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부부 가계부 관리 조언좀 부탁드려요.

결혼3년차 (판) 2021.05.10 11:58 조회23,636
톡톡 사는 얘기 꼭조언부탁
안녕하세요. 결혼 3년차 남편입니다.

다들 가계부 관리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저는 맞벌이 부부로 아래와같이 대략적인

지출을 잡아보았습니다.

월소득 - 500만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총 소득 500만원
보험 - 50만원

유류비 - 25만원(차 두대)

주택청약 - 7만

대출이자 - 20만

점심식대 - 20만

아파트 관리비 - 15만

핸드폰 등 통신요금 - 15만

기타 - 20만

대출상환 - 80만 (대출 1.1억)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약 250만 지출

남은 250만원중 150만원 식비 등 생활비 명목으로

두고 100만원 정도는 저축 및 여유자금으로 모으려

계획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삶이 계획대로 편하지 않듯이

난임부부 판정을 받아 시험관 진행을 하였구요.

시술 진행하다보니 그간 모았던 돈 사라지는거

한순간 이더라구요.(3회정도 받았는데 500이상 깨집니다)

차마 돈때문에 아이를 포기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참 머리가 아픕니다.


외벌이 분들도 있으실테고

그중 저와 같은 상황이신분도 있으실텐데

저보다 더 힘든 조건이면 어떻게 헤쳐나가실지

지혜좀 듣고싶네요.

워낙 할부 싫어해서 체크카드만 쓰는 성격이라

대출금도 계확적으로 최단기간내 정리하고 싶었는데

대출을 갚지말고 살아야 하나 별생각이 다 드네요.

여라가지 가계에대한 이야기좀 들려주세요.
3
18

모바일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태그
신규채널
[나는웃긴썰] [화양연화] [수양대군] [프랑스]
29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홍홍홍2021.05.11 12:16
추천
23
반대
15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차를 한대없애요 애도없는데 굳이 왜두대씩 필요하죠???
답글 3 답글쓰기
베플 ㅇㅇ2021.05.11 11:59
추천
2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추가]
민영분양은 가점제로 상관없지만
공공분양은 청약통장 납입금액으로 점수가 책정됩니다.
청약통장 납입금액은 1달에 1회만 인정되며 최대 10만원까지만 인정.
똑같이 100회씩 넣은 통장이더라도
10만원씩 납입한 사람은 1000만원이 점수가 되고,
5만원은 500만원이 점수가 되는 것.
10만원 아래로 넣을 바에야 아예 넣지마시고
나중에 10만원씩 미납회차만큼 납입하면 점수로 인정되니 꼭 10만원 채워 넣으세요.

