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오늘의 톡+추가) 결재서류 올릴 때 다른 회사는 어떻게 하시나요?

(판) 2020.07.13 11:44 조회20,110
톡톡 회사생활 채널보기

+추가)

사실 본사에서 근무하다가 지사로 발령 받았는데 지사 전체 직원이 20명 정도 돼요.

지사는 공장+사무실인데 사무직은 10명이 끝이고요.. (근데 또 10명인데 설계,환경,품질,총무 등 담당업무는 잘 나누어져 있음/서류 빼고) 

 

기존에 본사에서 있었을 땐 각 부서에 10~15명 정도가 있어서 기본적인 서류는 부서의 막내가 담당에 싸인하고, 그 외 본인 담당인 서류는 담당자들이 알아서 처리했거든요.

 

근데 지사에 오고 나서부턴 서류란 서류는 온통 제 담당에 도장도 일일이 찍어서 싸인해야하고..

되게 귀찮기도 하고 시간도 엄청 잡아먹더라고요. 댓글 달아주신거 보니까 작은 기업은 막내나 경리가 담당하게 된다는 댓글도 있던데 이게 딱 맞는 말인 것 같네요ㅠ

 

사무실에 직원이 적으니 본인 일은 열심히 하되 세세한 부분은 아직 체계가 덜 잡힌것 같아요,, 이 부분은 윗분들한테 얘기 한 번 꺼내봐야 겠네요........

 

 

 

- 본문

 

보통 공문이든 뭐든 결재 돌려야 하는 서류 있으면 담당자가 결재파일에 끼워서 담당란에 싸인하고 돌리지 않나요??

 

저희는 외부에서 오는 서류는 내용 아예 모르는 다른 부서 서류라도 무조건 막내인 제가 담당에 싸인해서 올리고, 그 외에 보고서나 발주서 등등 결재 올릴 서류 생기면 저한테 프린트해서 준 담에 오타나 말 안되는거 있는지 확인하고 결재파일에 끼워서 본인한테 다시 주라고 합니다..

 

맞춤법은 인터넷 검색해서 확인하면 되는거고, 문맥은 본인이 쓰면서 확인해야 하는 부분 아닌가요????????????

 

결재 올리는 방법이 너무 이상한거 같은데 다른 회사는 결재 서류 어떻게 올리시나요..?

