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하고싶은거vs돈

ㅇㅇ (판) 2019.12.06 09:26 조회18,066
톡톡 20대 이야기 꼭조언부탁

헐 이런 고민으로 오늘의 판이라니.. 관심 많이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은 하나하나 다 읽고 있어요! (사실 일도 없고 부서 사람들 다 외근이라)

의견들 다 보고 부모님과도 다시 얘기해볼려구요.

 

본문 --------------------------------------------------------------------

직장 1년 좀 넘게 다니다가 8개월 정도 백조였다 다시 중소기업 취업해서

이제 3개월 차인 21살 직장인 여자입니다!

 

요즘에 지역적으로 경기가 너무 안 좋아서.... 진짜 문 닫는 곳도 많고

12월에 2주동안 쉬는 곳도 많고... 저희 회사도 상황이 안 좋아서

저 있는 동안에만 현장+사무실 합쳐서 한 8명 정도 나간 것 같아요.

 

그래서 내가 이러려고 그 고생을 해서 취업을 했나... 싶기도 하고

원래는 제과 제빵을 배우고는 싶었는데..상황이 여의치가 않더라구요.

 

지금 다니는 직장은 거의 한 달 벌어 겨우겨우 급여 맞춰서 주는 정도고

만약 1년 일해서 퇴직금 받을 수 있다고 해도 언제 받을 지는 미지수고요..

 

일 하는 건 전에 직장에서 하던 거랑 분야만 다르고 쓰는 프로그램이나

그런 건 비슷해서 할만한데 일이 너무 없어요...

 

그래서 부모님께 말씀드렸더니 고민하시다가 그냥 경기도 안 좋고

그러니까 일단 다니는 게 어떻냐, 네 나이에 다시 나오면 들어가기

더 힘들다고 이야기 해주시더라구요.

 

중학생 때부터 제빵하는 거, 커피 만드는 거 관심 많았고

또 그래서 유튜브로 영상 같은 거 진짜 많이 보고

집에 오븐이 없어서 노오븐으로 할 수 있는 건 조금씩 만들어봤어요.

 

그냥 이게 직장이 불안정해서 드는 일시적인 마음인지,

아니면 진짜 내가 하고 싶어서 드는 생각인지도 모르겠어서

계속 내가 이걸 하면 뭘 할 수 있을까? 기껏 해봐야 지금은 알바나 하지 않을까?

 

창업하려고 생각해도 집에서는 지원해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온전히 제가 벌어서 창업해야해서요.. 그냥 막막한 생각밖에 안 드네요.

 

학원은 만약 가게 되면 국가지원 받는 곳으로 다닐 예정인데집안

사정이 그래서 학원은 돈 안 내고 다닐 수 있거든요

 

그런데 제 마음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서 그런건지..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냥 돈을 목적으로 회사생활을 계속 할까요? 아님 하고싶은 걸 할까요?

다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의견 부탁드려요

 

