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톡커들의 선택학벌차이 많이 나는 결혼

ㅇㅇ (판) 2020.08.01 23:15 조회50,445
톡톡 결혼/시집/친정 꼭조언부탁

(추가)
생각보다 많은 댓글들과 많은 의견들 하나하나 정독했습니다. 두서 없는 글에 좋은 의연 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우선 저 자신이 남자친구의 학벌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디에 대해 조금 더 진지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느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단 한 번도 남자친구의 학벌을 무시하거나, 더 나아가 남자친구의 지적 수준을 무시하는 생각을 한적은 없으나 , 결혼 얘기가 나오자마자 학벌을 떠올린건 분명 이유가 있겠죠..
전체적으로 종합해보면 비슷한 사람과 만나는게 최고지만, 현재 상황에선 제가 학벌 우월감을 제치고, 남자친구 또한 이 부분에 대한 열등감이 없으면(이건 어떻게 확인해야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선 결혼 전제로 만남은 계속 이어가도 된다고 생각하겠습니다!

또한 댓글에서 보이는 부분에 대해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우선 제가 못생겼으니 학벌 좋은데 이런 남자를 만나는거다.. 뭐.. 제가 이쁘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나름 학부땐 공대여신 소리 좀 듣고.. 대학원때은 연구실 홍보 영상 모델도 했으니.. 못생겼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ㅠㅠ
그리고 남자친구와 접점이 없을텐데 어떻게 만났냐에 대해선.. 중학교 동창입니다
학부시절에 우연히 sns를 통해 연락이 닿게되어 연락하다 사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sky라고 지칭한 부분, 별 생각없이 그렇게 적었는데 연대입니다. 서울대의 네임밸류에 탑승해보고자 하는 마음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서울대 박사씩이나 되서 판에 글올린다’ 한 부분은 공부를 오래했음에도 이런 사소한 일 조차 저 혼자 결단을 못내리고 타인의 의견을 구하고 있다는 부분에 대해 저 자신을 향한 자조의 의미였는데 잘난체로 보여 불편하셨다면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먼저 들어와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글이지만 귀한 시간 할애해 주심에 감사드리고, 단 한줄이라도 고견 남겨주신다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교제한지 3년 조금 안된 남자친구에게 프로포즈 아닌 프로포즈를 받았습니다. 저의 의견을 떠보는 듯한 뉘앙스라 아직 확답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우선 남자친구는 외적으로 굉장히 제 스타일입니다. 객관적으로 어떨지는 몰라도 3년동안 만나면서 아직도 얼굴보면 너무 잘 생겨서 설레어요.
그리고 성격도 잘 맞아서 크게 얼굴 붉히고 싸운적도 없었어요.
연인으로선 정말 99.9점짜리 연인임에 분명합니다.

하지만 결혼 얘기가 나온 시점에서.. 참 바보같고 속물 같게도 남자친구의 학벌이.. 많이 걸립니다.
이쯤에서 저와 남자친구의 스펙? 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저: 과고조기졸업- sky이학계열-서울대 공학박사- 작년 9월부터 미국 모 대학 포닥 6개월정도 하다가 현재 코로나로 인해 귀국하여 국내 대학 연구실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언제가될진 모르겠지만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미국으로 돌아갈 계획입니다)
남자친구: 공고-전문대. 현재 대학 전공과 무관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수입 부분의 문제가 아닙니다. 현재 수입은 저도 형편 없는 편이라 남자친구의 경제적인 상황에 대해 왈가왈부하고 싶지 않습니다.

서울대박사씩이나 되어서 네이트판에 이런 질문하고 있는게 누군가의 눈엔 한심해 보일 수 있다는 것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냥 아직도 많이 부족한 사람인 것 같스니다.

우선 이런 글을 쓰고 있다는 자체가 저는 남친의 학벌이 탐탁치 않다고 느껴왔다는 거겠죠. 인정합니다.
다만 학벌 차이 하나로 이 사람과의 관계를 부결하는게 너무 성급한 처사가 아닐지 망설여집니다.
그래서 결혼 선배님들. 인생 선배님들. 그리고 그냥 지나가는 행인의 입장에서.. 제가 현재 고민하고 있는 학벌차이가 정말 결혼을 좌지우지할만큼 큰 문제라고 생각하시는지 알고싶습니다.

저와 비슷한 학벌을 가진 동료들을 보면 모두 비슷한 사람들 끼리 만나는 것 같아요. 최소 학부 학벌은 비등하게 만나는 것 같습니다..

정말 인생의 동반자로서, 학벌이 이 정도로 차이나면 결혼 생활이 힘들어질까요..?

