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톡커들의 선택엔플라잉 데이식스 프로젝트 유사점 무슨 일인지 설명해줌

ㅇㅇ (판) 2019.02.17 23:50 조회65,170
톡톡 엔터톡 드루와

데이식스가 2017년에 에데식 프로젝트를 했었는데 엔플라잉이 다음년도에 교묘하게 그걸 따라해서 프로젝트를 함

데이식스 - 한 달에 한 번 음원, 콘서트 선공개 + 버스킹
엔플라잉 - 두 달에 한 번 음원, 콘서트, 버스킹

한달에 한번 음원 내는건 월간 윤종신이 원조가 아니냐, 라는 반응이 있는데 윤종신은 그때그때 떠오르는 곡을 써서 내겠다고 해서 아직까지 하고 있는 거고 데이식는 딱 1년을 잡고 한 거임

그리고 데이식스는 나올 때부터 “공연형 그룹” 이었고 이 프로젝트는 데이식스가 공연형 그룹인 것을 더 잘 보여주었던 프로젝트임 근데 “아이돌 밴드 그룹” 이었던 엔플라잉이 갑자기 노선을 바꿔서 콘서트, 버스킹을 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함

절대 단순히 매달 음원, 콘서트, 버스킹으로 뭐라하는 것이 아님. 그걸 묶어서 <프로젝트> 를 한 게 문제지

여기서 더 문제는 같은 밴드 그룹이라서 당연히 엔플라잉도 데이식스 프로젝트를 알았을 거임. 하지만 엔플라잉은 “멤버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한 새로운 프로젝트”라고 함

아무튼 엔플라잉이 데이식스의 성공된 사례를 교묘하게 따라서 프로젝트를 시작함.

돌판에서는 촬영 컨셉 하나로도 예민한데 이게 왜 공론화 안 되는지 궁금하네.

