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오늘의 톡[조언해주세요]이거 자격지심이에요? 아님 계산적인거에요?

ㅇㅇ (판) 2020.12.23 13:56 조회106,956
톡톡 결혼/시집/친정 채널보기

2년 교제한 남친과 결혼 얘기가 오가는 중이에요.

 

결혼 얘기가 나오니 현실적인 얘기를 나누다가, 서로의 연봉을 오픈하게 되었는데,

남친이 저보다 약 1500만원 가량 연봉이 높다는 걸 알았어요.

남친 직업이 좀 특수해서, 연봉이 나보다는 높을꺼라 생각했는데 막상 알게되니 약간 주눅이 들어요. 

 

그리고 얼마 전에 남친이 영끌대출 받아서 신축 아파트를 샀어요.

매매 후에 아파트 값은 더 올랐고요.

남친은 내집 장만 한것에 매우 자부심을 느끼고, 뿌듯해해요.

저 역시도 같이 축하해주고, 대단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막상 결혼할 생각을 하니, 그 집은 서울 외각지역에 있어서 제 출퇴근이 너무 힘든 위치에 있어요. (왕복 2~3시간.)

 

그리고 남친이 모든 현금을 집 사는데 넣었기 때문에,  결혼 비용은 마이너스 통장에서 해야한데요. 

그럼 결혼 후에 집 대출금과, 결혼비용으로 쓴 마이너스 통장도 나랑 맞벌이 하며 같이 갚는거잖아요.

 

남친 본인은 자기 살던 지역에 본인 명의 아파트도 있고 결혼도 하고

대출금은 아내가 같이 갚아주니 좋을 것 같은데, 저에게는 좋은 점이 뭔지 모르겠어요.

 

가끔 대화할때 자기는 아파트가 있다! 며 결혼의 선택권이 본인에게 있는것 마냥 얘기하는데,

남친이 갑이고 제가 을이 된 것 같아서, 마음 한켠이 언짢아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사는데, 누가 더 손해인지 따지는 걸 보면

제가 남친을 별로 사랑하지 않는건지,, 아님 제가 자격지심 부리는 건지,

어리섞은 건지 잘 모르겠어요.

 

지인한테 물어보니, 어차피 부부가 같이 쌓아가는 재산인데

누가 얼마내고 그런게 뭐가 중요하냐고 하는데, 정말 그런건가요?

 

 

62
391
태그
313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ㅇㅇㅇㅇ 2020.12.26 10:53
추천
372
반대
4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여기 댓글 왜이럼...?? 정상적인 사고가 안되세요...??? 집있다고 유세떨면서 결혼하자는데 대출금 껴있음=남친꺼 아님 은행꺼임. 결혼비용까지 마이너스 통장으로 해야됨. 결혼하면 여친분만 잔뜩 손해인데요...???ㅋㅋㅋㅋㅋㅋㅋ 심지어 같이 갚을 집도 지맘대로 정함ㅋㅋㅋㅋㅋ 완전 쓰니 이용한거네
답글 25 답글쓰기
베플 에혀 2020.12.23 14:04
추천
294
반대
14
신고 (새창으로 이동)
결혼할때 이런 마음이 든다면.. 이 결혼은 말리고 싶어요
결혼에서 누가 손해고 이득이고 이런건 정답이 없어요.
찝찝하고 손해보는것 같다 싶으면 접으셔도 됩니당
답글 1 답글쓰기
베플 될때까지 2020.12.23 14:36
추천
270
반대
37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차라리 집없는 남자랑 1억씩 반반해서 원룸구해서 시작하는 게 속 편하겠네요
답글 9 답글쓰기
찬반대결 남자 님아 2020.12.23 14:13
추천
129
반대
213
신고 (새창으로 이동)
여기서 남친이 잘못한게 뭐임???
지금 남친이 집삿다고 자부심 느끼는게 잘못 됬다는 건가요???
결혼할 여친 앞에서 그런것도 말 못하는건가요??

