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유치원 선생님.. 어디까지 참아야할까요..

(판) 2019.06.11 11:57 조회12,611
톡톡 회사생활 채널보기
유치원 교사로 8년 일헀습니다.
8년을 계속 아이들을 돌보고, 학부모님들의 신경을 돌보고, 원장의 성미를 돌보고.. 그렇게 남들만 돌보다가 지금은 일을 그만두고 스스로를 돌보는 중이에요.


다른 직업도 그렇겠지만 유치원에서 일 하는 것 역시, 그 안에 있는 사람이 아니면 모를만한 일들, 믿어주지 않는 일들도 많이 있어요.

그래도 애들이랑 있는 시간만큼은 너무 좋았습니다.
아무리 요즘 애들이 어떻다 저렇다 해도 애들은 애들이라 8년동안 애들이랑 함께하는 시간만큼은 너무 좋았어요.

잠깐 애들 생각에 빠져 서론이 길었네요;


아무튼 유치원에서 가장 견디기 힘든것은 아무래도 학부모 응대였습니다. 정말 다양한 이유로 이해할 수 없을 정도의 언행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예를 들면, 아이 약을 먹이고 약통을 가방에 넣어주었는데 아이가 하원할때 가방에서 뭘 꺼낸다고 하다가 약통을 꺼내두고 갔는지, "애 약통 하나 못챙기냐? 선생님때문에 우리 애가 약을 못 먹게 생겼다, 어떻게 책임질거냐! 우리 애 계속 아프면 선생님 책임인거 불보듯 뻔한거 아니냐! 작은거 하나부터 못챙기는 사람을 어떻게 선생으로 믿고 보내냐" 며 유치원을 뒤집어 놓고 가시는 분들은.. 양반으로 보일 정도로요.


게다가 몇몇 학대교사들때문에 전국 유치원, 어린이집 선생님들이 다 학대하는 듯이 몰려가며 사회적 시선도 안 좋아져서 원장은
선생님들이 학부모님들 말에 무조건 엎드려 기어야만 한다고 하고요..

그렇게 되다보니 다른반 아이 한명은, 친구에게 플라스틱 음식모형을 계속 던지는 행동을 하며 웃길래 그반 선생님이 안된다고 잘못된 행동이라고 따끔하게 말했는데 "선생님 나한테 화내면 경찰에 신고할거에요. 엄마한테 말해서 유치원 딴데로 바꾸던지" 라고 하더래요.


그래도 8년간 꾸역꾸역 버티며 근무를 하던 어느날,
아이 상담을 원하신다며 한 아이의 아버님이 칮아오셨습니다.
아이의 이야기는 개인적인 것이고 교무실에는 선생님들이 왔다갔다 일해서 시끄러우니 교실로 자리를 옮겨서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아버님은 "우리 ㅇㅇ가 어떻게 지내나요?" 로 시작해서 어느순간 반말로 이야기를 하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아이에 대해 묻던 질문은 "선생님은 근데 몇살이야?" , "어디 살아?" 로 바뀌었고 같이 식사를 하자 차를 마시자는 이야기로 바뀌었습니다.

영화 극한직업을 떠올리며, 김영란법이 있어서 식사/차 안된다고 둘러대고 상담을 마치며 일어나는데 아버님이 저를 안으시더라고요.

보통은 서로 "안녕히가세요" , "안녕히계세요" 인사를 하고 가잖아요. 그런데 그 아버님은 와서 저를 껴안고 가셨습니다.



불쾌하다고, 왜 이러시냐고 말 못했죠...
어디가서 유치원교사라고 말하면 "아니 애들을 왜 때리고 죽이고 그래?" 라며 저는 감히 하지도 않은 학대를 한것처럼 말하고, 어떤 어머님들은 없는 소문도 만들어내서 진짜인것처럼 퍼트리고 다니시기도 하고요. 그래서 김포의 한 선생님을 죽음으로 몰고간 어머니들도 있잖아요.