19
166
태그
신규채널
[문프사랑해] [텅텅]
123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ㅇㅇ 2020.08.02 09:56
추천
74
반대
4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응 근데요 잘생긴 남자 찾는게 요샌 더 힘든 시대임
답글 1 답글쓰기
베플 ㅇㅇ 2020.08.02 01:03
추천
74
반대
4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내 경험담을 말해주겠음.나는 공부해서 sky대학을 나왔고 당시 남친은 말레이로 유학보내 어찌어찌 영국 대학 밀어밀어 보낸 케이스였음.도피성 유학 1세대쯤 된다 보면 됨.대화하다 내가 이도저도 난감한 상황이야기를 하다 계륵이네 계륵이야 라고 했음.그러자 계륵이 뭐야? 하고 묻길래 조조 이야기 간단히 하면서 한자가 약하니 쉽게 알아들으라고 닭갈비 라고 말했더니 닭갈비가 중국 음식이었냐고 놀라워함.계륵을 모를수는 있음.닭계 갈비 늑 한자 모를까 편하게 닭갈비라 설명하면 상황을 이해해야 하는데 봉창을 두드려서 미치겠음.달을 가리키면 달을 보는게 아니라 손끝을 보고 손톱 이야기를 한달까 뭔가 핀트를 못맞춤.처음에는 엉뚱하다 기발하다 하지만 콩깍지 벗겨지니 이거 복장 터지게 답답함.
답글 2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어메 2021.01.23 07:3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연애하면서 대화가 잘 통하긴 했나요..? 결혼할때 외모 대화 수준 둘다중요한지라.. 그 외모 놓치고싶지않네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1.01.23 04:54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저도 남편과 객관적으로 보자면 학벌 차이가 좀 납니다. 저는 서연고 나와서 아이비리그 석사따고 외국에서 일하다가 이제 막 미국에서 탑20 박사 시작했고요, 남편은 서울중위권 4년제 학부, 석사하고 미국에서 50위권 정도되는 학교에서 박사 중입니다. 미국사람들도 다들 와이프가 더 스마트하네 막 농담처럼 그러고요, 한국에서 결혼할 땐 당연히 사람들이 뒤에서 말 많았대요 ㅎㅎ 근데 저는 남편이 학벌차이에 자격지심가지거나 뭐 무시 안 당할려고 한다거나 더 저를 가르치려 한다거나 이런 거 정말 하~나도 없어서 너무 좋아요. 오히려 와이프 잘나서 자긴 너무 좋다고 맨날 칭찬해주구요. 학벌이 꼭 지능이나 인격의 수준에 비례하는 것도 아니고 저도 남편한테 너무 배울 게 많거든요. 박사생활도 남편이 먼저 시작해서 지금 저 엄청 많이 도와주구 있구요. 결혼 전에 학벌이 저보다 잘난 남자들도 조금 못난(?) 남자들도 다 만나봤지만, 전자는 너무 맨스플레이닝을 하거나ㅋㅋㅋ 자기 경제력좋으니까 은근 제가 일 접고 애기키워줬음 하고.. 후자는 제가 먼저 뭐라하지 않아도 은근 자격지심느끼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다 불편했어요. 왜 여자는 학벌, 학력 올라갈수록 결혼하기 어렵다 하잖아요 ㅋㅋㅋㅋ 저도 그냥 반쯤은 그렇게 생각하고 제 할 일 하고 있다가 남편을 만나게 됐어요. 남편은 진짜 학벌때문에 불편한 게 하나도 없고 저를 존중해주고 응원해줘요. 저도 물론 그렇구요. 결혼할 때 학벌 고려 안할 순 없겠지만 결정적인 건 아니에요. 그 사람이 중요해요.
답글 0 답글쓰기
2020.08.03 23:13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나같아도 학벌부심 있겠는데.. 당연한 고민인데요? 꼭 남친 집에도 가보세요. 꼭이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8.03 22:24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잘생긴 남자 없는 거 아시죠? 얼굴 뜯어먹고 사는 게 본인 가치관이면 결혼 하면 되는거고 아니면 진지하게 다시 생각하면 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ㅇㅇ 2020.08.03 20:06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각자 내세울 만한 장점인게 다른 거겠죠. 여자분은 그게 학벌인거고 남자분은 외모인거고. 사실 남녀가 바뀌면 그나마 좀 있을법한 경우가 될 텐데. 확률적으로 2세의 외모가 중요하면 괜찮은것 같고, 2세의 학업이 중요하면 지금의 남자는 별로일테고. 흔히 유유상종이라고들 하니 어울리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여기 연고대 급 이상 학벌의 여성분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야 제대로 된 조언을 하겠죠. 차라리 학교 커뮤니티에 물어보는게.
답글 1 답글쓰기
ㅇㅇ 2020.08.03 18:33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헤어져요 ㅈㅂ 안 맞음. 누가 아까운 게 아니라 서로 사랑하는 사이면 몰라 이것저것 다 따지면 둘다괴로워짐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8.03 16:22
추천
