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톡커들의 선택가는 곳마다 투명인간 취급 당하는 사람 있음?

ㅇㅇ (판) 2021.04.13 12:24 조회23,229
톡톡 10대 이야기 댓글부탁해
항상 가는 곳마다 가게 직원들이 나한테만 인사도 안하고 투명인간 취급하는데 혹시 나 같은 사람 있어? 물론 그 중에는 중간 중간 무시하지 않는 직원들도 있지만 그건 정말 극 소수고 열에 여덟 정도는 하나같이 다 저러는 것 같아.

어제는 가게 오픈한 지 한 30분 후쯤 갔었는데 손님이 아예 없는 상태였고 가게 안에 직원 2명이 있었단 말이야? 그 상태에서 내가 첫 손님으로 들어갔는데 직원들이 인사를 안 하는거야.

나는 거의 혼자 다니는 편이고 사람들 보면 가게 문 열고 들어갈 때 요란스럽게 소리를 내면서 들어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 조용히 문 열고 들어가는 사람이 있는데
내가 그 조용히 문 열고 들어가는 사람 부류에 속해.

그래도 보통은 뒤 늦게라도 손님 온 것을 인지 했으면 인사를 하는 게 예의 아니야? 학교, 회사 등등 어딜 가든 인사는 기본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이런 날 보고 꼰대라고 칭 할까봐 미리 말해두자면 나도 서비스직 종사했었던 적이 있었는데 사람 차별하고 그런 거 없이 인사 꼬박 꼬박 하던 편이었어.

처음에는 못 봤겠지, 바빠서 그럴 수도 있지, 기분탓 이라고 생각했는데 지켜 보니까 딱히 그런 것도 아니더라.내가 가게 들어올 땐 인사 한 마디 안하더니 다른 사람들한텐 올 때 갈 때 깍듯하게 인사 잘만 하는 모습을 보면서 얼마나 어이가 없었는지 몰라.

그라데이션 분노라고 들어봤지? 다른 사람들한테 인사를 잘 할수록 나한테 인사를 안했던 게 실수인 줄 알았는데 실수였겠지 라는 생각은 점점 확신이 되어가고 그래서 더 열 받는 느낌.

이런식으로 행동하는 거 우연의 일치인거야 아니면 사람 봐 가면서 인사 하는 거야? 딱 봐도 사람 봐 가면서 인사 하는거지? 그래서 이 문제로 말할까 말까 하다가 애매해서 속으로 화는 나지만 그냥 넘어가기로 했어. 요즘은 무슨 말만 했다 하면 갑질이라고 하니까 그런 것 때문에 더 망설여지는 부분도 있었고.

아무리 생각을 해 봐도 도저히 이유를 모르겠어서 더 답답해. 내가 진상을 떨지도 않았고 주문한 커피 마시기가 무섭게 마스크 재 빨리 쓰고 조용히 있다 나왔는데 저런 가게 들 볼 때마다 느끼는 게 무슨 일관성이 없어.

인사를 안 할거면 다 안하고 할 거면 똑같이 다 하는 게 맞지. 생각할수록 기분 나쁜 거 있지? 무상취식 하는 것도 아니고 솔직히 내 돈 주고 이용하는 건데 서비스 상의 문제로 기분 상하면 안 되는 거잖아.

내 입으로 말하기는 좀 그렇지만 나는 어딜 가든 항상 매너있게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또, 그런 편이었어. 카페나 음식점에서 내가 주문한 메뉴가 재료가 소진되거나 문제가 생겨서 지금 안된다거나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해도 그걸로 뭐라고 하거나 짜증냈던 적도 없었고. 같은 서비스직에 종사했던 사람으로서 그 분들의 심정을 아니까 조심스러워지는 게 있지.

워낙 오래 전이라 기억이 선명하지 않지만 몇년 전 파리바게뜨 갔던 적이 있었는데 내가 메뉴를 주문했을 때 그 직원 분이 새로 들어온 지 며칠 밖에 안됐다고 했었나 재료가 부족해서 주문받을 수 있는 메뉴가 몇 개 없다고 했었나 그래서 그럼 아무거나 빨리 하실 수 있는 거로 주세요 ~
(이런식으로 불만 있는 목소리나 정색하는 톤이 아니라 살갑게 말했던 것 같아. 텍스트라서 자칫 무뚝뚝하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그런 점은 양해를 해 줘.)
라고 해서 그 직원분이 엄청 고마워 했던 모습은 아직도 눈에 아른거릴 정도야.

도대체 저러는 이유가 뭘까?