실제로 다른 선생님이 겪은 일로, 아이가 아파서 어머니께 전화를 걸었는데 몇통을 걸어도 부재중이라 급한일이니만큼 아버님께 전화를 걸었더니 '우리애 담임이 우리애 아빠한테 꼬리친다' 고 난리를 부리셨다고도 해요.

원장한테 말하면 괜한 일 만들지 말라고 하고, 경찰에 말 할수도 없잖아요. (혹시 몰라서 그 장면의 cctv는 녹화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것들이 너무 무겁게 다가와서 기분 나쁘다는 말도 할 수 없었습니다. 아버님께 연락드리는 것 자체도 무섭고 저런 사례를 겪운 선생님처럼 될까봐 두렵고... 어머님께 말씀드리면 더 일을 크게 만들테니까요..


그래도 제가 하나 잘한게 잇다면...
그 아버님의 아이에게 절대 감정 드러내지 않았다는겁니다.
아이는 죄가 없으니까요. 아이는 아무것도 모르니까요.


물론 그 아버님의 친근감 표현일수도 있겠죠...
그런데 상식적으로 성인이, 남녀가, 친하지도 않고 심지어 교사와 학부모 사이에 저런 행동을 한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아요.

너무 싫고 불쾌하고 다시 생각해도 끔찍합니다..
학부모님들의 언행을 어디까지 참아야하는걸까요..
44
3

모바일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태그
20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2019.06.11 22:55
추천
17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도 시간제 교사를 하고있는데... 진짜 부모님들 상대하는게 제일힘들더라고요 ....
답글 1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2019.06.12 17:32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정신나간 부모들이 많아졌네요 아직 애는 없지만 혹시라도 유치원을 보낼때엔 꼭 저러진 않아야겠네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6.12 15:52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전부다 저런식으로 애를 기르니 커서도 아들군대보내놓고 군대에 엄마들이 전화해서 자기아들 힘들다고 보직바꿔달라는 전화가 그리 많이 온답디다....
답글 0 답글쓰기
2019.06.12 15:39
추천
7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예전에 제 동생이 잠깐 다녔던 유치원이 예절교육 잘가르치기로 유명해서 대기번호뽑고 자리나야 들어가는데 몇달걸리고 그랬거든요. 근데 진짜 대박인게 원장님이 가차없어서 선생님들도 진상엄마들한테 단호하게 대처하니 보는사람이 다 속이시원하더라고요. 한번은 동생 같은반 친구가 새로 왔는데 그애 엄마가 워킹맘이라 애를 자기가 잘 신경못쓰니까 엄청 선생님한테 까다롭게 굴었나봐요. 우리애 몇시에 이 영양제 먹여라(종류5가지) 몇시에 이 간식먹여달라 우리애 우리애~;;; 바로 원장님오셔서 저희는 봐야할 아이들도 많고 모두가 협동생활을 배워가는거라 어머님 애만 특별대우 못해준다. 여기 모든 애들이 다 귀한자식이다 다른곳 가셔라 하니까 그엄마 엄청 난리치고 다른엄마들한테 이간질?하려했는데. 포인트는 유치원이 엄해도 애를 막 혼내는것도 아니었고 오히려 애들 편식 싹다 고쳐오고 배꼽인사 이런것도 꼬박꼬박 집에서도 하고 이러니 엄마들이 그 아이엄마를 오히려 배척했음ㅋㅋ 원장님이 먼저 갑질?진상?학부모 막아주니 선생님들도 더 열심히 수업준비하고 덩달아 애들도 좋아하던데 이런 유치원이 많아졌으면 싶더라
답글 2 답글쓰기
ㅁㅁ 2019.06.12 13:57
추천
1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뭐 이런식으로 일반화 시켜서 모든 엄마들이 진상인것 같은 댓글이 달린다면
한달에 한번나오는 애들 때리고 죽이는 유치원 교사들 줄줄줄 다 똑같은것들이라 얘기해주고 싶긴 합니다. 댓글들 그렇게 달지 마세요.