6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만한 외모가 아까와서 망설이는 거지, 그거 아니면 가차없이 안 만났을거잖아요. 그정도 맘가지고는 결혼 하지 마요. 님도 그 남자도 힘들어요.
답글 0 답글쓰기
2020.08.03 15:46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원래 경제적 능력없는 여자들에게는 남자 외모보단 돈이 최고임 본문도 그대로 반영한것뿐이고
답글 0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ㅇㅇ 2020.08.03 13:20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솔직히 차이가 너무 많이 나긴 하네요. 가치관 차이때문에 충격받는 일은 많으실거 같아요. 님 주변 동기들은 못해도 대기업, 변호사 검사 의사 전문직 많을거고 학교 교수도 그 분야에선 전국 최고 권위자라서 그 교수가 쓴 책으로 공부하고 티비에도 나오고 할텐데 남친 무리는 아니겠죠? 님 집은 혹시 애 낳으면 어떤 직업을 위해 어떤 루트로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명확한 플랜을 제시해줄수있지만 님 남편네 집은 공부 그거 뭐 소용있어 그걸 왜시켜 하는 분위기일수 있겠고. 그 차이에 의한 갈등을 잘 넘길 수 있다면 결혼생활은 행복한 부분도 많을거고요 그 갈등이 커지면 힘들겠죠
답글 1 답글쓰기
ㅇㅇ 2020.08.03 12:40
추천
1
반대
6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난 대학보다 공고가 더 걸리는데.... 진짜 일찍이 펜을 놨나봄... 공고도 뭐 공고 나름이겠고 요새는 또 특성화니 뭐니 해서 좀 나아졌는지 모르겠지만 내또래 즉 글쓰니 세대에서 공고는...그냥 소년원 직전단계 수준의 날라리 집합소였잖아요? 그냥 단순 학력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함.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8.03 10:0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연예인들 학벌 안좋은데 고학력자들이랑 결혼하는 이유가 뭐겠음? 서로 윈윈인거지. 외적인걸 봤으니 그걸 참아야지. 님이 3년 연애한 이유가 그 답임. 결혼을 고학력자랑 할지 외적으로 괜찮은 사람이랑 할지 님선택에 달린거임.
답글 0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3 답글쓰기
남자 ㅍㅍ 2020.08.03 09:55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이미 생각은 굳어진거 같은데?? 남편이 열등감이 없다고 해도 나중에 학력에 대한 부분을 너가 말을 안할 자신이 있어??집안을 가던 뭘하던 말은 나올거고...그게 쌓이고 쌓이면 결국엔 갈등이 되는거지...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ㅇㅇ 2020.08.03 04:20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예쁜 여자 아나운서와 스포츠 스타들이 결혼을 하게 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해? 스포츠 스타뿐 아니라 유명 연예인도 그렇고 대기업 사업가들도 그렇고 결혼한 배우자와 학력이 차이나는건 당연하거니와 외모, 나이까지 차이가 심한 경우도 많은데...똑똑한 여자들이 뭐를 따라가는지를 봐봐. 그럼 답이 나오지.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8.03 00:55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두 학벌차이 많이 나는 남자랑 결혼했어요 아직도 콩깍지가 안벗겨졌는지 결혼5년차인데도 남편 백치미가 귀엽네요;; 그리고 제가 뭐만 하면 치켜세워주고 친구들 앞에서 제가 얼마나 똑똑한지(?) 자랑하고. 제가 뭘 알려주면 고맙다고 하며 배우려하고요 처음만났을때도 열등감 자격지심 전혀없었고요 아마 그런 당당한 모습에 결혼을 결심했나봐요 아무튼 사람마다 다른거같아요 저에게는 학벌이 중요하지 않았어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8.03 00:14
추천
5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쓰니... 학교 커뮤니티들 특유의 오르비 수만휘 못 벗어난 줄세우기 풍토를 그렇게 좋아하진 않지만 스랖 세연넷 고파스 등에 한 번 더 올려 보세요.. 저도 저 셋 중에 하나 쓰는 학교 다녔는데 학부만 나왔을 뿐인데도 학벌 키워드가 조금이라도 들어갔다 하면 판에선 제대로 된 답변 얻기 힘들었어요. 여기엔 쓰니 입장에서 도움 주실 수 있는 분 그다지 많지 않을 거예요..
답글 0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ㅇㅇ 2020.08.02 23:38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여자들이 보통 자기보다 고스펙 남자 찾는 이유는 돈 때문도 있지만 자기 친구들끼리 만날때 자신들이 만나는 남자스펙에 따라 거기서 서열이 정해지거든 그렇기 때문에 여자들이 못생겨도 고스펙 남자 찾는 이유임
답글 0 답글쓰기
1 2 3 4 5 6 7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