16
2
태그
취업,창업,제과제빵,직장
39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미혼직딩 2019.12.06 15:28
추천
59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무슨21살한테 내년되면 니나이에 취업이 더 어렵다는말은 희대의 개소리네 진짜
답글 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ㅇㅇ 2020.01.04 13:56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어릴때 하고 싶은거 하세요
그거 고민하다가 나중에 진짜 30대 넘어서면 무서워서 못 덤벼요.
그러나 취미=직업 이게 되면 고통스러워짐..
사진찍는게 좋아서 사진작가로 11년째 일하고 있음다
쉬는날 핸드폰 카메라도 안킵니다....
제 친구 제과제빵해서 베이커리 카페 합니다. 처음엔 엄청 신나하면서 일주일간 하루 3시간씩만 자고 이것저것 만들고 어쩌고 하더니 장사 겁나게 잘됩니다.
쉬는날 빵은 쳐다도 안봅니다. 다만.. 베이커리맛집 이런곳은 찾아서 가더라도
일적으로 먹지.. 즐거움으로 먹질 않아여....
걍 젊을때 하다보면 현실을 찾게 되요. ㅋㅋㅋ 그 길로 자리 잘잡아서 돈 벌던가
현타맞고 다른길 찾던가. 일단 쓰니님 나이가 최고 무기에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1.04 11:16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는 보통 이런 질문이 나올때마다 무조건 잘하는거>>>돈>>>하고싶은거라 답해주는데, 지금 직장을 '돈'이라고 칭하기엔 그렇게 현재 요건이 윤택하진 않아보임.직장이 압도적으로 좋은것도 아니고 경력도 길지 않음.지금 직종 바뀌면서 소득 좀 줄어드는건 평생소득 관점에선 모래알과 같은 돈이니 신경쓰지 않아도 됨. 진짜 고민해야 할 부분은 제빵이 정말 본인이 하고싶은 일이 맞는지임.솔직히 여자라면 누구나 제과제빵이랑 커피 좋아함.근데 집에서 맛있는 빵 구워서 가족들이랑 나눠먹는 거랑 이걸 업으로 삼는건 전혀 다른 문제임.당장 동네 개인제과점 가봐도 아침에 손님들한테 빵 팔려고 새벽 네다섯시부터 반죽치고 일하는데 이걸 매일 평생 하는건 정말 고된 일임.비단 제빵이 힘들다는 말을 하고싶은게 아니라 어떤 일이든 '일'로 삼는것은 그 이면에 있는 것들까지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임. 우선 본인이 젊고 기회비용도 높지 않으니 하고싶은 거 한번 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함.최선을 다해 배운다면 설령 그걸 업으로 삼지 않더라도 나름대로의 커리어가 되고 도움이 되니 너무 조급하게만 생각 마시길.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1.04 10:33
추천
0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제빵해. 일단 빵집 알바하던가. 빵좋아하니빵근처로가
답글 0 답글쓰기
닉네임 2020.01.04 09:38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저는 28살 여자인데 26살 여동생이있어요~ 그친구도 취준생인데용 저라면 일단 돈으로 직장다니고 취미로 제빵이나 하고싶은 취미활동 하라고 추천드릴거같아요~ 직장은 직장이어서 물론 하고싶은일로 직업을 삼아도 참 좋지만ㅋㅋㅋㅋ 그냥 직장에서 고생해서 돈많이벌어서 그걸로 취미활동해도 뿌듯할거같아요~
답글 0 답글쓰기
ㅋㅋㅋㅋㅋㅋㅋ... 2020.01.04 09:2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하고싶은거하되 빚내서 하진마세요~뒤돌아보면 그게 정말 현명한거임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1.04 08:54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돈~ 하고싶은것은 그돈으로하고 취미로~
답글 0 답글쓰기
심스 2020.01.04 07:47
추천
3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21살이신데 이런 고민을 하시는 것은 굉장히 생산적이고 훌륭한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저는 올해 38살이고 현재 보안전문가로 일하고 있어요. 원래는 국내 S전자 대기업에 다녔습니다. SKY대학원 나왔고 남부럽지 않은 최고 연봉과 복지를 누리면서 다니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제가 정체되어 있고 제 삶이 소모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원하지 않는 일을 하루 절반이상 매달리고 있는게 큰 고통으로 느끼고 있더라구요. 주말이 되어서도 또다시 전혀 기대되지도 않는 평일이 찾아올거라는 생각에 전혀 즐겁지가 않았습니다. 이것은 아무리 해도 내 일이 아니라, 온전히 남의 일이고 앞으로 어떤 비전도 가치도 느끼질 못했기 때문이죠. 그러던 와중에 제가 진짜 하고싶은 일을 알게 되었고 과감히 퇴사하였습니다. 비록 연봉은 반토막나고 지금은 조그마한 중소업체에 다니고 있지만 전 정말 행복합니다. 왜냐하면 계속 저의 꿈을 만들어가고 있거든요. 더이상 남의 일이 아니라 저의 일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당장의 지금 벌이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요. 향후에 저의 분야에서 사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계속 꿈을 향해 순항중이구요.^^ 제가 글쓴이님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하고 싶은 것'을 용기있게 선택해서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희망하시는 일 국비지원 학원 다니는거 충분히 괜찮아요. 직업을 선택할 때 중요한 네 가지가 있습니다. 첫 째는 내가 하고 싶은 것, 둘 째는 내 실력 향상에 도움되는 것, 셋 째는 앞으로 비전이 있는 것, 넷 째가 돈입니다. 이 네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은 것 같아요. 하지만 1~3번째없이 여기서 '돈'만 추구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삶의 의미도 미래에 희망도 없이 철저히 소모되는 인생을 살게 될 겁니다. 그러면 다시 따져봐요. 제과제빵과 커피 만드는 것은 좋아하는 일이고 하면 할 수록 실력이 늘고 미래에 글쓴이님의 상점을 차리고 CEO가 되는 꿈이 생기는 겁니다. 최소한 먹고 사는 데에 지장없을거라는 것을 확신합니다. 아니,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거라고 장담해요. 그리고 여기 댓글 중에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되면 더이상 좋아하지 않을거라는 충고들이 있는데, 전 의견이 달라요. 