그리고 이상한 엄마들 많은건 사실입니다. 대체 이런것들은 어디서 그렇게들 기어나오는지 글에 지역이랑 동네좀 써주세요. 못사는 동네가 그런건지 잘사는 동네가 갑질을 하는건지 그냥 다 골고루 미친건지
답글 2 답글쓰기
2019.06.12 13:41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카페에서 애 엄마들 하는 소리 들으니 아주 가관이더라고요! ㅋㅋㅋㅋㅋ 청소시간인지 뭔지 뭘 치우는 시간인데 우리도 집에서 안치우듯 애들도 하기 싫을 수 있는데 애들을 선생님 사고 방식 틀에 가둬놓는다고. 더 가관인 포인트는 다른 애는 시키고 우리애만 빼달라 ㅋㅋ 교육은 유치원에서 전혀 하면 안되나봐요~~ 우쭈쭈만 해줘야지^^
답글 0 답글쓰기
나초 2019.06.12 13:13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나도 썰 하나 풀게요. 저는 어린이집 선생이었는데 한번은 저희반 엄마들끼리 싸운적이 있음. 엄마들끼리 사적으로 모여서 놀다가 싸운듯함. 근데 어느날 저한테 전화와서 엄마들끼리 트러블이 있었는데 왜 선생님이 중재안해줬냐고 항의전화 함ㅋㅋㅋ 미친.. 내가 어린이집선생이지 어른이집선생이냐? 6년전쯤 일인데 지금생각해도 미ㅊㄴ이었음. 아들 어떻게 컸으려나 ㅋㅋㅋ
답글 0 답글쓰기
오호 2019.06.12 13:05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많이 힘드셨나보네요. 저희 유치원은 원칙이 있어요. 전화 카톡 오픈 안되고 부모의날 아니고서야 학부모와 면담할일 없으며 주로 쪽지로 소식을 전합니다. 대신 아이들 돌보는데 충실해야하며 전화기사용 금지입니다. 나머지는 원장선생님이 대응해줘서 큰 힘이 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다쳐도 큰 반응 하시는분이 없으셔요 (자연놀이터가 아파트 한단지 만함) 대신 매달 학부모 교육을 통해 혼자가 아닌 전체 이야기시간을 통해 이야기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ㅋㅋ 2019.06.12 12:49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유치원교사는 그래서 오래 못함 주변에 유아교육과 간다는애있으면 뜯어말리고싶음
답글 0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00 2019.06.12 12:25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그간 너무 힘드셨겠어요.. 토닥토닥 두아이 엄마로 내가 그런적은 없었는지 반성해 봅니다. 수고하셨어요 인생수업했다 생각하세요 직장생활 16년하고 애들키우고 살아보니 더한 사람많이 격어보고 인생수업받다보니 이제 웬만한 일에도 멘탈끄떡없네요 힘네세요 화이팅~!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6.12 12:12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대부분 그런듯.. 종특인지 조금만 자신이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면 갑질하려 듬.. 유치원에서 저러다 초등중등고등을 거쳐 대학, 군대까지 저럼.. 우리애기 우리애기 ㅋㅋ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6.12 12:09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진짜너무 궁금한데 그렇게.걱정되면 지자식은 지가 기르지 맘충들이 문제임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6.12 12:04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나라에서 세금으로 지원해주지말고 본인 부담으로 한달에 200씩만 내고 보내라하면 못보낼 구질구질한 집 많을텐데 ㅋㅋㅋㅋㅋ 거지들이 지원받고 거의 공짜로 보내니 이상한 갑질이나 하고 ㅋㅋㅋㅋ
답글 0 답글쓰기