오픈한 지 얼마 안된 시간대에 가서?
(오픈 준비, 주방 설거지 등의 일을 하느라 내가 들어오는 걸 못 봐서?)

아니면 내가 만만하게 생겨서? (인사 안해도 딱히 뭐라고 안 할것 같은데?)

혼자 와서? (친구 없어서 혼자 다니나 보네?)

있는 듯 없는 듯 존재감이 제로라서? (왔으면 왔다고 인기척이라도 내라)

바쁘거나 모르고 그런 거라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내가 갔던 시간대가 바쁜 시간대도 아닐 뿐만 아니라 인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고의적으로 저렇게 행동하는 건 분명 문제 있는 행동이 맞고 손님으로서 엄청 불쾌해.

요즘따라 저런 가게들이 늘어나서 나 같은 경험 한 번씩은 다들 해봤을 거고 그런사람이 의외로 많을 거라고 생각해. 너네가 보기엔 어떤 것 같아? 기분 탓이거나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긴 하지만 말이 좋아 기분 탓, 우연이지, 그런 것들이 몇 번이고 계속 반복 된다면 난 더 이상 기분 탓이나 우연이 아니라 고의적이라고 봐.

왜 쎄하다 싶은 촉은 잘 들어맞는 것처럼. 촉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으니까.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런 적이 한 두번이 아니라 위에 언급했던 문제로 인해 기분 좋게 갔다가 항상 기분 상해서 돌아왔던 적이 더 많아.

그럴 때마다 직원 붙잡고 싸울 수도 없는 노릇이고 시간이 흐를수록 기본도 안된 가게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인 것 같아서 한 편으로는 씁쓸하기도 해.

내 경험상 성격 깐깐하고 싸가지 없는 사람들한텐 잘못 보였다간 봉변 당할까봐 그러는 지는 모르겠지만 저런 부류의 사람들한텐 싹싹하게 굴고 손님이 친절하게 정중하게 대하면 오히려 만만히 보고 손님 대접 안하는 경우들이 대체적으로 많았었고 손님 봐 가면서 대우를 다르게 하는 것 같은 느낌은 지워지지가 않더라.

사건 사고 터졌을 때 기사가 올라오면 양 쪽 말을 다 들어봐야 한다 라는 의견들이 많아서 어제 겪었던 내용들을 토대로 과장 하거나 허위로 꾸며낸 내용없이 있는 그대로 사실만을 기재했다 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어.

문단 구분 안 하면 읽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서 한다고 하긴 했는데 잘 읽혔는지 모르겠다. 긴 글 읽어줘서 고맙고 이왕 들어온 김에 추반도 부탁할게 !

