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애기이름 돌림자 꼭 써야하나요?

ㅇㅇ (판) 2020.05.26 13:36 조회17,403
톡톡 남편 vs 아내 채널보기
올해 곧 결혼을 앞두고 있는데요
아직 임신을 하진 않았지만 계획중이에요!
저는 맘에드는 이름이 떠오르면 메모장에 적어두거든요 ㅎ
그래서 딸이름 아들이름 몇가지 적어둔걸 얼마전에 예랑이 한테 보여줬어요. 자기는 보더니 자기집은 돌림자를 써서 이런이름 못한다고 하더라구요;;
(제이름도 돌림자이긴 한데.. 주변에 보니 저희까지만 돌림자쓰고 자식들은 그냥 요즘트렌드에 맞게 이름짓던데)
저렇게 말하길래 누가요즘 돌림자쓰냐고!!! 난 싫다했어요 애이름 촌스럽게 만들고싶냐고 지금시대가 어느시댄데;;

아직도 돌림자 쓰는 애기들이 있나요????ㅠㅠ
4
44

모바일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태그
58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ㅇㅇ 2020.05.26 15:32
추천
41
반대
15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절대쓰지말길..구닥다리도 아니고 왠돌림자
남편이 무슨 안동김씨라도 되나보네..ㅎㅎ
돌림자썼다가 이름촌스럽다고 자녀가 개명해달라고하면 개고생하고 돈만깨짐.
답글 4 답글쓰기
베플 30대여자 2020.05.27 09:21
추천
29
반대
5
신고 (새창으로 이동)
여자들은 돌림자 안씁니다.
글구 조선시대도 아니고 무슨 돌림자를 쓰나요? 가부장적인 집안 아닌가요?
답글 4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ㅇㅇ 2020.05.28 03:1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회사 과장 아들 이름ㅋㅋ 남편이 동씨인데 시아버지가 계속 돌림자로 구를 넣어야된데서 애 이름을 '동구정'으로 지으라고했다함. 실제 애이름 동윤서인데 시아버지 앞에서만 구정아~ 구정아~ 라고부른다고함. ㅅㅂ 애이름갖고 별짓이네
답글 0 답글쓰기
26 2020.05.27 23:38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내 전남친 생각나네, 난 아이 안 낳는 쪽을 선호하는 편이었는데 자기가 집에서 3대 독자라서 부모님이 허락 안할거라고 했던 찌지리... 이유가 그거라니. 그럼 계속해서 딸 낳으면? 아들 나올때까지 낳아야하나. 요즘 세상에 3대 독자 타령했다가 비웃음만 살텐데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5.27 22:15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종갓집입니다 장손인 제 동생 문중 족보엔 돌림자 이름으로 올라가있고 실제 이름은 돌림자 안씁니다
답글 0 답글쓰기
dd 2020.05.27 22:01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저도 안동김씨 남자 인데도 저희 어머니가 절대 싫다고해서 저혼자만 이름 돌림자 안썼어요 ㅋㅋㅋ 저도 지금 이름이 훨씬좋아요 아기한테 예쁜이름 지어주세요
답글 0 답글쓰기
2020.05.27 21:25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꼭 이라니..꼭 은 없어요 본인이 원하면 하는거지 구닥다리고 신닥다리고 본인이 원하면 하는거고 원하지 않으면 하지않는거라 봅니다
답글 0 답글쓰기
뜬금 2020.05.27 17:43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이건 그야말로 케바케 아니에여? 댓글 대부분이 돌림자 안쓰는 시대라고 하는데
상대방 집안이 완강하게 나오면 그것도 이해는가요.
그리고 돌림자 쓰면 촌스러워진다?
되게 촌스럽거나 시대와 안 어울리는 글자가 맨 뒷글자가 아닌 이상 어지간한 이름에 돌림자 한글자 들어간다고 그렇게 촌스러워지지 않아요. 촌스러워진다는건 자기가 원하던 이름이 아니기 때문에 하는 핑계일 확률이 더 큰거 같네여.
돌림자를 한쪽 집안에서 꼭 써야하고 상대는 절대 쓰면 안된다고 하면 뭐 싸워서 쟁취해내야죠. 그게 아니면 창의력을 써서 합의점을 찾아보세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5.27 17:41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 돌림자인데 어른들이 누구 부를때 헷갈리고 부를때 우리둘 이름을 붙여서 부름 원래는 OO아 OO아 이러잖아 우리는 OOOO아 이런식으로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5.27 17:3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구글에 치니 상간녀 얼굴 나오네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5.27 17:2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돌림자 써도 그만 안써도 그만인데 쓰면 좋은점이 많아요.