근육질고라니 2019.06.12 11:58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하나도 참지 말아야죠~~~무조건 경찰에 신고하고 민사로 고소, 고발 해야 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dd 2019.06.12 11:43
추천
5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저도 7년 쉬지 않고 일하다가 불안장애가 와서 일을 그만두었어요. 심리상담도 받았구요. 공황장애, 우울증, 허리디스크, 임파선염, 스트레스성 편두통 일하면서 얻게 된 병이에요. 지금도 많이 힘들고 아프네요. 돌아보면 내가 어떻게 그런 것들을 참았을까 하는 일들이 많았어요. 근무시간 내에 해결할 수 없는 당연히 야근을 할 수 밖에 없는 업무들, 야근하지 않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있을때 컴퓨터를 붙잡고 가위를 붙잡고 일을 해야하고. 일이 안끝나서 유치원에서 잤던 적도 있구요. 주말에도 일일일, 퇴근해도 일. 끝나지 않는 일들에 주말에 약속잡으려면 유치원에 물어보고 잡으라는 이야기도 들었었어요. 주말 출근은 당연한거죠. 유치원에 다니는 동안 제 인생은 그냥 유치원에 묶여있는 느낌이었어요. 그리고 씨씨티비로 감시하며 조금이라도 앉아있거나 무언갈 하고 있으면 인터폰이 울려요. 뭐하는 거냐고- 불려 내려간적도 있어요. 체육시간에 전날 몸이 안좋아서 링거까지 맞았는데도 힘이 없어서 앉아서 아이들 보고 있는데 왜 아이들 활동하는거 안도와주냐고. 체육선생님이 있는데두요. 나중에는 원감님이든 원장님이든 계속 나를 지켜보고 있다는 생각에 소름이끼치고 손이 덜덜 떨리더라구요. 그리고 수업시간에 정말 아이들을 닦달해야 할 수 있을 정도의 특별활동들과 프로젝트, 교사들이 진짜 미친듯이 해서 결과물을 내놓으니 원장님은 점점 더 무리한 요구를 했어요. 부모님들도 그렇구요. 물론 좋은 부모님들도 많아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부모님들도 그만큼 많죠. 주말, 밤늦은시간 정말 별거 아닌 일들로 전화하고 카톡하고, 교사의 인스타 염탐하고 카톡 프로필 사진 보고 유치원에 전화하고. 아 어느날은 애가 선생님이 때렸다는데 어떻게 된거냐고 전화를 하시더라구요, 부모님 두분이 번갈아서- 근데 사실은 제가 그 아이한테 맞았거든요. 활동하기 싫다고 소리지르고 활동지 구겨서 저를 때리고 그래서 그럼 하지말라고 활동지를 가져갔는데 집에가서 그렇게 이야기했더라구요. 얼마나 억장이 무너지고 회의감이 들던지. 그날은 정말 펑펑 울었어요. 정말 더 많은데 여기 다 적을 수도 없네요. 아 외모지적도 하시더라구요. 화장이며 몸 품평이며 - 진짜 말하면 끝도 없네요, 선생님 조심하시구 꼭 씨씨티비 잘 보관하시길 바래요. 다이어리 같은 곳에 그날 있었던일 상세히 기록해두시구요. 너무 놀라구 불쾌하셨겠어요. 저는 참지 못하고 그만 두었어요.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까요. 유치원 선생님들도 보호받는 그런 날이 왓으면 좋겠네요.
답글 1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4 답글쓰기
ㅇㅇ 2019.06.12 10:54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맘충이 또
답글 0 답글쓰기
뿅뿅 2019.06.12 10:51
추천
8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국공립 어린이집 4년다니고 우울증, 불안장애, 공황장애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아이를 보는 건 너무 좋아요...하지만...학부모님들..저희도 사람입니다..요즘 콜센터에만 전화해도 법으로 폭언과 욕설을 하지 말라고 나오던데 저희는 그런거 없나요.. 저도 저희집 귀한 딸입니다..매일을 엄마랑 안고 울었어요.. 제발 저희도 어린이집 교사이자 사람입니다 베이비시터, 보모, 아이돌보미가 아닙니다
답글 0 답글쓰기
2019.06.11 22:55
추천
17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도 시간제 교사를 하고있는데... 진짜 부모님들 상대하는게 제일힘들더라고요 ....
답글 1 답글쓰기
1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