ㅋㅋㅋㅋ
글쓴이가 원하는건..
지금 남친보다 연봉 1500만원 적고
집도 없는 남자를 원한다는 거죠 지금?
답글 27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햇님떴다 2021.01.25 12:46
추천
5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님이 걱정하고 자격지심인지 걱정하는건..무조건 돈 때문은 아닐듯 합니다..남친의 능력은 인정하시면서 축하해 주셨다고 하셨으니까요..다만 남친이 결혼을 결심할 만큼의 배려를 가지지 못한것 같고 본인만 희생하는것이니 당연히 고민될 듯합니다 결혼할 사이에 뭘 따지냐 싶지만 결혼은 현실이고 금전적 이외의 상대방이 날 얼마나 생각하고 배려해 주느냐도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쓰니 님은 아마 그래요..막말로 은행대출 같이 갚고 결혼비용도 마이너스면서 너무도 당당하게 빚은 우리꺼고 집은 내꺼다 라는식의 남친말과 님을 생각했다면 너무 멀리있는곳의 아파트를 산 남친을 믿고 과연 결혼할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건 현명한 겁니다 다른 분들의 말처럼 남친의 경제관념은 좋을지 모르나 님에 대한 태도나 배려는 결혼 상대자로서 고민이 될만합니다 오죽 고민되셨으면 여기에 글을 적으셨겠어요.. 남친과 잘 말씀해 보세요 여기 님 비판하시는 분들 속물적이다 하시는분들이 님의 인생 살아주지 않습니다 그분들 말대로라면 부부인데 남친분이 공동명의 안해주면서 대출금 같이 갚자는것도 님의 기여도와 성취욕구나 만족감, 부부로 공동체적인부분등을 전혀 생각해 주지 않는 부분이며, 집을 직장멀리 잡는것도 님과 의논하지 않고 님을 배려하지 않은 부분이니 님이 납득하고 만족할만한 부분이 없다면 결혼은 신중하십시요 제가 보기엔 님은 이미 현명하시고 멋진분입니다 결혼상대자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하는건 본인을 사랑한 뒤에 가능합니다 연애는 가능하나 결혼은 현실이니 님이 배려받지 못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대화로 풀어보세요 누가 아나요?거기서 남친님의 진심이 보일지^^ 그리 속물이니 자격지심이니 고민하지 마십시요 다 사람은 속물이고 누구나 어느정도 자격지심 있습니다 그걸 대화나 드러냄으로 풀어갈 수 있는게 멋진겁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1.01.25 09:22
추천
1
반대
6
신고 (새창으로 이동)
아니 핵멍청계산법으로 글올려놓고 편들어달라는 거임 ?
이런 글올리는 애들은 신데렐라 빙의하고 능력도 없으면서 자기 모셔가길 바라는거야?
ㅎㅎㅎ 아 진짜 나도 한국여자지만 ㅋㅋ 이런글 너무 창피하다고 좀 ..
그냥 비슷한 수준 남자 만나 결혼하던지 ㅋㅋㅋ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ㅇㅇ 2021.01.25 08:50
추천
2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이거 남초에다 얼른 뿌려져야할거같은데 ㅋㅋ여기 월급 300도 안되는것들이 대부분일텐데 마통뚫은거 같이 갚는거를 동일선상에 놓네 ㅋㅋ 그거 맞벌이해서 같이 갚아봤자 간에 기별도 안가 뭘 집을 사봤어야알지 ㅉㅉ 와 김치녀들 살벌하다살벌해
답글 0 답글쓰기
직장인여자 2021.01.25 08:46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뭐가 맘에 안든다는건지;;;; 본인 자격지심인건 아는거 같은데 남친이 잘못한건 하나도 없고 오히려 열심히 자기환경을 구축하는 사람인데 왜 쓰니가 그거에 저런 생각을 가져야 하는건지 어이가 없다. 나는 결혼할때 내가 송파아파트 해오고 결혼식 비용 다 했다. 그럼 우리남편이 자격지심 가지느냐~ 그건 또 아님. 자신이 할수있는거 다 오픈하고 다 했기 때문에 양쪽에서 최선을 다한걸로 우리는 지금까지 서로 잘 살고 있음. 신랑이 헤픈사람도 아니고 자기어머님 돌아가시기전 병원비로 그간 모은거 다쓴거라 난 그럴수 있다고 생각하고 별다른 생각도 해본적 없는데 이런 쓰니같은 사람을 만났다면 정말 정내미 똑 떨어져서 뒤도 안돌아봤음. 전남친 어머니가 자격지심에 이래저래 헛소리 할때도 난 웃으며 헤어졌는데 이글을 보니 진짜 잘 헤어졌다는 생각이 드네;; 뭐여 저게;;; 왜 상대가 열심히 살아온걸 지 자격지심의 도구로 쓰는데;;; 그냥 너수준에 맞는애 만나서 결혼해주지 않을래?
답글 1 답글쓰기
남자 빨리헤어져 2021.01.25 08:40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나라면 당장헤어진다. 빨리헤어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ㅋㅋㅋ 2021.01.25 08:39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그냥 마음에 안들면 빨리 헤어지면 되지 뭐 이딴 글 쳐올리고앉았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도 아는거지 집값은 이미 올랐고 지는 영끌해도 살만한 돈은 지뿔도없고 뭔가 아쉬운게있으니까 답답하지만 욕이라도 해달라고 이딴글 올리는거지.. 남자가 판해서 자기이야기인줄알고 빠르게 손절치면 좋겠다 ㅋㅋㅋㅋㅋㅋㅋ 남자입장에선 지금 아쉴울게 전혀없읔
답글 0 답글쓰기
쓰니 2021.01.25 07:5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공동명의를 하고 빚을 갚아주든지 생활비를 반반내든지 해야지 아님 혹 이혼할경우 넌 빈손이다 차리리 세놓고 교통좋은 곳에 반씩 투자해 전세를 얻어라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1.01.25 07:07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온전히 집해오는 것도 아니고 대출금 같이 갚아야 하는데 명의는 남자 꺼고 결혼에 소비적인 돈 드는 건 드 여자 몫이고 부동산인 아파트는 남자꺼면 여자 완전 손해임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23122킹 2021.01.25 06:42
