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돈때문에 둘째를 안낳으려는데

ㅇㅇ (판) 2020.09.29 13:21 조회8,704
톡톡 결혼/시집/친정 채널보기

다른이유없고 돈 때문에 둘째를 포기했어요

 

30대 맞벌이인데

저 270

남편 410

 

여기서 더오르진않을꺼같아요

 

 

지금은 아이한명 키우고

먹고싶은거 먹을수있고

돈모아서 가고싶은데 갈수있고  그정도 거든요

 

 

근데 요즘엔 둘째가 너무낳고싶어지네요

둘째낳으면 제가 회사를 그만둬야하고

외벌이로 네식구 살수있을지

ㅠㅠㅠ

 

돈 때문에 포기한거면 끝까지 포하는게맞겟죠?ㅠ

8
19
태그
신규채널
[되돌아올것] [판단부탁해]
20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ㅇㅇ 2020.09.29 19:23
추천
2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맞벌이던 외벌이던 400이면 애 하나까지는 괜찮은데 둘은 진짜 죽지못해 살아요
답글 0 답글쓰기
베플 ㅇㅇ 2020.09.29 13:45
추천
15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외벌이 400에 4식구면 힘들죠,
답글 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ㅇㅇ 2020.09.30 07:00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는 애가 안 생겨서 하나만 키우는데요. 신랑은 외벌이고요. 한 명만 낳길 잘한 것 같아요. 여유있게 살 수 있어서 지금 완전 만족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30 04:55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외벌이로 350-400 벌면서 둘 키워서 어린이집 보내고 맞벌이 시작한지 1년쯤 됐어요. 애가 아직 어려서 파트타임이라 벌이는 좀 적은데 그래도 절약하며 쓰던 가닥이 있어서 그런지 그 돈 전부 다 저축하며 살 수 있어요. 아이들 크면 돈 들어갈데가 많잖아요. 쓰기 나름인 듯 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30 04:35
추천
0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410╋270이니까 많아보이죠? 그걸 이제 셋이나 넷으로 나눠봐요. 680/3=226, 680/4=170입니다. 님 혼자서 226, 170번다고 생각해보세요 삶의 질이 확 다르지 않나요? 저는 혼자서 세후246(세전275)벌어도 부족하더라구요. 270벌면 혼자 살기에 딱 적당한 돈인데 뭐하러 결혼하고 애낳아서 170만원분밖에 못쓰면서 살아요? 이미 결혼하고 첫째 낳은건 어쩔수없어도 저같음 둘째는 절대 안낳아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30 04:30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정말정말 낳고싶으면 낳는게 맞는데.. 누리던걸 포기해야할거에요.. 행복과 후회가 동시에 찾아오겠죠.. 참 씁쓸한 일이네요.. 돈이 뭔지 ㅠㅠ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30 02:06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현재 삶의 질을 다 포기하고 둘째를 낳아야 하는데 감당할 수 있으면 낳지만, 아니면 님이 우울해질 수도 있어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30 02:00
추천
6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정도도 못버는데 애셋인 집 많아요. 애들은 안타깝지만 부모맘이죠 뭐.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30 01:41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아이 하나만 풍족하게 키우시는게 좋지 않을까요ㅠㅠ뭐 제가 가족계획에 이래라저래라 할 수는 없지만...요즘 출산지원금이나 아동육아수당이 지급되어서 영유아기때는 돈이 많이 들어가지는 않을거 같아요~근데 아이가 유치원,초등학교 들어가요 정말 학원비 무시 못 해요ㅠㅠ요즘 아이들 예체능학원,국영수학원 등등 돈이 정말 많이 드네요..아마 네식구 살기에는 좀 빠듯하지 않을까 싶어요~돈 쓰는건 씀씀이에 따라 다르지만요ㅠㅠ
답글 0 답글쓰기
2020.09.30 00:09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낳고싶으면 차라리 하루빨리 낳고 조금이라도 젊을때 재취업 하는게 좋아요
답글 0 답글쓰기
2020.09.30 00:02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본인 선택이지만... 부부의 노후가, 만에 하나라는 상황에 완벽하게 대비되지 않았다면 지양하세요... 아이 키우는 거 숟가락 하나두는 걸로 끝나지 않잖아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29 19:23
추천
2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맞벌이던 외벌이던 400이면 애 하나까지는 괜찮은데 둘은 진짜 죽지못해 살아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29 16:37
추천
5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외벌이 600인데 아이 하나만 낳기로 했어요 노후 아이미래까지 둘은 어렵겠다 싶어서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29 16:34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힘드실거같아요 지금이야 어찌저찌 아껴 산다해도 아이 중고등학생 되면 돈 드는게 다른데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ㄹㅋ 2020.09.29 15:47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보통 3인가정이면 생활비 300 내외로 들고 아이 초등 고학년만 되도 월100은 들어가는데 둘이면 남편 수익만으로는 빠듯하지 않을까요? 노후위해 적금도 하셔야죠
답글 0 답글쓰기
너만싫어해 2020.09.29 15:46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앞으로 교육비며생활비 어마어마하지요 낳고싶으면끝내는앟더라구요 낳고 좀크면 다시일하세요 낳고싶은데 안낳으면 엄청 후회한다고들었어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29 14:49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낳고 싶으면 낳으시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저는 고민하다 하나로 결론 냈고 전혀 후회는 없어요.
그렇지만 님께서 간절히 원하신다면
원하시는대로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09.29 14:44
추천
3
반대
18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와 다들 어느정도 버시길래 외벌이 400넘는데 힘들다고 하지? 우리 4식구 400으로 사는데. 비싼옷은 못 입어도 저렴한 옷 입고 저렴한거 먹고 외식도 하면서 맞벌이 해서 살아요. 전 제가 큰일을 겪어보니까(아빠 장례식)우리 형제 자매가 없었으면 어떡할뻔했지.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하나보다는 둘은 있어야 한다에요. 저희 형님도 아들 하나만 낳고 말았는데 고등학생 되니까 후회 하더라구요. 사춘기 오면서 부모가 못해주는데 형제 자매끼리 통하는 뭔가를 못해줘서 아쉽다고. 쓰니가 결정하겠지만 그렇게 고민되면 나중에 후회는 하지 않게 생각은 해 볼 것 같아요. 저도 남매 키우는데 싸울때는 싸우는데 서로 의지 하는게 보여요.
답글 1 답글쓰기
ㅇㅇ 2020.09.29 13:45
추천
15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외벌이 400에 4식구면 힘들죠,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ㅇㅇ 2020.09.29 13:4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나중에 부모님 돌아가시면 나올 집한체라도 있으면 질러도 됨.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ㅇㅇ 2020.09.29 13:44
추천
1
반대
4
신고 (새창으로 이동)
그래도 첫 출산 돈 별로 안들게 하셨나봐요.
저희는 임신부터 출산하고 산후조리
끝나는 시점까지 비용계산해보니까
국산소형차 한대 값 나오네요.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오늘 2020.09.29 13:37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외벌이 세전 620임 세후 500 정도
와이프 세후 450이였는데 임신해서 일그만둠
돈도 돈인데 뭐든지 시기가 있는거라 생각해서
젊을때 낳고 빨리 일어서는 방향으로 고려하고 있음
돈보다는 시기를 잡는게 좋지 않을까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1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