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톡커들의 선택15살 내 착한 강아지 하늘소풍 갔어요.

ㅇㅇ (판) 2020.10.19 23:05 조회28,115
톡톡 동물 사랑방 채널보기

안녕하세요
10월13일 오전에 15년 키운 우리 강아지 하늘로 소풍 보냈어요.

중1때 내곁에 와서 한번도 떨어져 본적 없는 내강아지.
내가 커오면서 힘든일이 있을때면 존재자체만으로 나에게 힘이 되준 그런 아이에요.

말티즈+시츄 믹스견 암컷인데 너무 순하고 이뻤어요.
사람한테 한번 으르릉 거려본적도 없구요.
저랑 장난치다가 실수로라도 제 팔에 살짝 긁히기라도해서 제가 아픈척 하면 미안해서 핥아주고 애교 부리던 아이었어요.

항상 함께 했던 강아지라 이별의 시간이 오지 않을줄 알았는데 어느순간 봤더니 내 아기강아지는 늙은강아지가 되어있더라구요.

이번년도 봄까지도 활기차게 뛰어다니고 아픈곳하나 없길래 저와 가족들은 우리강아지가 20살까지도 충분히 살줄 알았습니다.
이번년도에 떠날줄은 상상도 못했어요.
매년 기본 검진도 했었고 의사샘도 항상 건강하다고 했었거든요ㅠ

그런데 이번 7월,
급 더위가 온 날 출근인사를 하려고 하는데 애가 쓰러져서 숨을 못쉬고 있는거에요. 다급히 병원으로 갔더니 이미 심장병말기 더라구요...
평소에 기침을 한다던지 심장병증세가 아예 없었다고하니 이렇게 무증상인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이미 말기라서 남은생 심장병약을 먹어야하며 얼마나 더 살지는 보장 할수 없다고 했어요.
의사가 솔직하게 내일 당장 죽어도 이상할 나이는 아니라고 냉정하게 말하더라구요.
15년을 다닌 병원인데 내강아지의 죽음에대해서 냉정하게말하는 의사의모습이 정말 무섭더군요..

그날 심장병에 폐수종까지와서 산소치료를받고 퇴원을 하는데 돌맹이로 뒷통수를 맞은 느낌이었어요.
내가 이제 이애랑 이별을 해야되는건가.
그때 강아지 안고 길거리에서 펑펑 울었네요.

그날부터 저는 강아지에 제 모든시간을 올인 했습니다.
제 강아지에게 남은인생이 얼마남았든 외롭게 두기 싫었어요.
매일매일 언제든 이별할수 있단 생각으로 마음먹어가며 사진과동영상들을 남기며 최선을 다해 간호 했어요.

처음엔 약이 독해서인지.
물도 먹지않고 밥도안먹고 잠만 자더라구요.
살도 많이빠지고 정말 하루하루 견뎌주는게 감사했어요.
그 독한약(심장병약+이뇨제)은 먹여야되는데 일주일이상을 물조차 입에 대질 않으니 정말 속이 타들어갔습니다. 굶어서 기절도 여러번해서 동물병원에 데려가니 이젠 그냥 좋아하는음식을 주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그날이후로는 진짜 좋아하는 간식들을 챙겨 줬더니 거짓말처럼 너무 잘먹는거에요.
8월중순부터 맛있는 걸 줬었는데 물도잘먹고 살도근육도 다시 다 붙었었어요.
산책도 나가면 애기강아지때처럼 뛰기도하고 건강을 되찾는것처럼 보이더라구요.
그렇게 10월 첫쨋주까지 맛있는것도 많이먹고 산책도 많이하고 행복하게 지내다가.

떠나기 3일전부터 잠도못자고 숨쉬기도 힘들어하더라구요.숨을 쉬는데 코옆에 털이 날릴만큼 호흡이 가빨랐어요..
떠나기전날밤 갑자기 기운차게 온 집안을 다 돌아보더니 제곁에와서 애교도 많이부리더라구요.
밤에 밥도 한그릇뚝딱하고 물도 왕창 먹더라구요.
아! 마지막 응아를 했는데 아주 씨커먼 변을 보더라구요.. 그게 지금 생각해보면 마지막 혈변인것 같아요. 그래서 마지막으로 목욕도 깨끗히 하고 강아지 앞발을 꼬옥 잡고 잠에 들었습니다.