820
47
태그
신규채널
[무념무상]
247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ㅇㅇ 2019.02.17 23:57
추천
218
반대
8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이거 꼭 공론화됐으면 좋겠어! 엔플라잉 팬들은 성공한 사례를 벤치마킹 한 거라는데, 벤치마킹은 선도한 것의 장점이나 단점을 분석해서 더 나은 걸 만들어내는 거지. 근데 이건 그냥 모방이고 복제잖아. 엔플라잉의 플라이 하이 프로젝트는 데이식스의 에브리 데이식스 프로젝트가 한 달에 한 번이 두 달에 한 번으로 바뀐 것 뿐이야. 데이식스 팬들이 에데식을 엄청나게 소중히 생각하고 자랑스러워 해. 그러니까 화가 나는 일도 당연한 거지. 아이돌들은 컨셉 소품 하나라도 겹치면 난리가 나는데, 밴드라서 묻힌다는 건 좀 아니잖아.
답글 6 답글쓰기
베플 2019.02.18 00:07
추천
208
반대
6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데이식스랑 같이 주간아도 나왔으면서 대놓고 따라하면서 ‘새로운’이라니 데이식스팬인 입장에서는 속상해..같은 밴드장르에서 이렇게 프로젝트를 따라한다는 건 좀....한 달에 두 곡 내는 프로젝트가 절대 쉬운 게 아니였어서 팬들도 자랑스러워하고 수고했다고 말해도 부족한데ㅠㅠ게다가 한 멤버는 학교도 다니면서 곡작업을 했어 정말 힘들었을텐데...근데 엔플라잉이 이 프로젝트를 따라했다는 거. 데이식스팬 아니면 다들 잘 모른다는 거 좀 화난다. 공론화도 안 되고 이번에 옥탑방이란 노래도 뜨더라 많은 사람들이 알아줬으면 좋겠어 소품 안무도 아닌 프로젝트를 그대로 가져다 썼다는 거.
답글 5 답글쓰기
베플 ㅇㅇ 2019.02.17 23:56
추천
171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헐 뭐야.. 요즘 옥탑방때문에 엔플라잉 좋아지고 있었는데 이건 좀 아니다
답글 2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ㅇㅇ 2019.02.25 23:19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나 진짜 데식 엔플 데뷔 전부터 아이돌 밴드들 덕질하던 사람인데 애초에 나는 밴드라서 이게 공론화된 것 같거든? 안그래도 아이돌 밴드 별로 있지도 않은데 엔플이 이번에 뜨니까 가시화 된 것 뿐이지. 애초에 한달에 하나씩 낸다는 프로젝트가 생각하기 어려운 것도 아니고 당장 인디쪽만 봐도 그렇게 내는 밴드, 가수 많아. 표절이라고 하기엔 지금 좀 흔한 방식이라는 것도 알아야 할 것 같아. 그리고 댓글러 말고 글쓴 사람이 엔플라잉은 아이돌 밴드에서 전향한거고 데이식스는 원래 아니었어~ 하는 식도 조금 그렇다. 모르니까 하는 소리지. 엔플라잉도 데뷔 전에 길거리 공연 수없이 하고 그랬어.. 곡을 작곡가한테 종종 받아오지만 이건 소속사 방침 차이고. 그런 면에선 데식이 곡 잘 뽑는 능력(ㄹㅇ찬양해) 도 있지만 그 능력을 펼칠 수 있게 둔 소속사 잘 만난 것도 있다고 생각해.. 내가 이댓글 달아봤자 마이데이들 생각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이게 오히려 밴드를 밴드로 안보고 아이돌에 끼워서 보는 거 아닌거 하는 생각도 든다. 락덕들이 아이돌 밴드 까던 시선들이 생각나.. 개인적인 이유로 엔플은 탈덕한지 좀 됐고 데식은 아직도 라이트하게 덕질 중인데 이런 글 올라오는거 보니까 마음이 아프다. 아이돌 밴드라는 단어 솔직히 싫어하는데 소위 말하는 그 아이돌 밴드들이 돌판에서 살아남기 얼마나 힘든지 알고, 락덕들한테는 또 무시당하는 것도 알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아이돌 밴드가 많아지고 서로 좋은 영향 받으면서 대중들에게 밴드 입지 다질 수 있게되면 좋겠어. 얼마 있지도 않은데 너그럽게 포용하고 지내면 좋겠다. 일반댓글로도 남기고 갈게.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2.22 10:59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데식 엔플 프로젝트 관련된 글이야 한번씩만 봐주라..
https://pann.nate.com/talk/345505016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2.22 03:41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데식팬들 봐주라 엔플라잉 프로젝트 관련해서 할 말 있어,
https://pann.nate.com/talk/345505016
답글 0 답글쓰기
1234 2019.02.21 18:04
추천
6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되게 안타깝다 해외로만 가도 기획이라고 할 수도 없을만큼 그냥 밴드들 전형적인 패턴인데 국내에서 데식이가 처음시도 해서 잘되고 나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프로젝트니까 그점 부각시켜서 와 뿌듯하다 데식이 대단하다 이게아니라 밴드판 판도 작은데 심지어 아이돌도 아니라고 자부심 같게 말 하고 다니면서 아이돌판처럼 이슈안된다고 ??? 한국 특유의 유통구조 때문에 데식이가 하는방식이 수익 내기 어렵기 때문에 국내 대형 기획사들은 안쓰는 방법이지 당장 일본만 가도 밴드는 보통 곡나오면 선공개로 무대하고 반응 좋으면 앨범내고 서서히 유명해지는 그룹 많은데 한국에서 처음시도하는 데식이보고 와씨 대단하다라고 생각하고 있는었는데 팬들이 그 공 다 말아먹을려고 하는구나... 밴드에 대해 이렇게들 무지할 줄이야... 가뜩이나 밴드판도 작은데 안타깝다 진짜 데식이는 데식이만의 길 잘 가는구나 했는데 이런 이슈때문에 데식이가 밴드아니고 아이돌 취급 받게 생겼네...
답글 2 답글쓰기
ㅇㅇ 2019.02.21 15:56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ㅋㅋㅋㅋㅋㅋ 에데식이 얼마나 크고 중요한 의미인데 저걸 건드려 아 짜증나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2.21 03:34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ㅠㅠ진짜 공론화 되라
답글 0 답글쓰기
꿀주 2019.02.20 00:50
추천
8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ㅋㅋ아 근데 쫌 웃기네 지들도 한달에 음원 두개씩은 힘들었나보다... 똑같이 안보이려고가 아니고 딸리니까 두달에 하나 아님? 솔직히 한달에 두곡 힘들긴하지.. 밑댓 보니까 무슨노래 비슷하다 이런말도 있던데.. 뭐 잘해보슈..ㅎ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2.19 22:49
추천