쓰니가 과민 반응하는 거다 추, 직원이 고의적으로 그런거다 반
31
87

모바일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태그
신규채널
[로켓배송] [내게로와] [내루돌프] [인프피특인] [매드몬스터] [마인크래픝] [궁물해줘]
91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ㅇㅅㅇ2021.04.14 11:43
추천
95
반대
7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어딜가나 매너있게 행동한다고 강조하는데 기본적인 예의이고 글읽으면서 느낀게 쓴이 피해망상,과대망상 있는것같애.글이 굉장히 긴데 주제는 서비스직에서 일하면서 인사로 손님 차별하는게 맞냐는 거잖아.이렇게 장황하게 살을 붙여서 글쓰는것도 정상은 아닌걸로 보인다.비꼬는게 아니라 진짜 걱정되서 그러는거니깐 병원가서 상담한번 해봐ㅠ
답글 1 답글쓰기
베플 ㅇㅇ2021.04.14 11:15
추천
74
반대
9
신고 (새창으로 이동)
뭐 매번 가는가게마다 인사를 받아야되나..? 아님 님이 먼저 해봐요. 난 인사안해도 딱히 기분 안나쁘던데..ㅋㅋㅋㅋ주문하는데 무시하진 않을거아냐... 걍 쓰니가 인사에 집착이 좀 쩌는것 같음... 아님 이상한 피해의식땜에 나만 무시당해!! 내가 만만하나!!! 하면서 혼자 화내는거같기도하고 ㅋㅋㅋㅋ...
답글 1 답글쓰기
베플 2021.04.14 12:21
추천
69
반대
9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글만 읽었는데 피곤하다
답글 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ㅇㅇ2021.04.21 04:2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아근데 진짜로 이글쓴이 병원가봐야함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6 09:22
추천
3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아 글 읽고 ㅈㄴ 피곤해서 바로 반대 눌렀는데 추반인지 몰랐음 반대 실수 추천임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21:17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다른 가게를 가. 난 불친절하면 거긴 다시 안 가.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19:35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인사해주면 오 인사해주네 하고 안 하면 그냥 그러려니함.. ㅌ인사 안 한다고 왜 차별하지? 같은 생각 안 함 더구나 직원이 다른 사람한테 인사를 하는지 안 하는지 보고 있는 거 부터 이해가 안감 그냥 쓰니 피해의식인 것 같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19:33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냥 너가 이상함 걍 꼰대 맞음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14:12
추천
3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왜 대접받고싶어하는것같지? 내가 배고파 들어가고 필요에 의해서 가는건데.. 들어가면서 안녕하세요~~해봐요. 그 인사 뭐라고ㅡ우리빌라도 몇년사는데 계속 쌩까더니 계속 안녕하세요~~하고 다녔더니 지금 다 인사하고 몰라도 서로 인사해요. 그렇게 조금씩 바뀝니다. 인사 먼저하세요~ 좋은일 돌아옵니다^^누군가 인사하면 네~하고 받아먹는 사람있는데 같이 안녕하세요~~라고 하는겁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12:02
추천
5
반대
4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쓰니 일일이 반대 누르는거봨ㅋㅋㅋㅋㅋ이런 성격이니 피해망상 글 썼구나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09:27
추천
0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자신이 남을 어떻게 보느냐가 핵심이야. 자신이 남들을 지혜롭고 현명하고 성숙하게 대하면 남들은 기쁨을 느끼고, 남들 또한 너에게 적절한 대접을 하게 되어있다. 남들이 너를 대하는 것은 너에게서 나오는 분위기가 좌우한다. 너에게서 나오는 분위기가 좋을수록 호의를 얻기가 쉽다. 타인들의 악의를 잠재우고, 좋은 마음을 부르는 존재가 되도록 해라. 그리고 타인이 너를 대하는 것을 통해서 자신을 확인하려고 하지 마라. 모든 타인이 다 건강한 사람들은 아니기 때문이다.(자신 역시 여러가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자신과 타인의 병적인 부분을 잘 인식해야 하고, 자신과 타인의 부정적인 면들을 잘 다스려야 한다.
답글 0 답글쓰기
풍경소리2021.04.15 08:50
추천
0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자신에 대해 고민하고 살기 보단 남들이 자기를 어떻게 대하는 지에만 골몰하고 계시니 마음이든 정신이든 병든 분이란 거죠 요새 손님 받는 업장들이 장사 안돼 죽을 맛인데 무슨 손님을 차별한다고 그러세요 ㅜㅜ 여자분들이 이런 맘이면 백화점 가서 공연히 불쌍한 직원들한테 민폐갑질이고 남자들 주취난동 부리다 경찰서 가는 사람들이 전부 자기를 무시해서 그랬다고 한다잖아요 이런 분들 요새 너무 많다고 하더군요 진짜 고민 되면 병원 가셔서 정확한 진단 좀 받아보세요 그래서 외국은 손님도 가려받아요 작정하고 들어와서 인종차별 받았다고 난리치고 그런 사람들이 너무 많으니까 아예 우린 누구든 거부할 권리가 있으니 알고 들어오라고 경고문 붙이고 장사하는 곳도 많아요 미국은 장사하는 사람의 권리가 일단 우선입니다 그사람의 잘못된 차별행위는 별도로 법적으로 따질 문제이고 잘못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피해가 발생 시엔 어마무시하게 징벌적 배상을 물리지만 정상의 평상 시엔 업주 권리가 먼저고 그거 싫으면 오지 마라 예요 공연히 불평 품고 와서 피해 끼치지 말고 니가 원하는 곳을 가라 안말린다 이런 분위기거든요 쓰니가 가는 곳마다 거부 당한다는 느낌이 드는 거라면 돈 벌려고 매장 열고 장사하는 각양각색의 그 업소들이 문제가 아니라 쓰니의 행동이나 에티켓 부터 뭔가 돌아봐야하지 않겠어요 문제인식의 출발점부터 사회성이 없는 분 같아서 안타깝네요 세상이 공연히 쓰니한테 적대적일 리는 없어요 자신을 점검해보세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08:26