그러고 다음날 오전7시부터 숨쉬기 힘들어하더니..3번의 심장발작 끝에 떠나드라구요.
어찌나고통스러워하던지..1시간반동안 어찌나울어대던지..
15년동안 아픈 내색 한번 안하더니 떠나기전에는 정말 많이 울더라구요ㅠㅠ
죽기직전 제 눈을 보며 어찌나 서럽게 낑낑 되던지 아직도 그모습이 선합니다ㅠㅠ
폐수종이 물속에 빠져 죽는 고통이라고 하더라구요ㅠ..
눈 뜨고 숨이 멈추더니 입으론 거품이 코로는 폐에찼던 물들이 다 나왔어요.

쓰러진 7월 그날부터 이별을 생각하고 마음준비를 했었는데.. 막상 떠나니 억장이 무너지고 못해준것만 생각이 나네요ㅠ

항상 아픈 증상이 없어서 아픈줄 몰랐었는데,주인 걱정할까봐 아픈걸 숨긴건가 하고 마음이 찡해지기도 하구.. 많이 힘들었었으면서 떠나기전 날까지 제곁에와서 애교부린거 생각하면 너무 기특하기도하고 안쓰럽기도하네요.
그 아픈 몸으로 집안을 돌면서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보내고 난 후 어제는 꿈에도 나와서 맛있는것도 잘먹고 즐겁게 뛰어놀더라구요.
제가 너무 걱정하니까 잘있다구 위로해주러 온 것 일까요?

의사말대로 이제는 심장병말기라 치료도안되고 나아지는건 없으니..굶어죽이느니 먹고싶은거 먹이래서 간식이든 뭐든 먹였는데.. 제가 죽인것같아 죄책감도 드네요. 그냥 모든게 제 탓 같습니다ㅠㅠ

강아지가 떠나고 나서 식구들도 강아지사진만보며 그리워하고 있습니다ㅠㅠ

내가족이자내친구이자내애기인 내강아지를 하늘로 소풍보내니 마음이 울쩍하여 여기에 글적네요.
두서없이 긴글 적어 죄송합니다ㅠ


+
많은 위로와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격려의 댓글 하나하나가 저에게 정말 큰 힘이 됐습니다ㅠㅠ

강아지가 떠날때 눈을 감지못하고 떠나더라구요.
원래 동물들은 마지막에 다 뜨고 간다고 하더라구요ㅠ
떠난 직후 가족들에게 강아지가 떠났다고 전화를 했고 소식을 들은 가족들은 모두 아침에 우리집으로 와주었어요.
(기혼이라 다른지역에 떨어져서 지냅니다)
시간상인지 그런지는 몰라도..
가족들이 다 모이니까 강아지가 잠을 자듯이 눈을 감더라구요.. 정말 이쁘게 잠을자는 모습이었어요.
가족들이 보고싶어 못 감고 기다리다가 다보고 간것이라고 믿기로 했습니다ㅠㅠ
그러고 가족들과 함께 강아지장례식장으로 가서 장례를 치르고 화장을 하고 왔습니다.

강아지가 떠난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아직도 강아지 사진만 보고있고 보고싶어 죽겠습니다ㅠㅠ
반려동물을 키우는사람들만 느낄수 있는 마음 일 것 같아요.. 자식 또는 친구를 잃은 기분입니다ㅠㅠ..

환생이라는것이 있다면 꼭 다시 만나고 싶습니다..
그날이 오기를 기다리며 슬퍼도 꾹 참고 더 열심히 살아야 겠지요ㅠ

감사합니다...