추천
2
반대
4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결혼하기전부터 헤어짐을 생각하는 년들은 대체 뭐하는년들이지 저런남성 대한민국에 10퍼도 안된다 별ㅋㅋ여자가 주제파악을 쫌 했음 좋겠네 아니면 남자 놓아주는게 맞다
답글 2 답글쓰기
오매 2021.01.25 06:40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냥 부부되면 이돈저돈할게없는데...그런게 따져지면 결혼못하죠. 그리고 집이야 상의해서 서로 직장거리가 가까운데로 옮기면 안되나요? 정안되면 그 새집을.전세놓고...그런거 조율하는게 결혼이지 글쓴이도.. 갑을 비교하고 또 그렇게 느끼게만드는 남자가있다면 결혼 뭐할라합니까. 앞으로도 가정꾸리면 돈문제많을텐데.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ㅇㅇ 2021.01.25 05:52
추천
4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하여간 대한민국 천지에 꽃뱀 아닌 년들이 없네 남자들 명심해라 이게 대한민국 년들 대가리에 든 사상이다
답글 0 답글쓰기
남자 공신美男 2021.01.25 05:14
추천
2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결국앤 남자가 집은 있고 빚은 없었으면 한다 이거 아니야? 계산적이고 또 남자가 아주 부자는 아닌데 자기보다 조금 더 번다고 자격지심도 가지고 있네. 뭐 이런 쓰잘데기 없는 고민을 하는 사람이 있지. 헤어져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1.01.25 05:00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남친은 쓰니분이랑 결혼 할 목적으로 집 산건가요? 아니면 투자??? 결혼할 목적이였으면 쓰니님 직장 2-3시간 거리에 구한 이유가 궁금해서요 ㅠ,ㅠ
답글 0 답글쓰기
햇님떴다 2021.01.25 03:49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진짜 끝까지 사랑하는거면 남친은 공동명의 해주고 빚 같이 갚음 댐..어느쪽이든 부부라서 끝까지 갈것 같으면 공동명의 못해줄게 뭐있고 대출같이 못갚을게 뭐 있나요? 대신 이게 같이어야 공평함..부부인데 어때라고 말한다면 남친님은 꼭 공동명의 해주시고 여자분도 같이 대출 갚으세요..결혼할꺼면 이게 답인듯.. 그리고 직장위치 문제는 전세주고 중간이나 교통편한 쪽으로 집 다시 얻으세요
답글 0 답글쓰기
쓰니 2021.01.25 01:47
추천
8
반대
15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결혼 4년차 아이둘의 엄마이자 아내로서 알려줄게....남친이 결혼도 전에 영끌을 해서 아파트를 샀고 상당한 시세차익을 보고있다면 남친은 경제관념이 있는 편이고, 아주 든든한 신랑감이야. 앞으로도 미래가 밝은 친구야. 보통 그런데 관심을 갖고 큰돈을 제대로 쓸줄 알게 되는게 결혼 후 이거든. 그리고 살다보면 느끼겠지 재산의 누구 명의? 이런거 별로 중요하지 않아 같이 의쌰으쌰해서 재산을 불려나가는게 중요한거지 ( 벌써 이혼의 경우를 생각한다면... 그냥 결혼 하지마) 마통으로 결혼자금을 하고 이걸 같이 매꾸는게 손해인것 같다는 생각은 정말 무식한 샹각이야....영끌을 하고도 마통을 더 뚫을 수 있는 남친의 능력에 박수 쳐줘야하고 아마도 마통 매꾸고도 남을 만큼 남친의 아파트가 시세가 올랐을 거라 생각되는데 그 마통 몇천 전재산에서, 그리고 인생에서 별거아닌돈이고, 막말로 남친이 너처럼 계산적으로 따지면.....뭐도 없는 너랑 결혼하는게 남친 손해인거 같은데^^ 이렇게 무식한 글써서 여자들 얼굴에 먹칠 좀 하지마 내가 다 창피하다
답글 4 답글쓰기
글쎄 2021.01.25 01:45
추천
10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내가 살고싶지도 않은 아파트 영끌 대출금 왜 같이 갚아야함? 그걸로 생색내려면 집값 올랐을때 팔아서 현금챙기고 합의한 위치에 다시 잡아서 본인 지분설정을 그만큼 많이해서 공동명의 해야함.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1.01.25 01:07
추천
6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여자분 마음 어떤건지 좀 이해됨 저도 같이 갚는 입장 되서 공동명의했음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1.01.25 01:02
추천
9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남친 집은 전세나 월세 주고, 쓰니랑 전세로 직장 중간 쯤에 전세 얻으면 되잖아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1.01.25 00:53
추천
6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정도면 말이라도 공동명의해주겠다고 해줘야하는 거 아니에요? ㅋㅋㅋ
답글 0 답글쓰기
ㅇㅇ 2021.01.25 00:49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출퇴근시간 2-3시간..하 최악
답글 0 답글쓰기
1 2 3 4 5 6 7 8 9 10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