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오늘의 톡[꼭조언부탁] 30살에 1억 모았어요

조언 (판) 2021.04.16 10:58 조회11,162
톡톡 회사생활 채널보기
조언구합니다.

전문대졸하고 꾸준히 서울소재 중소기업 다니는 8년차 미혼 여자 입니다.

입사시엔, 140만원 정도 월급에서, 현재 세후 300만원 쯤 받고 있습니다.

30살 전에 1억 모아야지 하는 생각만 막연하게 갖고, 

현재 영끌하면 적금 9천4백만원과

작년부터 시작한 주식 1천5백만원, 

개인연금,퇴직금등 3천만원 있어서 목표는 달성한 상태입니다.

남들이 보면 적다고 생각할수 있는 금액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나름 목표를 달성해서 뿌듯하기도 했습니다.


달성하면 아파트구입(현재 거주중인 도시 20년초 작은 소규모 대출끼고 가능) 해볼까 했는데,

그것도 이젠 너무 올라서 안될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뭔가 돈을 모으는 동기도 좀 떨어지는 것 같고, 

일년에 한두번 해외든 국내든 여행도 나름 다니면서 나름 즐거움? 동기? 이런게 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가지도 못하고 모은돈으로 뭘 할수도 없을것 같아서

명품가방, 전자기기 뭐 살까 이런생각이 들어서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현재 상황에서 가질수 있을만한 목표나 동기 등 여러 조언 부탁드립니다! 

33
16
태그
21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2021.04.18 02:36
추천
22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쓴이 진짜 고생해서 열심히 모았는데 반대수 뭐지..ㅠㅠ 다들 왜이렇게 배아파해요.
답글 1 답글쓰기
베플 ㅇㅇ2021.04.16 14:04
추천
14
반대
6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절대 느슨해지면 안된다 청약 도전해라
답글 0 답글쓰기
베플 ㅇㅇ2021.04.18 15:38
추천
10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간 열심히 했으니까 빡세게 뭘 하려말고, 한 1천만원은 자신에게선물준다 생각하고 그것으로 무얼할까?ㅡ몇 달 설레는 계획보내고, 무엇이건 해보세요. 물건을 사건,비싼 취미건, 학교건,학원이건
답글 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ㅇㅇ2021.04.22 16:52
추천
0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ㄴㄴ 종자돈임. 괜히 허투루 쓰기 시작하면 순삭이에요~ 청약 도전하세요
답글 0 답글쓰기
2021.04.20 21:49
추천
0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부자언니 시리즈 책 읽어보세요 사점에 부자언니 라고 검색 ㄱㄱ 시드머니 1억부터 모으는게 스타트라고 조언하는 책인데 그이후 돈 굴리는 방법도 알수있음
답글 0 답글쓰기
30대2021.04.20 13:49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가지고 싶었던 비싼것 하나 지르고!다시 열심히 모아야죠!!부러워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9 09:15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날 위한 좋은 옷, 좋은 가방 딱 한번만 사보세요 저는 그런걸 한번 사고나니까 아 내가 더 노력해서 내 능럭을 키워서 이런걸 더 누려야지! 이런맘이 들더라고요 하나의 자극제가 될 수 있어요
답글 0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ㅇㅇ2021.04.19 03:59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인류의 스승들의 책 또는 그들에 관한 책 반복해서 읽기, 곁에 두고 수시로 읽기.

위대한 문학작품 100권 정독하기. 그리고 여러번 추가해서 읽기.

