을때도 물어봤어요 몇번당하게있어서...의사가 그부분 놓친적 2~3번 당했어요. 님두 약국에 꼭다시한번 물어보시는게..
답글 0 답글쓰기
응원합니다 2018.09.16 10:05
추천
2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의사들은 약 잘 모름. 그냥 병원메뉴얼로 처방. 나 수유시절 금지약물처방해줌. 수유중이라고 상담중 말했고 간호사가 차트에도 적어 두었는데 미안하다는 말도 못듣고 약국도 병원눈치보며 환불만 겨우해줌.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9.16 01:46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스테로이드 제제에 부작용이 잇는사람을 거의 못 봤어요. 그리고 알러지반응/ 다른 약에 부작용이 있을때 / 치료 효과가 약을 씀에도 불구하고 안좋을때 / 만병통치약처럼 쓰는 약이라 의사분이 그렇게 생각하신거 같네여. 환자분이 고지해도 아마 잘못알았겠지 라고 생각하거나 그랬을거 같아요. 오남용만 안하면 덱사는 만병통치약이라는 그런생각을 대부분 갖고 있거든요.....남용하면 쿠싱증후군 같은거 생김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9.16 00:40
추천
8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도 스테로이드계 약물에 알러지가 있는 분을 직접 본적은 없지만. 논문을 보면 스테로이드계 약물에도 알러지가 있을 수 있으며 피부 반응부터 쇼크까지 다양하게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약물 반응은 투여 후 바로바로 나오는게 정상인지라 그 다음날 반응이 왔다는 말을 보면 다른 것 때문 일 수도 있겠단 생각도 들지만, 스테로이드계열 약물은 알러지반응이 있을 수 없다는 건 아니더라구요. 논문에 보시면 스테로이드계 약물이 알러지 치료를 위해서 사용되나, 간혹 이 약물 자체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 있다고 나와있네요. 첨부합니다 사용자첨부이미지
답글 3 답글쓰기
ㅇㅇ 2018.09.16 00:35
추천
0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엥 스테로이드는 면역억압작용인데 알러지요...?;; 알러지가 과도한 면역작용으로 일어나는건디 의사쌤이 하신말을 쓰니가 와전되게 기억하고있는 것 아닐까요 스테로이드제로 알러지가 일어난다는건 병아리가 닭을 낳는다는소리랑 같은느낌...
답글 0 답글쓰기
흐음 2018.09.15 23:45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경우는 진통제알러지인대요 흔한소염진통제 소량이여도 먹고 10분안에 목안이부워서 숨을 못쉽니다 ㅠ 약물같은건 일일이 먹어보면서 흔한 감기나비염등등 약체크를 개인이 하셔야해요 큰대학병원에서도 약물알러지는 부담이되시는지 안해주세요 그날그날 컨디션따라 다르게나오고 같은걸 목숨걸고 몇번씩 먹어봐야하니까요.. 저두 처음에 생겼을땐 감기약먹고..미미한 얼굴쪽 두드러기였는데.. 알러지가 생긴걸 모르니까 또먹고 하다보니 반응이 더 심해지더라구요.. 먹는약들 성분 귀찮으셔도 일일이 체크하셔야해요..약먹고 병원서 30분정도 앉아계시다 오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답글 2 답글쓰기
ㅇㅇ 2018.09.15 20:09
추천
0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부작용없는 약이 있나? 의사들이 약처방 하나하나 가 보호자 동의 받아서 함?
