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super휴먼과 super엠에 대해서

ㅇㅇ 2019.08.19 04:38 조회712
팬톡 NCT

개인적인 넋두리인데

내가 체리밤으로 입덕할때만 해도 nct는 "sm" 특유의 고유색을 최대한 없애려고 한 느낌을 받았음

나는 체리밤이 살면서 처음 접해본 느낌이라 굉장히 충격적이었고 신선했고 그런의미에서 neo했고
사실은 "sm스럽지 않아서" 입덕했었거든

슴에 대해서 의도치않게 잘 알게된 지금은
슴이 함슈의 4walls나 샤의늬의 view 동뱽신기의 롸이쥥손 례드벨벳의 오토매띡 심지어 히치하이커까지 다양한 장르를 시도했다는걸 알고있으니까 어폐가 있다는걸 알지만

머글 시절 나에게 sm스럽다는것은
딱 깔끔히 정돈되고 완벽주의적이고, 로봇이나 기계음같은 사운드, 키가 높고, 빠릿빠릿하고 화음이 켜켜이 쌓인, 기승전결과 철저하게 연출된 드라마틱함이 확실한 음악
그러니까 걍 다 모아보면 슈퍼휴먼같은 느낌이었음

레두벨벳이나 동뱽신기보다는 샤의늬와 슈뻐주니어에 가깝다고 해야하나?
엑쑈는 오히려 남돌중 아예 다른방향인 느낌이고

사실 sm스럽다라고 소속사단위로 생각하지도 않았어
슴에 동뱡 샤의늬 슈쮸 함슈가 동시에 있는줄도 몰랐음
smp이런거 당연히 모르고

sm스럽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남자 아이돌 노래는 대충 저런식이구나" 이정도로 생각했었지

아무튼 그래서 나에게 남자 아이돌 노래란 왠지모를 지루함이었음
너무 정돈되어 나온점이 뻔한 느낌을 준다고 해야하나
음정이 높고 가벼운 남자노래를 싫어하기도 했고 (그래서 127이 베이스 위주여서 끌렸음)

그런점에서 저번에 대놓고 sm스러움의 최신 완전판 스러운 음악을 127에게 타이틀로 준것은 굉장히 충격적이었음

사실 혼란스러운 감정이 없다면 구라지
아예 기존 sm 남돌음악의 대표적인 특징들을 배제하다시피 해놓고
갑자기 이제와서? 그것도 127에게?
라는 기분이긴 했음

그렇게 계속 127의 앞길을 예측할수가없어 혼란스럽다가 들은 소식이

슈펴엠.....
nct를 아이돌로써 사랑하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좋은 음악, 좋은 무대를 가장 보고싶은 나로서는
팬덤 반응이고 뭐고 일단 기대되고 반가운 소식임

그런데 슈퍼휴먼이 슈펴엠의 예고-밑밥이 아닌가하는 딱 그 지점이 좀 혼란스러웠음

하필 본격적인 미국 진출곡이 누가들어도 SM스탈에
거기다 ~위아더 SM~강조하는 프로젝트그룹이 겹쳐버리는바람에 .. ㅇㅇ

sm이 이번에 갑자기 외국시장에 회사를 강조하는데에 이런저런 분석들이 나오지만 사실 머리론 이해가 가도 마음으론 잘 모르겠고... ㅋㅋ
외국회사 요청이라는데 요청된 시기는 모르는일이고

사먼세 이후 (-웨끼웨끼) 슈퍼휴먼이라는 연결이 꽤나 부자연스럽기때문에 자꾸 괜한 생각이 드는데

그런 회사 사정 차원의 영향이 아예 없었다라고는 보기 힘든 느낌?

127 앨범의 음악적인 행보보다 sm의 회사로써의 어필이 먼저였나?
하는 생각이 들긴 하더라

내가 기존의 베이스 위주 음악들을 너무 아끼는 바람에 과한 생각을 하고있는걸지도 모르겠긴 해
막상 슈펴엠이 전혀 "뻔한" 소위 sm스럽지 않은 곡을 들고나올지도 모르고말야

하지만 앞으로 sm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sm으로써의 지향점과

127의 음악적인 방향이 희한하게 겹치지는
그래서 127의 색이 흐지부지되버리지는 않았으면하는게 기존 neo한 음악 덕후로써의 바람임...