++
그리고 댓글에 강아지가 고통받을거 생각하면 불쌍하다고 안락사를시켜주지 라는 글 보았습니다.
처음 쓰러지고 식음을전폐해 병원을 재방문했을때 의사선생님께 강아지가 많이 고통스럽다면 차라리 안락사를 시키는 방향이 좋겠냐고 여쭤보니,
제 강아지가 걸린 심장병은 약만 잘 먹으면 평소에는 아프고 고통스러운 질환은 아니고 갑작스런 심장발작이 일어나면 그때가 위험하고 한번에 죽을수있는 병이라고 강아지가 끝까지 생명이 다할때까지 옆에있어주며 마지막까지 행복하게 살수있게 케어해주라고 하더라구요.,
물론 의사의 말이 100%정답은 아니라고 생각하구요..
떠나보낸 지금까지도 어떤방향이 정답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랬어도 후회, 저랬어도 후회 했을것 같아요.
지금 현재도 이랬으면 더살았을까.. 저랬으면 더 살았을까..후회도되고 죄책감도 많이드네요ㅠㅠ

우리 강아지가 좋은곳에서 더이상은 아프지 않고 신나게 뛰어놀기를 바랍니다..!

365
13
태그
82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00 2020.10.20 17:43
추천
60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나도 언젠간 우리 애기 보내야겠지.. 너무 눈물나서 글을 다 읽지도 못하겠네요. 하루하루를 보내기가 힘들꺼같아요. 울면서도 끝까지 읽었어요. 이런것도 알아야 준비를 할듯하여..힘내세요.. 늘 지켜보고 있을겁니다
답글 0 답글쓰기
베플 강아지별로 2020.10.20 00:12
추천
50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쓰니님 너무 자책하지 마세요.... 저는 9월 17일에 안락사를 시켰어요 ㅜㅜ 15살 앞둔 말티즈, 8월2일에 암수술 했는데 8월엔 살도 오르고 건강을 되찾는가 싶더니만.... 9월이 되자마자 갑자기 몸이 안좋아지더라고요. 그러다가 결국엔 암세포가 다른 곳으로 퍼져 아파하는데,. 강아지를 보는것도 너무 힘들더라고요... 그 신음소리에 진통제를 지어줬는데 12시간짜리가 8시간, 5시간으로 줄어서 더이상 해줄게 없었구요. 울다울다 엄마랑 울 귀여운 막내... 이제 아프지말고 강아지별로 돌아가게 해주자고 했어요. 엉덩이에 종기가 났는지 다리는 괜찮은데 자세가 무너져서 배변판까지 걷지 못하는 강아지를 보는데 억장이 무너졌거든요..... 공기 좋은 곳이 위치한 곳에서 화장도 해줬구요.. 앞으로 강아지 또 못 키우겠지만 랜선으로 만족하려고 해요. 그래도 주인이 먼저 세상 떠서 강아지가 떠돌이되는 거 보다 우리가 보내주는 게 낫다고 위안하기도 했어요. 이쁜 행동만 했으니까 강아지는 천국에 갔을 거예요♡ 가족분들 힘내세요
답글 4 답글쓰기
베플 ㅇㅇ 2020.10.20 17:56
추천
46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이만큼 강아지를 생각해주는 주인 아래서 행복했을것 같아요. 가족을 잃었는 슬픔을 감히 어떤말로 위로할 수 있을까요 기운내세요
답글 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e 2020.10.22 01:5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반려동물을 떠나보냈다는 영상이나 글을 보면 울음이 멈추질 않네요.. 우리 강아지 하늘소풍 보내면 일상생활 어떻게 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걱정이에요.. 강아지가 제 손길에 잠든 모습을 지켜볼 때 나중에 우리 강아지 하늘소풍 갈 때 이런 모습이겠지라는 상상도 하는데 진짜 너무너무 힘들어요.. 벌써 너무 두렵네요.. 너무너무 힘드시겠지만 가슴 아픈 일로 남기보다는 너무 좋은 추억으로 남으셨으면 좋겠어요 착한 하늘아 소풍가기 전까지 너무 좋은 주인분 만나서 15년동안 잘 지내다 간 거 같네ㅎㅎ 나중에 우리 강아지 만나게 되면 잘 챙겨줘
답글 0 답글쓰기
sk0417 2020.10.21 16:0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얼마나 마음이 아파요... 토닥토닥