나중에 애기가 커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름으로 개명시켜주세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5.27 17:16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저희애들은 돌림자 쓰는데 제가 가끔 무의식적으로 이름을 반대로 부름 ㅋㅋㅋ
나이먹으니 이런것도 헷갈리나 싶기도 하고 애들한테 미안해요.
다시 짓는다면 돌림자 안쓰고싶어요.
답글 0 답글쓰기
색깔잇는녀자 2020.05.27 17:01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그 죄송한데 몰라서그런데 돌림자가 뭐예요 ? 쉽게 설명좀 부탁 ㅜㅜㅜㅜㅜㅜ 아 그렇다고 욕하시진 마시고요 멘탈 약해요 저 ㅜㅜㅜㅜ
답글 2 답글쓰기
ㅇㅇ 2020.05.27 16:00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희 부부는 상의 없이 저희 부부끼리 한글이름 했어요 정해서 출생신고 하고 통보 했어요 ~~~~~
답글 0 답글쓰기
ㅇㅁ 2020.05.27 15:03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아기한테물어보세요 어떤것을 원하냐고
답글 0 답글쓰기
2020.05.27 14:32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남편이 그냥 뭐 모르고 하는말 같은데요. 요즘 엄청 가부장적이고 고지식한 시아버지들도 손주이름 돌림자 고집하기보단 그냥 이름 철학관에서 받는거에만 고집하던데.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5.27 14:26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으 요즘 시대에 무슨 돌림자... 안 쓴다고 하면 시댁에서 난리칠거 같긴 하지만 절대 쓰지 말고 이쁜 이름 지으세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5.27 14:07
추천
2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돌림자라고 무조건 싫다고 생각하지는 마세요. 돌림자가 괜찮으면 쓰는거고 싫으면 안쓰는거죠. 어떻게 해도 안 나오는 돌림자들이 있어요. 결국 부모 마음인거예요. 전 돌림자가 윤자라 남매 이름에 윤자 다 넣었어요. 맘에 드는 이름이 나오면 하고 안나오면 맘에드는걸로 하면 되죠. 제 조카는 동자라 돌림자 안했어요. 동자는 이쁘게 안나오더라구요. 문제는 강요하느냐 안하느냐죠. 죽어서도 남는게 이름이니 부모님이 신경쓰시는게 맞는거예요.
답글 0 답글쓰기
ㄷㄷ 2020.05.27 13:2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저는 첫째가 시댁에선 첫 남아라 돌림자를 쓰라고 해서 썼어요
근데 둘째도 아들인거 알았을때 돌림자 쓰기 싫다고했어요
그래서 둘째는 안썼어요 지금 형제가 이름이 완전히 달라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5.27 13:20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아기태어나고 이름정하는데 내가 생각한건 남편이 유행따라가는거같다고해서 싫다고하고 남편더러 생각해놓은거있냐니 없다고하고..ㅡㅡ 시부모님한테 지어달라했는데 시조카 둘이랑 중간글자 돌림으로 지어오셨음 울아기까지 셋 다 아들이라. 맘에 안들면 생각해보겠다할랬는데 흔하지도 않고 특이하지도 않고 평범한듯 이쁨. 주변에 다 아기이름 이쁘다고들 함 난 시댁이랑 옆동이라 그런가 안불편해서 그런가 돌림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함
답글 0 답글쓰기
2020.05.27 13:10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애 둘. 한명은 아빠쪽 돌림자 한명은 엄마쪽 돌림자 썼음 내맘이지
답글 0 답글쓰기
어디까지 2020.05.27 13:05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구시대 유물이죠....족보상으로 지위를 나타내는 도구로 쓰이구요...어느 돌림자끼리는 형재 뻘이라는니...
그래서 여자한테는 안썼기도 했습니다....(뭐 집안마다 다르기도 하니까요.)
시부모님과 담판을 해보시는게 어떠신가요?
돌림자 쓰고 싶으면 엄마성 같이 쓰겠다고 이야기해보시는 것도....ㅎㅎ
답글 0 답글쓰기
1 2 3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