2
반대
6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근데 데이식스가 성공한 사례인가
답글 3 답글쓰기
ㅇㅇ 2019.02.19 12:56
추천
8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데식 팬들 입장에선 좀 짜증날만 한것 같음 자기 가수들이 열심히 기획하고 노력했으니까,, 근데 엔플라잉이 프로젝트라는 명칭없이 콘서트,두 달에 한곡 발매,버스킹을 했으면 이건 그다지 문제되지 않았을듯. 왜냐면 나도 프로젝트 한다고 하기전에 엔프라잉이 버스킹 하는걸 봤고 한달에 한곡 발매처럼 곡 자주 발매하는건 내가 관심 없어서 그런걸 지도 모르겠지만 데이식수보다 월간 윤종신이 먼저 떠오름,, 콘서트는 말할것도 없이 많은 가수들이 하고있구,, 조용히 팬들하고 암묵적인 약속처럼 꾸준히 활동했음 좋을텐데,, 두 밴드 다 실력 좋고 매력있어서 전부터 관심있었고 특히 엔플아잉 곡이 내 취향이여서 이번 옥탑방도 즐겨 들었는데,,, 데식팬이나 엔플팬이나 더 이상 감정상하는 일 없게 엔플라잉이든 그쪽 소속사든 빨리 해명해주면 좋을것 같고 두 프로젝트 모두 실력없음 못하는 거니까 어떤 그룹이 더 꾸준하고 퀄리티 있게 활동하냐에 따라 사람들 인식이 바뀔듯,, 그러니 데식 팬들은 자기 가수들이 그만큼 좋은 프로젝트 하고 좋은 영향력 끼치고 있다는 거니까 자랑스러워 해도 될 듯!! 두 그룹다 좋은 음악 계속 했음 좋겠네:)
답글 1 답글쓰기
ㅇㅇ 2019.02.19 05:09
추천
1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에데식때 입덕한 팬인데 저 프로젝트할 때 너무너무 뜻깊고 좋은 프로젝트였지만 한 달에 두 곡씩 노래 내는 거 쉬운 거 아니잖아 애들도 점점 지쳐하는 거 같았고 그래도 성공적으로 끝냈고 데식이들한테도 마데한테규 소중한 시간이었고 소중한 프러젝튼데 저렇게 대놓고 베끼고 자기들이 기획했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여기 댓글들에도 많이 말했겠지만 이제 와서 공론화 하려고한다고? 그때 우리가 말할 땐 들어주지도 않았잖아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2.19 01:26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제왑은 제발 ㅅㅍㅇㅌ 하기전에 팬들 얘기나 들어주세요 문제 커지고 수습할려고 하지 말고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2.19 00:09
추천
16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데이식스 팬들 : 엔플라잉이 우리 프로젝트 따라했다. 엔플라잉 팬들 : 데이식스 팬들이 엔플라잉 역주행 부러워서 따라하고 질투한다. 누가 더 억진 것 같음 ㅎㅎ? 찬반가자 ^^
답글 2 답글쓰기
ㅇㅇ 2019.02.18 23:56
추천
15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진짜 속상해 나 마이데이인데 우리애들 그 프로젝트 하면서 목도 많이 상하고 많이 힘들었어. 한달에 자작곡 두곡 낸다는 것도 벅차보이지? 소속사에서 컨펌 못받으면 다시 새로운 곡 만들어서 그렇게 한달에 두곡 씩 냈다. 게다가 콘서트까지 한달에 다하고 오죽하면 마지막 12월 콘서트때 영케이가 중간에 너무 힘들어서 도망가고 싶었다고 울면서 말하더라..진짜 그때 너무 미안하고 저렇게 애들을 굴리면서 개같은 대우 해주는 제왑때문에 팬들도 많이 힘들었는데 저 프로젝트를 직접 참여하고 만들었다고?? 팬 입장에서 한번만 생각해봐. 진짜 무례하고 기분 나쁜거야. 주간아 같이 나와서 그 프로젝트에 대해 모를 일도 없을텐데 엔플라잉이 잘못한게 없어? 엔플라잉도 잘못했어. 예전부터 해명하라고 해명좀 해달라고 그랬는데 너네 한줌단이라면서 무시했잖아. 근데 지금 옥탑방 뜨니까 그런거라고? ㅌㅇㅌ들어가봐 피드백 요청 글 많으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 나는 잘못한건 잘못했다고 말해야 된다고 생각해. 본인들 창작도 아니면서 본인들이 만든거라고 한다고? 사람들이 저거 데식이 먼저한거야? 라는 소리를 우리가 들어야 겠어? 제발 하루빨리 피드백 해줘. 앞길 망칠 생각도 없고 오직 피드백만 원해. 같은 장르 파는 사람들인데 마데들이 뭣하러 너네 앞길을 막아? 배가아프다고? 제발 본질 흐리지 말고 피드백 해줘.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2.18 23:52
추천
7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제발 이거 공론화 쭉쭉 됐으면 좋겠다 진짜제발 사용자첨부이미지
답글 0 답글쓰기
2019.02.18 23:49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멀리 안 나가요 입구봉쇄..;;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2.18 23:47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진짜 뻔뻔하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2.18 23:44
추천
11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본문이랑 다른 얘긴지만 옥탑방 노래 좋긴한데 calvin harris-feels랑 비슷하지 않음??표절까진 아니어도 멜로디 부분이 약간 비슷.. (참고로 난 평소에 엔플라잉도 데이식스도 노래 좋아서 자주 듣던 타팬임) 사용자첨부이미지
답글 3 답글쓰기
ㅇㅇ 2019.02.18 23:26
추천
1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진짜 개너무한 거 아니냐 에펜씨는 밴드가 몇 갠데 이제야 한다는 건 데이식스 성공하니까 따라하는 거 뻔히 보이는 거잖아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왜 그러냐 지들이 생각 못한 거 남이 생각해내서 열심히 1년 동안 완수한 거를 고대로 가져가네 치졸하게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2.18 23:21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근게 옥탑방??? 그거 갑자기 어디서 언급이나 입소문탓길래 역주행한거야?
답글 3 답글쓰기
ㅇㅇ 2019.02.18 23:17
추천
7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 프로젝트를 멤버들이 직접 기획했다고?ㅋㅋㅋ웃기네ㅋㅋㅋㅋ
답글 1 답글쓰기
1 2 3 4 5 6 7 8 9 10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