위대한 음악가들의 곡들 중 100곡을 선택해서 계속 듣기.
답글 0 답글쓰기
702021.04.19 03:47
추천
1
반대
4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정말 잘하셨어요 제가 조금 더 살아보니 급여보다 돈의 흐름 컨트롤하는게 자산축적에 도움이 되더라구요 1억이라는 시드가 생겼으니 앞으로 불어나는 속도가 더 붙을겁니다. 집값 올라서 못산다 생각하지 마시고 살수 있는 집 얼마든지 있으니 계속 관심갖고 알아보세요~!! 저도 31세에 첫집을 5천 정도 들여서 사고(세입자 낀집) 나중에 대출 갚는게 힘들었지만 현재 시세 6억을 바라봅니다. 작년엔 3천만원 주고 또 세입자 낀 구축아파트 매매하여 8천가량 올랐네요. 둘러보면 어딘가엔 분명 금이 있어요 부동산 주식 코인 뭐 전 다 하는 중이라서... 다음 목표 세우시고 가시면 30대 중반이 또 다를거에요 30살 1억 달성 너무 멋있고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잘 사실거에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8 22:24
추천
0
반대
3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8년간 1억.. 뭐할수잇으려나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8 21:36
추천
2
반대
5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결혼한 입장에서 이 글을 보니.... 집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ㅠㅠ 물론 자신을 위한 소비는 꼭 필요하다 봅니다. 물건을 사셔도 되고 여행까진 못 가시면 호캉스라든지, 맛집투어나 소형차 사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적금비중이 높으니까 투자로 쪼끔 옮기는 것도 좋을 것 같구요. 그치만 결국은 부동산은 필수입니다.... 작은 집이라도 대출 받아서라도 마련하는 건 30대에 무조건 해야하는 것 같아요. 전 이걸 30대 중반까지 안해서 지금 너무 후회하고 있습니다ㅋㅋㅋㅋㅜㅜ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8 21:28
추천
1
반대
5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32여잔데 여건이 너무 비슷해서 들어옴. 나도 전문대졸업했고 서른 전후로 1억 모아서 집사려는 계획이었음. 31에 모았는데 불행한세대... 민주당 만나서 집값이 하도 올라 집못삼 지방은싸다는거 알지만 난 수도권거주... 그래도 어찌어찌해서 33엔 집사려고 계획중임. 불행한 세대지만 그래도 뭐든 없는것보단 낫잖아요 고생많았고 힘냅시다
답글 1 답글쓰기
ㅇㅇ2021.04.18 21:12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헬스 같은 거 다니시면서 몇 kg까지 들겠다 이런 목표는 별로일까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8 15:38
추천
10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간 열심히 했으니까 빡세게 뭘 하려말고, 한 1천만원은 자신에게선물준다 생각하고 그것으로 무얼할까?ㅡ몇 달 설레는 계획보내고, 무엇이건 해보세요. 물건을 사건,비싼 취미건, 학교건,학원이건
답글 0 답글쓰기
김판녀2021.04.18 14:56
추천
4
반대
8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이제 그돈으로 성형하고 외모,몸매가꾸시고 여행도 좀다니세요 그래도 돈 남은면 친정 부모님 드리고 돈많은남자 만나 취집하세용
답글 1 답글쓰기
2021.04.18 02:36
추천
22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쓴이 진짜 고생해서 열심히 모았는데 반대수 뭐지..ㅠㅠ 다들 왜이렇게 배아파해요.
답글 1 답글쓰기
2021.04.18 00:42
추천
9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정말 장하네요. 예전엔 이렇게 모아서 대출받고 집사고 희망이 있었는데.. 지금은 우선 계속모으세요. 투자도 공부하고하는거지 님의.장점은 꾸준함입니다. 분명 집값내려갈거에요. 앞으로도 힘내세요
답글 0 답글쓰기
2021.04.17 11:29
추천
2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금융공부해서 돈이 돈을 벌게끔 연구를 해보세요. 그 나이에 그정도 씨드머니면 앞으로 재미있는 인생 만들수도 있을것 같단 생각이 드는군요.^^ 재테크는 주식 부동산 외화 금 여러가지가 있지만, 비중 기준을 잡고 잘 지키면서 불려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0 답글쓰기
아재1822021.04.17 08:00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미국 우량주 장기(10년 이상) 투자
답글 0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ㅇㅇ2021.04.16 14:36
추천
1
반대
7
신고 (새창으로 이동)
빚을 내세요...갚기위해 일을하세요...씹...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4.16 14:04
추천
14
반대
6
신고 (새창으로 이동)
절대 느슨해지면 안된다 청약 도전해라
답글 0 답글쓰기
1 2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