그게 왜 그렇게 느껴지냐하면 환경때문이거든요. 내가 좋아하는 일을 주도권을 쥐고 하지 못하거나 압박받는 환경일 경우에는 그럴 수 있어요. 하지만 글쓴이님이 하고자하시는 일은 적어도 그런 환경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 글쓴이님이 좋아하시는 일은 직업이 되어서도 후회가 없을거에요! 인생에 정답은 없습니다. 남들과 그저 똑같이 대학가고 직장인되는 것이 대개 보편적인 평균이라고해서 성공한 삶이라 볼 수 없죠. 그리고 정답도 아닙니다. 남들과 획일적으로 똑같을 필요와 이유는 조금도 없습니다. 제과제빵과 커피를 만드는데 대학 학위 따위가 중요할까요? 남들 시선을 의식해서라면 더더욱 필요없습니다. 정답은 글쓴이님의 신념을 따라가는 겁니다. 인생은 단 한 번 살아요. 내 인생인데, 내가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면 한평생 얼마나 억울하겠어요? 그러니 21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글쓴이님의 인생을 살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꿈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정말 행복할거에요. 글쓴이님을 응원하겠습니다!
답글 0 답글쓰기
2020.01.04 06:4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양쪽 다 해봐요
답글 0 답글쓰기
2020.01.04 06:47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뭐든 자유지만 뭘하든 저축을 하던지 아니면 실컷 써봐요 해외여행도가고 옷도 사고 싶은거 다 사고 먹을거 다사먹고 탕진해봐요. 이거 장난같지만 제가 그랬네요. 일단 돈을 써보니까 안쓰고 싶어요. 무슨 말인지 아시겠나요? 이미 해본거라서 안땡긴단말입니다.. 그다지 돈을 안쓰고 싶어져서 지금은 매달 220은 적금하고 있고 4천만원 모았네요 계속 모아서 대출받아 집살거에요. 아무튼 제가 돈을 안써봤다면 계속 사고 싶은 욕구가 컸을거에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1.04 05:21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하고싶은거 청춘자유 선택책임. 돈은 하고싶은거 하며 겁나 많이 벌기 즐기며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1.04 04:37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하고싶은거 하세요. 아직 어리니까. 근데 창업보단 가게에서 월급받고 일하며 경력 쌓아야죠 ㅋ 국비지원으로 기술 찔끔 배우고 무슨 창업을 해요 ㅋ
답글 0 답글쓰기
한남 2020.01.04 03:39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하고싶은거하면 돈이따라오던디 난월3000만원
답글 0 답글쓰기
BLUEv 2019.12.07 21:33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회사생활을 바로 그만두기보단 일단먼저 학원다니거나 하면서 제빵쪽으로도 경험을 쌓아보면서 아 이 길로 전향해도 잘 할 수 있겠다 싶으면 그만두고 제과제빵도 해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ㅇ 2019.12.07 11:10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빨리해. 나도 21살때 판에 물어볼걸 그랬다. 나도 너 나이때 같은 고민했던 사람이야. 나는 내가하고싶은거 좀 늦게 시작 했는데, 진짜 하고싶은거 있으면 고민하지말고 시작해!!! 제발.. 20대초반이면 아직 한창 넘어지고 일어날때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12.07 01:35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
답글 0 답글쓰기
2019.12.06 23:29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헐 나 지금 제과제빵전공인 21살이야! 동갑이니까 말편하게할게 난 오히려 너랑 반대로 원래 하고싶었던 제과제빵 관두고 돈 잘버는 직업으로 전향할까 고민중임..ㅋㅋ 내가 하고싶은말은 제과제빵은 확실히 급여가 일 강도대비 너무적다는거임 너가 사업할거 아니면 급여 올라도 남들이랑 겨우 비슷해지는수준... 난 해외취업 생각하고 시작한건데 해외도 급여적은건 다를바없더라ㅜ 그래서 난 다른 관심있던 돈많이버는 분야 고민중이야ㅜㅜ 일단 제제배울거면 직장다니면서 저녁에 학원 다녀보고 결정하면 좋겠어! 근로자 어쩌고 할인?되는제도 있더라 잘알아보고 시작해
답글 1 답글쓰기
노답 2019.12.06 17:20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21살이시라면 직장생활하시면서 중소기업청년채움공제인가? 신청하셔서 저축하시다가
만 2년이상 근무하신후에 직장인전형 대학교 진학하셔서 학사 취득하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하고 싶은것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행하기에 앞서 계획을 세운 뒤에 하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답글 1 답글쓰기
문워크 2019.12.06 16:53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직장에 재직중이시고 4대보험이 가입되어있다면 재직자내일배움카드 발급하셔서 직장다니면서도 국비지원받아서 학원 다닐 수 있습니다. 다만 제빵이나 바리스타 과정의 경우엔 일부 자부담금이 들어가는것으로 알고있어서 그부분은 학원에 문의 해보셔야 할것같아요 퇴근이후 시간이나 주말시간 이용하셔서 배우는 방법도 있으니 여러방법을 모색해보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답글 0 답글쓰기
이런 2019.12.06 16:25
추천
6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내가 21살이면 하고 싶은거 한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19.12.06 16:14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내일배움카드 신청해서 교육비 지원받고 제과제빵 배우세요. 근데 이 카드도 아예 구직보다는 이미 취업되어있는 상태에서 직장다니며 이직 목적으로 주말이나 평일 저녁에 배울수있는 곳이 더 많아요. 1.우선 양다리 걸쳐서 남는시간과 국가지원 이용해 제과제빵 배워보시고 2. 그후 제과제빵분야 취업 3. 그후 1-2동안 모은돈 보태서 창업이 순서가 맞는거같아요.
새로운 분야에서 시스템 어찌 돌아가는지 알지 못하면서 갑자기 막바로 창업 못해요.
답글 0 답글쓰기
1 2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