2
14
태그
신규채널
[흔녀혼밥]
20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ㅇㅇ 2020.07.14 15:00
추천
1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그거 그냥 귀찮은거에요~ 귀찮은일 시키는거에요 ㅋㅋㅋ 몇번하다보면 그냥 그게 본인일 됩니다. 그냥 그만둘생각하고 이걸 왜 제가 해야되냐며 따져보세요. 따졌을 때 네가 감히? 그럴거면 그만둬! 이런식으면 진짜로 그만두시면 됩니다. 그런 회사 있을 이유가 없어요.
답글 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저기요ㅎㅎㅎ 2020.07.15 08:27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이 사람이거 남이 보증서달라 하면 서줄사람인데 이거;;; 왜 이렇게 순진합니까? 조카 어리버리 하네! 얼빵인가?
답글 0 답글쓰기
2020.07.15 07:58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1. 결재란에 서명할 수 있는 건 그 문서 기안자와 결재권자 밖에 없어요. 저희는 막내가 문서 수발 관리를 하는데요. 문서를 발송하는 것은 막내의 일이라도 막내의 서명이 들어갈 수 없어요. 다른 말로 하면, 해당 건에 대해 책임질 사람만 싸인하는거예요.
2. 타부서에서 받은 문서부터 말씀 드리면, 서류를 주는 부서에서, 그 부서 문서 수발 대장도 같이 들고 와요. 그럼 저희는 거기에 문서 받았다는 의미로 담당자가 개인 결재 도장을 찍어 드려요. 그렇게 전달 받은 문서는 날짜 스탬프와 수신 스탬프를 찍고, 우리 부서 문서 수발 대장에 기록해요. 그리고 타부서에서 넘어온 서류는 그 부서 결재란에 다 서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타부서 서명 위쪽에 추가로 결재방 스탬프를 찍어서 수신인에게 넘겨 드려요. 그럼 그 문서를 확인했다는 뜻으로 개인 서명이나 도장을 찍어요. 그리고 그 서류의 효용이 다 끝나면 다시 문서 담당자(막내)에게 서류를 돌려주고, 담당자는 그 문서 보관 기간을 매기고, 문서 기록 대장에 어디에 보관할 것인 지 기록하고, 파일링해서 창고에 보관해요.
3. 문서를 타부서로 발송할 때. 수신할 때와 반대라고 생각 하시면 돼요. 기안자가 서류를 작성하고, 최종 결재자 서명까지 받으면 문서 담당자에게 전해 주잖아요. 그럼 문서 수발대장 꺼내서 서류 넘버링하고, 발신 스탬프 찍고, 복사한 다음에, 문서 수발 대장 들고 해당 부서 돌면서, 그 부서 담당자에게 문서 받았다는 도장 받아오면 돼요.
4. 타부서 문서와 외부문서에 대해서는, 문서 담당자는 수신 발신만 제대로 되었다는 도장만 찍으면 돼요. 날짜 스탬프 찍고, 문서 수발 대장 관리하는 걸로 끝나는거예요. 그리고 결재란에 서명하는 건 전혀 다른 문제예요. 수발 업무와 결재는 전혀 다른 의미거든요. 문서 수발 담당은 택배 기사님 같은 일을 하는거예요. 배송 받은 물건에 문제가 있다고해서 택배 기사님이 책임지지는 않잖아요. 그건 판매자와 구매자가 알아서 해결 볼 일이죠.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7.14 17:26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재경팀에선 저렇게 하는 경우는 보긴 했는데.. 글쓴이가 무슨 팀이느냐에 따라 다를 거 같음
답글 0 답글쓰기
2020.07.14 17:06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작은회사라도 각 부서별로 올릴 결재는 담당자가 각자 올리죠..
부장님이 올리실 서류는 밑에 애들은 필요없으니 부장님 도장찍고 전무 사장 순으로 가고..
우리회사도 큰 회사는 아니지만 결재는 각 담당자가 올리는데..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7.14 16:43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엥.. 다른부서 서류에 왜 내가..
저와 저희회사같은경우 저희부서 서류만 개인도장찍고 위에올립니다
다른부서서류같은경우에는 사장님결재까지 끝나면 마지막에 제가 받아서 전달만 해요
답글 0 답글쓰기
123123 2020.07.14 16:40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아니 같은 팀 발주서류 같은건 어떤걸 발주하는지 파악하라고 줄 수도 있긴 하지...
이것도 담당자가 아니거나 관련 직원이 아니면 당연히 주지도 않고
근데 다른 팀 서류는 왜 서명함?ㅋㅋㅋㅋ
담당자면 자기가 담당해서 마무리 했다고 보고서 올리거나 다른 서류들도 최종 확인 됐다고 서명하는건데 그걸 왜 다른 팀 막내를 시킴?ㅋㅋㅋㅋㅋ
회사가 뭐 그래요?
답글 0 답글쓰기
ㅂㅂ 2020.07.14 16:40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그렇게할거면 결재왜함
답글 0 답글쓰기
oo 2020.07.14 16:3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에휴정말 이런거보면 그 회사가 보인다고 진짜 효율성없이 일하네요 답답해요이런거보면 고칠생각도 안하고 저렇게 계속 한다는게
답글 0 답글쓰기
be 2020.07.14 16:09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외부에서 온것에 담당 싸인하는건 의례 결재맡는 사람 보기좋으라고 한것이지만, 두번째는 이해가안가네요 결국 직접올릴걸 왜 번거롭게 님을 거치나요 오타는 본인이 보면되죠 일의효율성이 떨어지는 답답한곳이네요
답글 0 답글쓰기
help1 2020.07.14 15:5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글쓴이의 글에 공감 되어서 공유드립니다.