하늘에서 친구들이랑 잘 지내고 있을테니 자책하지 말아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10.21 16:01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일하고있는데 울까봐 끝까지못읽었네요 힘내세요ㅠㅠ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10.21 15:1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제목만 보고 안읽으려다 며칠 랭킹에 있길래 눌렀는데 차마 읽을 용기가 안나네요.. 강아지 보내고 얼마나 힘드실까요.. 저도 언젠가는 마주하게 될 운명인데.. 너무 무섭고 겁이 나네요. 잘 이겨내시길 바랄게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10.21 12:4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무지개별에서 친구들과 행복하게 잘 지내고 있을거예요... 주인분과 함께 한 날들도 행복했다 잘 놀았다 할거구요.. 나중에 또 만나면 되는거니까 힘들어하시지 마시고 같이 행복하게 잘 지내봐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10.21 12:30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
답글 0 답글쓰기
개소리하지마라 2020.10.21 09:45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진짜 이래서 반려동물을 못키우겠다.... 너무 마음이 아플까봐ㅠㅠ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10.21 09:35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개가 죽어서 슬프시겠네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10.21 08:17
추천
3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7살 말티즈 키우고 있어요.. 동네에 펫샵 생겨서 친한동생이랑 강아지 구경하러 자주 놀러갔는데 유리에 들어가있는 새끼강아지들 말고 밖에 꺼내어져 있는 이미 조금 성장해있던 말티즈한테 정이 생겼어요... 개월 수가 지나 분양이 어려워 일단 데리고 있는거라고 하더라구요 지금은 강형욱도 있고 강아지 프로그램도 많아서 인식이 많이 달라졌지만 그 땐 아직 펫샵의 진실? 같은거에 무지했기에 ... 싸게 분양해준다는 말에 어차피 정도 많이 들었고 그렇게 덥석 업어온게 저희 아이였답니다... 키우기전에 물론 이미 키우는 사람들한테 조언을 구했었는데 그 말을 들을걸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보리를 데려온걸 후회하지 않지만 후회가 들어요.. 너무너무 소중하고 너무너무 착해서 제 생명같은 아이라 후회안하고 싶지만 키우는 사람들이 조언하길..키우다보면 너무 사랑해서 이별부터 걱정하게 된다고ㅜㅜ 그 말이 맞더라구요... 너무 소중해서 헤어질 걱정부터 하는.. 생각하기도 싫지만 함께 하는 동안 순간을 소중히 할거예요... 환생이라는 말 너무 와닿았어요 꼭 다시 만날 수 있겠죠? 어떤 존재로라도 꼭 다시 만났으면 좋겠어요...
답글 0 답글쓰기
쪽팔리다 2020.10.21 08:09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아니...심장병 걸린 강아지는 산책이 독인거 병원에서 얘기 안해줬어요? 우리 강쥐도 15살에 심장병 치료받고있어서 얘기해봅니다...에휴....
답글 1 답글쓰기
2020.10.21 06:59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희 강아지도 심장병이라 마음이 더 아프네요.. 올해 11살인데 3년째 심장약을 먹고 있어요.. 살이 찌면 호흡하기 힘들고 그만큼 심장에 무리가 간다고 해서 5kg이었던 아이를 이번달 3.24kg까지 뺐네요.. 한달에 한번씩 병원에 가서 약타고 피검사하는데 병원비만 35만원ㅜㅜ부담되지 않는다면 거짓말이지만..내가 좀 덜 쓸테니 조금이라도 더 오래 있어줬으면하는 바램이예요.. 글쓴이 아픈마음 다 이해할수는 없겠지만 15년간 사랑받았던 그 마음..강아지는 잊지 않고 다 가져갈꺼예요.. 강아지도 언니가 너무 많이 마음 아파하는걸 바라지 않을테니..글쓴이..강아지 그동안 고생 많았다고 손 흔들어 주셔요..
답글 1 답글쓰기
좋은일이올거다 2020.10.21 06:28
추천
2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하....20살 우리사랑스런짱아도 10월19일날 오전에 강아지별이 됐습니다... 진짜 미친듯이 힘들고 보고싶어요.....