-----------------------------------------

청약은 7만원 넣으실꺼면 넣지 마시고 무조건 10만씩 넣으셔야
공공분양시 패널티가 없어요.
유류비가 좀 많은편 같고
식비나 생활비에서 아끼고 졸라매는 수 밖에 없어보여요
힘내세요
답글 2 답글쓰기
베플 ㅇㅇ2021.05.11 13:16
추천
19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난임시술비 국가지원 안받으셨어요?
저희도 맞벌이고 한달에 총수입 600백만 전후인데 몇천원 차이로 아슬아슬하게 난임지원 받았어요
2인가구 소득 500이면 충분히 받을수 있을텐데요???
답글 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ㅇㅇ2021.05.12 12:00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뭘 먹기래 점심20에 식비(생활비)150 이나.. 보험 50도 너무 과하고 뭉퉁그려 썻겠지만 이상태로 아이낳고 외벌이 되면 가계 유지가 힘들거같아요
답글 0 답글쓰기
머임2021.05.12 10:22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
답글 0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한녀2021.05.12 07:10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차를 줄이고, 대출 없애고, 통신비 80프로 줄이고... 그렇지 않으면 평생 은행 집에 살면서 적자 아나면 다행. 평생 월급쟁이 없어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5.12 05:18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남자분 술 끊고 담배 끊고 식단 관리하고 운동은 해봤나? 병원은 비싼시술비만 받으면 그만이고 잔소리해봤자 싫은 소리만 들으니까 바로바로 시술로 넘어가는데 노력해서 가능성 있으면 한번 다른 노력 해보시는건? 인공수정 돈도 들고 아내도 고생인데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5.12 02:38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목돈 나가는거 누구에게나 다 스트레스인데요 어차피 나갈 돈이라면 마음이라도 평안하게 갖는게 좋겠죠. 살다보면 병원, 집수리, 사고 같은 일로 목돈 깨질 일이 꼭 생겨요. 그래서 거기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하나는 예산을 더 구체적으로 짜고 거기 rainy day fund라고 이런 것들을 항상 수입의 일정 %잡고 따로 관리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집수리, 인테리어 비용 이런건 항상 집 가격의 1-2% 정도 예상하라고 해요. 살면서 다 나가는 비용이니까 스트레스 받지 말고 미리 관리하면 됩니다. 저라면 다 지출하고 백만원을 저축하는게 아니라 거꾸로 계산할 거 같아요. 전 엑셀에 지금부터 은퇴때까지 저금 목표, 스트레치 골, 지출, 투자 월별로 정리되어 있거든요. 예를 들어 55세에 20억 가지고 은퇴하겠다 목표가 있다면 그걸 거꾸로 계산해서 월별 얼마 투자/저축이 필요하니까 수입에서 먼저 그거 떼고 나머지로 고정/변동비 조절해가며 사는게 좋아요. 해마다 병원/차 바꾸기/집수리 이런 목돈은 현찰로 얼마 묵어두고 구체적으로 관리해야 쫙 보여요. 그걸 보면 목표도 생기고 수정해야 할 곳도 보입니다. 올해 한달에 백 저금 했으면 연봉 인상╋ 절약으로 다음해에 120저굼 이런 목표도 정할 수 있구요. 계획 없이 살면 스트레스 받고 목표 도달 잘 못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5.12 01:40
추천
0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희도맞벌이고 월급 550정도 남편이돈관리해요 저희는 양가용돈40 곗돈 10 차비 15 개인용돈 30 생활비 100 대출이자원금 68 폰요금 9 보험 40 기타 30 이정도인것같공 나머지는 주식하는데 코로나로 쌀때 주담대 땡겨서 넣어서 지금은 대출갚고도 남고 자동차를 아직 안사고 애가없어서 아직은 여유가있는듯여...친정에서 아파트명의이전하나해줘서 현금은아니지만 경제적으론 안정되서 애기갖고싶은데 아직 시도는안해봤고.....무섭네여........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5.11 23:35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우선 보험이 좀 비싼거같구요. 둘이서 이십이면 충분할것 같은데.. 그리고 생활비가 둘이 150만원이면 좀 많이 쓰시는거같아요 점심 휴대폰 제외하고 그냥 밥값이랑 생활비, 용돈인데 거진 반으로도 줄이실수 있을것같거든요? 적어도 100까진 가능할거같아요. 그리고 청약 노리시면 어째도 목돈이 필요한경우도 있다보니 대출 빨리 갚는것도 그닥.. 전세대출 같은데 맞나요? 이자도 20정도밖에 안되는데 굳이 그럴필요 있나 싶긴합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5.11 23:00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아이없는 맞벌이 4년차 500만원 지출내역

폰요금 7만원
자동차 둘다없음(추후 아이 생기면 중고차1대 살예정)
교통비 16만원
보험료 20만원
관리비(빌라) 4만원
빌라 월세 10만원
대출이자 25만원
생필품 10만원정도
==================
월 40만원정도 식비로 사용
-가급적 만들어 먹음.
병원비등 기타 20만원
==================
남은돈 300만원 이상은 전부적금임.
명절이나 생신등 특별히 행사있을때는 지출생기지만
나머진 무조건 통장으로 갑니다.
물론 빌라말고 전세놓은 집 따로 있음.

어릴때 옷사는데만 100만원넘게 쓸정도로 씀씀이가 컸는데
다 부질없더라구요.
지금은 1년에 옷 하나 살까말까에요.
아이 낳으면 이렇게 절대 못모을거 같아서 모을수 있을때 모을거에요