추천
2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가게 들어갈때 인사때문에 그런거야? 보통은 신경도 안쓰는데... 어디든 누가 알아줬음 좋겠구 그런건가? 근데 보통은 그런거 신경안써 내가 주문하는데 무시했음 모를까 오히려 너무 아는척하는거 싫던데 가게서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08:25
추천
1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난 들어가면서 나한테 인사 하나 안 하나 날 세워본 적 없는데...오히려 내가 먼저 안녕하세요 하면서 들어가면 갔지...인사 먼저 하고 씹히면 기분 나쁘겠지만 먼저 밝게 인사하는데 씹는 이상한 가게는 못봤어. 봤더라도 아마 곱씹기 보다는 그냥 그 후로 안 갔겠지? 쓰니도 남이 나한테 인사 하는지 신경쓰기 보다는 본인이 남을 대하는 거에 집중하는게 어떨까? 쓰니 본인을 위해서라도 그런 마음이 더 편할 것 같아. 날 무시한다, 우습게 본다 그런 마음으로 세상 사는게 쓰니를 행복하게 하진 않을텐데말야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08:01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보통은 저정도로 어딜가나 그런취급 받을리가 없지않아? 아무리 존재감 희미하고 없어도 웬만한 곳들은 사람보면 인사하고 주문받고 그럴텐데? 모든 업장이 알바쓰는것도 아니고 개중엔 주인들도 있을거고, 나이대도 다양할테고. 유독 한두군데 동일인물이 그렇게 하는거면 그사람이 서비스정신이 없는거겠지만; 스트레스 받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그런거면 본인한테서도 문제가 있는지 고민좀 해볼 필요는 있어보임
답글 0 답글쓰기
오늘하루도2021.04.15 07:09
추천
4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어차피 카페에선 내가 원하는 음료만 사먹으면되고 나머지도 똑같다. 뭐 굳이 피곤한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네 이런사람조심하세요 ㅋ ㅋ ㅋ ㅋ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06:40
추천
3
반대
4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어디 아파..?
답글 0 답글쓰기
2021.04.15 06:22
추천
7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개꼰대라 반대 눌렀는데 직원들 나쁘다에 반대박으래.너같은걸 누가 대접해주냐?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05:50
추천
1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라이프] "말 걸지 말아주세요"…'침묵 서비스' 인기 끄는 이유는? | SBS 뉴스 가끔 적극적이고 친절한 서비스가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진 경험,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이웃 나라 일본과 국내에서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배려하는 '침묵' 서비스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2017.09.07.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05:49
추천
1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너는 널위해 교정이 좀 필요해. 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일정기간 받아보거나 그게 안되면 청소년 상담받거나 해. 그리고 친구를 관대하고,통크고, 상냥하고..이런 괜찮은 애들 사귀면서 그친구들을 좀 배워나가.////[라이프] "말 걸지 말아주세요"…'침묵 서비스' 인기 끄는 이유는? | SBS 뉴스 가끔 적극적이고 친절한 서비스가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진 경험,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이웃 나라 일본과 국내에서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배려하는 '침묵' 서비스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2017.09.07.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05:28
추천
3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난 쓰니 약간 이해가 가ㅎㅎ 나 알바할 때 정말 의도치 않았는데 인사를 못했던 적도있고 의도치 않았는데 오해를 하게 만든적도 있고ㅠㅠ 나 빵집에서 알바할 때 나 종나 바빠가지고 접시랑 포크 챙겨드리는걸 깜빡한거야 근데 그걸 손으로 드시고 계시더라고 근데 손님이 종나 많이 오는거야 나혼자일하는데 그래서 계속 쳐다만보다가 또 손님받고 챠다보다 또 손님받고 결국 빵 다 드실때까지 접시랑 포크 못드림 ㅠㅠ 근데 가시면서 왜이렇게 쳐다보냐고 손님 많으니까 빨리 나갔으면 좋겠냐고 하시더라 나 진짜 그때 너무 죄송하고 그랬어 사람이 가끔 진짜 의도치 않게 오해를 하게 만들일도 생기더라 몇몇은 정말 서비스정신이 없을수도 있고 나처럼 의도치 않았던 사람들도 있었을거야 그건 꼭 알아줘!! 근데 참 여기 나랑 다르게 느끼는 사람들 많다 ㅠ 인사를 받고 싶으면 먼저 해보라니ㅎㅎ 나도 알바 많이 해봤지만 얼탱없네 쓰니가 무리한 요구를 한것도 아니고 진상을 부린것도 아닌데.. 인사는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해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5 05:04
추천
5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베플도 맞지만 뭔가 느끼는게 있어서 쓴 글일듯...
답글 0 답글쓰기
jjj2021.04.15 04:5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괜찮아 그럴수도있지. 다른사람한테 해코지만 하지마. 오늘도 좋은 하루
답글 0 답글쓰기
1 2 3 4 5
만화지금 핫한 할리퀸 만화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