슈휴를 굳이 호불호로 보자면 불호에 가까운 쪽이라
슈휴가 최애곡이라면 이 글이 싫은 사람도 있을수 있겠음

근데 이왕 나온거 어차피 127의 행보에 포함해야 할 곡이고
슈퍼휴먼중에서도 누가들어도 127스러운 부분도 있긴 함
곡의 완성도자체는 누구도 딴지 걸 수가 없음

나는 이제 앞으로 127이 이전에 쌓아온 유니크함을 어떻게 지켜가고 발전시켜나갈지 그게 가장 궁금하고 긴장됨

슈휴 앨범의 아우트로가 아우트로로써 급조된건지(...)
정말 다음앨범의 교묘한 스포인지 모르겠지만
제목이 WE ARE 127, 비트는 개쎔인 만큼 슴도 기존 네오파들의 이번 앨범에서의 서운함(?)을 알고있으리라 믿음
뭐근데 대놓고 서운하고 그러기엔 트랙 수도 너무 적었긴 함

그래도 슈휴는 투어중에 급하게 컴백한거고
그당시에 애들 투어로 너무 바빠서 음방활동은 기대도 안했는데 소화해내줘서 대단하고 안쓰럽고...

그니까 앞으로 기대해봐야지
사실 까고보니 별로라고 욕하는것보다 앞으로의 기대자체가 안되는게 제일 무서운거잖음

127 다음 앨범이 정규라면
시기적으로도 음악색 정리로써도 지금까지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함
슴도 알고있을게 뻔하고.. 제대로 칼 갈고 정말 최고로 퀄리티좋은 앨범이 나오면 좋겠다
진짜 엔시티 무기중에 최고좋은게 곡 좋은거니까

19
3
태그
2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ㅇㅇ 2019.08.19 09:13
추천
1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와 니맘 곧 내맘 나도 기존 듣던 음악이 고음의 미성(?) 아이돌음악이라기보다 저음 힙쪽에 가까왔는데 힙합장르는 솔직히 가사적으로 불만이 많다 우연히 힙합장르 순위에서 보스 접하고 엔시티 음악 이것 저것보다 바로 입덕했어 그 네오함╋힙적인게 너무 좋았고 싸먼세까지 탄성지르다 일본앨범 비트랙으로 최고치찍었다 그리고 기대만땅에서 나온 슈휴는 너무 기존 아이돌음악으로 돌아간것같아 많이 아쉬웠지만 계속 이런식으로 가진 않으리란 믿음으로 다음곡 기대중이야 난 해외에서도 엔시티는 케이팝같지않다 쟝르가 엔시티다라고하는 말이 엔시티에겐 딱 정답인거같아
답글 0 답글쓰기
베플 ㅇㅇ 2019.08.19 07:48
추천
1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글 다 받음 진짜bb
답글 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ㅇㅇ 2019.08.19 09:13
추천
1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와 니맘 곧 내맘 나도 기존 듣던 음악이 고음의 미성(?) 아이돌음악이라기보다 저음 힙쪽에 가까왔는데 힙합장르는 솔직히 가사적으로 불만이 많다 우연히 힙합장르 순위에서 보스 접하고 엔시티 음악 이것 저것보다 바로 입덕했어 그 네오함╋힙적인게 너무 좋았고 싸먼세까지 탄성지르다 일본앨범 비트랙으로 최고치찍었다 그리고 기대만땅에서 나온 슈휴는 너무 기존 아이돌음악으로 돌아간것같아 많이 아쉬웠지만 계속 이런식으로 가진 않으리란 믿음으로 다음곡 기대중이야 난 해외에서도 엔시티는 케이팝같지않다 쟝르가 엔시티다라고하는 말이 엔시티에겐 딱 정답인거같아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08.19 07:48
추천
1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글 다 받음 진짜bb
답글 0 답글쓰기
1
톡커들의 선택
  1. 1 (+추가) 매년 설날, 추석, 제사.. (154)
  2. 2 고깃집 알바생이 알려주는 된장.. (196)
  3. 3 인상깊은 대사나 구절 얘기하자 (641)
  4. 4 성공률 90%라는 다이어트 ㄷㄷㄷ (183)
  5. 5 나 이름 진짜 개명하고싶어 미.. (101)
  6. 6 +추가 우리반에 02 03 04 05 다.. (110)
  7. 7 유튜브도 곧 망하겠네 ㅋㅋ (234)
  8. 8 추석때 용돈받은 방탄 진 왤케.. (195)
팬톡쓰기

즐겨찾기

설정
다양한 팬톡 채널을 즐겨찾기에서 이용해 보세요!

팬톡 카테고리

팬톡채널
숨김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