-휴대폰 알뜰폰으로 바꾸시고
-보험료는 새로 산정해보세요(저는 발품팔아서 직접 설계했어요)
-자동차 1대 없애시고
-집은 작은곳으로 저처럼 빌라같은곳으로 옮겨서 대출이자를 줄이세요.
다른생활비는 뭔지 모르겠으나, 옷이나 꾸미는데는 돈을쓰지마세요.
저는 신랑이 자동차없어도 상관없다고 같이 아끼며 살자고 제가 차사는걸 말렸어요.
저는 직장이 멀어서 매일 버스환승해서 1시간넘게 다니고 신랑은 바로근처지만
힘들지 않습니다. 돈열심히 모아서 살아야죠
답글 0 답글쓰기
2021.05.11 21:57
추천
4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뭔 보험료를 50씩 내나요?보험 리모델링받아요ㅜ
답글 0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글세다2021.05.11 21:04
추천
1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통신비.관리비.식대빼고 따로 생활비150만원???? 이해가안가네요.두사람 핸드폰비가 어떻게 15만원은 쩜!!! ㅋ 우리집은 알뜰폰LG사용으로 4가족이 다합쳐도 6만원이 안넘는데.. 또.. 저희는 일주일에 20만원씩 게획적으로 사용하는걸로 4주일땐 80 5주일땐 100만원씁니다.. 그것도 의류.신발.경조사가 없으면.. 거의 80만원쓰거든요..
일단. 청약은 무조건 10만원씩 넣으시고요. 대출값는데 비중을 두시고. 치료비조로 100만원이상은 두어야 할듯요..
전 둘이살땐 한사람급여로 무조건 대출상환에 다 넣고. 한사람돈으로 한달살이했어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5.11 20:02
추천
0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식대 관리비 통신비 이런거 다 빼놓은 상태에서 추가로 생활비 150은 좀 많다는 생각이 들어요. 외식 최소화하고 집밥 잘 먹으면 100에서 충분히 컷가능하십니다.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5.11 16:26
추천
0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보험금이 너무 많은데,, 자동차 보험까지 포함이지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5.11 16:22
추천
2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대출 다 갚을때까지 아이를 좀 늦게 가지는게 어때요??
대출 있는 상태에서 아이 어떻게 키우실꺼에요??
대출이라도 없어야 그나마 플러스 되겠네요.
답글 0 답글쓰기
2021.05.11 15:31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홀벌이 250
-------------
대출이자원금 140
아들학원비 50
관리비 25
계속 마이너스 ㅜ.ㅡ
답글 1 답글쓰기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1 답글쓰기
어머2021.05.11 13:44
추천
8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애기 낳으면 돈 어마어마하게 깨져요;;;; 산후조리비랑 애기 용품준비 입원비 등등해서 천만원은 따로 준비하셔야하구요~ 키우면서도 돈 많이 깨져서 일단 저축 목돈이 좀 있어야 애기 낳아도 좀 타격이 없어요~ 임신하면 내 예상과는 다르게 흘러갈수 있어서 최악도 생각하셔야하구요~ 아낄수 있는 방법은 식비 이런건데 애기 낳으면 진짜 음식을 할수가 없어요~ 너무 힘들고~ 배달에 의지 하는데 초반엔 어쩔수 없었져~ 손하나 까딱하기 싫음~ 지금 9개월 하나 키우는데 한달에 아기보험비/적금/분유값/기저귀값/로션값/의류비/이유식값 등등 한 70만원은 그냥 나가는거 같아요~ 문센 다니면 3달에 2강조들은 20만원정도 나가더라구요~ 교육비져~ 한마디로 나갈돈은 많은데 수입이 엄청 줄어들게되요~ 애기 없을때 최대한 졸라 매서 목돈 만들어놔야해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5.11 13:16
추천
19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난임시술비 국가지원 안받으셨어요?
저희도 맞벌이고 한달에 총수입 600백만 전후인데 몇천원 차이로 아슬아슬하게 난임지원 받았어요
2인가구 소득 500이면 충분히 받을수 있을텐데요???
답글 0 답글쓰기
나그네2021.05.11 12:53
추천
3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다른 분들 말씀처럼 차량을 한대 줄이시는건 어려우실까요??
맞벌이신거같은데..
500 버는데 100만원 저축은 많이 쓰거나
비효율적으로 고정지출비가 나가시는 것 같습니다.
대출상환이 젤 크네여.. 그것도 저축이라고 보세욤..

저의 경우는 폰은 그냥 일시불로 자급제 사고
알뜰통신사 무제한으로 2명 다 포함해서 4만4천원 나가는데
이런걸로 고정지출이라도 좀 줄여보시길
답글 0 답글쓰기
1 2
웹툰툰앤북 인기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