답글 0 답글쓰기
이다미 2020.10.21 02:41
추천
3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전 9월1일 18년 키우던 강아지를 멀리 보냈어요 강아지 별로 가기3일전부터 이상하더라구요 낮에까진 괜찮았는데 저녁에 집에 들어오니 자다가 일어나서 픽 하고 쓰러지며 가뿐숨을 쉬었어요. 아 이제 보내줄때가 왔구나...생각은 들었지만 쉽지 않더라구요. 괜찮아 괜찮아 저말만 계속 했던거 같아요 한참을 힘없이 누워있다 벌떡 인나서 아무일 없었다는듯 걸어다니는걸 보곤 풀썩 주저앉아 엉엉엉 울었어요. 그런데 새벽이되고 다음날이 되서 발작하는 횟수가 많아지고 점점 힘들어 하는게 눈에 보여서 전 그날 마음을 굳게 먹고 사후처리,장례식장을 알아봤어요 눈물은 계속 흐르고 3일동안 잠을 10시간도 못잔거같아요 신랑 출근시키고 간식도먹고 우유도 먹은뒤 잠든거 확인하고 저도 잠깐 눈을 붙였는데 무서운 꿈을 꿨어요 놀래서 눈을뜨니 마지막숨을 쉬고 다시는 못올 강아지별로 소풍을 떠났어요... 마지막으로 예쁘게 보내고 싶어서 경직오기전에 자세도 잡아주고 눈도 감겨주고.. 3일동안 저한테 시간을 준거 같아요 마지막까지 잘먹어주고 안아프게 가줘서 너무 고마워요 꿈속에도 몇번 찾아와줘서..꿈에서 깨고 혼자 웃다울다ㅎㅎ 보낸지 50일이 지났지만 지금도 너무 보고싶어요 글쓴님 강아지도 잘 도착했을거에요 ㅎㅎㅎ힘내세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10.21 01:59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우리 요소 다섯살인데.. 엄마 아빠가 키우시는데 떠날날 생각하면 막막해요 엄마아빠가 얼마나 슬퍼하실지 ㅠㅠ 멀리 있는 저도 가슴이 미어지는데 ㅠㅜㅋ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10.21 01:55
추천
2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ㅠㅠ 천국에서 잘 지내..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0.10.21 01:30
추천
2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내가 가장 힘들때 우리 가족 곁에 와준 우리 강아지가 있어서 하루하루 너무 행복한데 언젠가 이별이 찾아올걸 생각하면 너무 마음에 아파요. 이 글 읽고 간만에 펑펑 울었네요.. 하늘에서 먼저 길도 외워 놓고 맛집도 찾아놔주렴 언젠가 우리 예쁜 비숑 아가도 떠나게 되면 잘 알려줘~~
답글 0 답글쓰기
아직도 2020.10.21 01:23
추천
3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마음이 아프네요ㅠㅠㅠ그래도 마지막에 함께 있어줘서, 끝까지 지켜준 글쓴이님이 너무 부럽습니다. 전 타국에 있을때 강아지를 보내서 작별인사를 못한 것 생각하면 아직도 가슴이 새까맣게 타는것 같아요. 아이갈때 한번 안아봐주지 못한게 3년이 지나도 생각할수록 억장이 무너집니다... 너무너무 사랑하는 주인 마지막까지 눈에 담아두고 행복했던 순간들만 가지고 떠났을거예요.ㅠㅠㅠㅠ저는 5초라도 좋으니 딱한번만 안아보고 싶어요. 작별인사 한번만 하면 소원이 없을것 같은데...
답글 0 답글쓰기
얄리셩 2020.10.21 01:07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도 갑작스럽게 13살 강아지 1년전에 보냈었는데 한번도 잊은적이없고 새벽이되면 죽는순간이생각나서 가끔식괴로워요ㅜㅜ 시간이지나면 점점마음이 단단해지실꺼예요.. 가슴속에묻는다는말이 실감이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1004 2020.10.21 01:03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기운내요.우리 강아지와도 언젠가 이별하게될걸 생각하니 슬프네요.ㅠㅠ...
답글 0 답글쓰기
잘있을거에요 2020.10.21 01:00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현재 강아지를 키우고 있진 않지만 동물을 너무너무 사랑하는 사람입니다ㅜㅜ 글 읽다가 제가 다 울었네요 강아지 소풍가서 잘 뛰놀고 있을거에요! 쓰니님 힘내세요 하늘에서 강아지가 지켜보고 있을거에요 :)
답글 0 답글쓰기
1 2 3 4 5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