답글 0 답글쓰기
ㅋㅋ 2018.09.15 15:00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약국에 얘기해놓으세요. 병원에 수차례 얘기해도 약국에서 한번 더 걸러야 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9.15 14:37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자리에서컴플레인하는게맞음 고지하지않고 그약물을썻냐고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9.15 14:07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약사한테 한번 더 물어보세요
답글 0 답글쓰기
현직내과의사 2018.09.15 14:06
추천
13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스테로이드제라고 하는 약들은 알려진 대로. 부작용이 여럿 있는 약제이긴 하나 올려주신 증상들은 스테로이드제의 흔한 부작용이 아닙니다. (특히. 첫번째 증상은. 스테로이드제가 투여된 이후 증상이라기보다는, 선행된 두드러기 증상을 일으켰던 원인이었던게 해결이 100% 안된 상태로, 응급실을 찾아 주사를 맞은 그날 잠시 증상이 덜했다가. 다음날 심하게 발현된것으로 보입니다. 두드러기 증상으로 응급실을 찾아서 당시에 주사제로 스테로이드제를 맞았다면. 대개 덱사메타손을 아마 맞았을 것이고, 그게 덱사메타손이던 아니건 간에, 얼굴부위에 발진이 생겼다면, 주사로 인한 약물 부작용은 그날 맞은 직후 1-2시간 이내에 생기는 것이 보통이지. 다음날 생기는 일은 거의 없을뿐더러. 그리고 안면부에 발진 자체도 (기술해준 내용대로라면)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올수 있는 증상도 더더욱 아닙니다. 오히려 경구약제 처방받은것을. 귀가 후 다음날 아침약중에서 먹은 약중에서 다른 성분을 의심해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병원에서 스테로이드제 부작용이라고 했다구요? 그분도 갸우뚱~ 하면서 . 이런 상황에서 잘생기지 않는다고 했죠? 그말이 맞습니다. 이런 경우는, 시메티딘이나. 흔히 스테로이드제와 같이 처방되는 기타 약제로 인한 부작용을 오히려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일단 눈에 먼저 띄는게 스테로이드였을테고,. 스테로이드 하면 누구나. 그 자세한 약리기전이나 부작용에 대한 세세한 내용보다도 '부작용'. '조심히 써야하는 약'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담당의나 환자나 그쪽으로 잘못 흘러간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테로이드제에 대한 부작용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워낙 많다보니, (그 내용보다도 스테로이드제가 부작용이 많으니 유의해야하는 약물이라는 사실자체) 환자나. 혹은 스테로이드제와 같이 임상에서 흔히 쓰이는 약물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부족한 의사 혹은 약사들 마저도. 스테로이드제 때문인가보다 하고 인지하기 쉽습니다. 아래 누군가 올려주셨다시피. 스테로이드라고 하는 성분은, 쓴이의 몸속에서도 날마다 아침 저녁으로 뿜어져 나오고 있습니다. 두드러기 뿐 아니라. 비염 등에 쓰이느 스테로이드 성분은 우리몸속의 그것과 크게 다를것 없구요. 위와 같은 경우로, 경구약제로 단기간 소량 처방하는 경우는. 용량도 과하지 않습니다 스테로이드라고 하는 약과 그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한 증상이 내가 겪었던 증상/정황과 맞는지에 대한 충분치 못한 지식으로 인한 에피소드로 생각됩니다.
답글 3 답글쓰기
별이야 2018.09.15 13:17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항상 약체크하고 드시길 바랍니다. 항상다느는곳이여도 약처방시 항상 체크하셔야됩니다. 어차피 치료를목적으로 소량으로 처방하셨을때 말해주셨어야할텐데. 사과는받을수있을거같은데 보상받기는 쉽지않을꺼같아요.항상신경쓰셔야할거같네요 저도 부작용약이 몇가지있어서 함부로약을쓰지못합니다. 잘해결하세요
답글 0 답글쓰기
자네 2018.09.15 12:51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난 약물부작용은 아예없는데 재미삼아 처방전에 쓰인 약물이름 보고 약사에게 물어보고 그러는데. 여튼 5개월 전꺼 근거대려면 1프로의 희망도 없다 봐야지.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9.15 12:46
추천
8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5개월전에 이야길 지금 따진다고? 당신은 뺨맞으면 5개월 뒤에 따지나보죠? 아니 의사가 잘한건 아닌데 본인도 본인 몸에 그렇게 예민하게 부작용에 대해 신경쓴다면서, 그땐 가만히 있다 지금 따지는 모양새가 웃기지 않겠어요? 누가 믿어줘요? 지금 의사 앞에 부작용 난게 보이지도 않는데...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9.15 12:38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우리나라 병원 많음. 의사 많음. 쓰레기 의사도 많음. 병원 관련일은 사과도 보상도 받기 힘듬. 잘못을 입증하기도 어려움. 병원상담 내용은 꼭 녹음 필수. 처방전은 약국 가기 전에 폰카로 저장 필수. 뭐가 어떻게 쓰일지 모름. 아플때 돈때문에 보험도 중요하지만 이 과정도 보험이라 생각함. 특히 동물병원은 더 필수. 개잡놈 의사 완전 많음. 의사들은 협회에서 환자 컨플레인 대응법도 가르침. 소송땐 비싼 변호사씀....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8.09.15 12:00
추천
29
반대
1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살다살다 스테로이드에대한 염증반응은 처음 듣네 스테로이드자체가 아예 세포단계에서 세포속에서부터 염증반응을 차단하는데 너무 개소리라 의사가 무시한듯. 그리고 스테로이드 종류도 수백가지다 스테로이드라고 다같은스테로이드인줄아냐 어휴 무식;; 지몸에 관심 있으면 좀 찾아보고 글을써라 하여튼 무식한것들이 데시벨만높아서 우기고 선동하고 판춘문예 하여간 토악질나오네더러운것들
답글 9 답글쓰기
ㅇㅇ 2018.09.15 11:48
추천
7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부작용 있으신 분이 처방전에 있는 약 . 약국에 가면 약봉지에 약이름 효능등이 나오는데 안읽어봤다고요???
답글 0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2 답글쓰기
1 2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