저도 이와 같은 경험이 있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상사가 메일로 각각의 담당자(사인 하는 분)한테 보내드립니다.

이러한 문제는 회사의 고질적인 문제로 보여집니다.
(즉, 이와 같은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상사한테 제안하고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글쓴이가 해야할 일은 아니라는 점을 상기 시켜드립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ㅋㅋ 2020.07.14 15:5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무슨 회사가 그래요?? 체계도 없고;; 빨리 더 좋은 곳으로 이직해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7.14 15:31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내가 작성한 결재서류는 내가 확인하고 올려서 틀린게 있다면 내 위에상사한테 까이는거지 ㅋㅋㅋ님한테 검사받고싶은가보죠 ㅋㅋㅋㅋㅋㅋㅋ결재 서류를 왜 이딴식으로 만드셨냐고 해보세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7.14 15:11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진짜 이게 말이쉽지... 보통 중소기업의 결재서류는 밑에 직원 또는 막내직원이 만들어요.. 다들 이걸 왜 내가해야해? 하면서도 따질 용기?라해야하나.. 뭔가 따질 명분이없는건아닌데 쉽게 따지고 들수가 없는 현실이죠. 결재서류는 결재 받을 사람이 만드는게 맞는건데말이에여....... 에후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7.14 15:00
추천
1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그거 그냥 귀찮은거에요~ 귀찮은일 시키는거에요 ㅋㅋㅋ 몇번하다보면 그냥 그게 본인일 됩니다. 그냥 그만둘생각하고 이걸 왜 제가 해야되냐며 따져보세요. 따졌을 때 네가 감히? 그럴거면 그만둬! 이런식으면 진짜로 그만두시면 됩니다. 그런 회사 있을 이유가 없어요.
답글 0 답글쓰기
ㄴㄴ 2020.07.14 14:48
추천
2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일의 흐름을 파악하라고 하는걸수도있지 너네회사가 하는 전체적인 그림을 그걸로 본다생각해 중소기업은 어차피 이것저것 다해야하니까
답글 0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oo 2020.07.14 14:25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해당부서에서 도는 서류 대부분 확인가능하게 의도적인듯 합니다만.
부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7.14 14:11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결재서류의 성격에따라 달라지기도해요. 해당경비처리의 기안부서가 따로있는경우 그기안담당자가 올려야하죠. 재무경비처리 관련이면 재무팀기안, 일반 발주결재는 구매팀기안등등. 무조건 경비집행을 하는 주체인 담당자가 기인을 하는거고, 결재 품의서 그냥 근기만 남기는것이겠거니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그거 증빙이에요. 기안,결재자가 그 행위에 책임을 진다는뜻으로 보셔야합니다. 무슨일터졌을때 거기싸인된 사람들이 제일먼저 불려간다는거에요. 아시겠나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7.13 16:41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헐....저희회사 얘기 써놓은 줄 알았어요...
제가 막내는 아니지만 경리라 죄다 저한테 가지고와요ㅠㅠ...
그래서 부장님께서 담당이 결재받고 경리한테 줘라 해도 죄~다 말 안들음요
원래는 담당이 다 보고드리고 경리한테 얘기해주고 자금집행 하는게 맞죠...하
진짜 이래서 작은기업은 머리아파요
답글 1 답글쓰기
ㅇㅇ 2020.07.13 11:50
추천
7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저희도 발주서나 품의서 등등 있으면 담당자분이랑 윗상사분 싸인하고,
제가 경리라 저한테 주시면서 이건 뭐다~ 이건 어떤거다 설명해주세요.
설명 받은 다음에 자금계획 잡고 제가 사장님께 보고드려요.
맞춤법이랑 오타검수는 지가 하기 귀찮아서 괜히 부려먹는걸로 밖에 안보이네요..
답글 0 답글쓰기
1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