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오늘의 톡상사 책상 더러운걸 먼저 말해줘야하나요?

먼지가되자 (판) 2021.06.17 11:49 조회11,897
톡톡 회사생활 채널보기
일 구하기 힘든 이 시기에 겨우 직장 잡아서 잘 다니고 있었는데 요즘 너무 짜증나는 일이 생겨서 직장 가기 싫은 사람입니다.

제 상사가 똑똑하고 일도 잘해서 존경할 만하지만, 성격이 좀 다혈질이에요. 저는 그래도 상사한테 배우는 것도 많고 사이도 꽤 좋아서 으쌰으쌰하면서 열일하고 부탁하는거 다 들어주며 직장생활 잘 하고 있었어요. 제가 성격은 좀 무던하고 말이 많지 않은 편이라 직장 내에서 드라마에 휘둘릴 일이 없었고, 오히려 사람들이 저한테 말을 많이 하는 편인데 왠만하면 한 귀로 듣고 한귀로 흘려요.

며칠 전에 일이 터졌는데, 상사와 사이가 그닥 좋지 않은 부하직원이 서류 보고 문제로 작은 말다툼을 하게 됐어요. 그런데 부하 직원분이 감정이 격해져서 “(상사)님 책상이 너무 더러워서 서류를 어디에 놔야할지 몰랐다”라고 말했고 그 뒤에 “(상사)님 책상 더러운건 나 뿐 아니라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이렇게 말했어요.

사실 상사분 책상이 서류가 여기저기 널브러져있는 편이긴 해요. 그래도 상사 책상은 그 분의 개인적 공간이기 때문에 딱히 신경도 안썼고 말 할 일이 없었어요. 딱 한 번 제가 신경 쓴 일이 있다면, 중요한 정보가 있는 문서가 너무 보이길래 뒤집어 놓은 것? 그 정도에요. 또 다른 직원분이 한 두번쯤 “책상 정리좀 하시지...” 라고 말하는거에 공감한 적은 있는데 비웃은 것도 아니었고 그냥 “그렇네요~” 하고 넘어갔었어요.

그런데 상사분이 “모두가 당신 책상 더럽다는 것을 안다”에 꽂히셔서 굉장히 흥분하시더니 엄청 소리를 지르며 그 부하직원분께 화냈고 결국에는 인사과에 올라갈 정도로 일이 아주 커졌어요. 그러면서 저와 다른 직원분들을 윽박지르며 자기에 대해 무슨 뒷담화를 했냐는 거에요. 그래서 제가 뒷담화를 한 적이 없다고 했더니 그럼 다른 사람들이 뒷담화하는걸 듣고는 왜 자기한테 미리 보고하지 않았녜요. 그래서 무슨 뒷담화를 말씀하시는 거냐 물었더니 자기 책상 더러운걸로 다들 농담이나 따먹는데 그걸 왜 자기한테 말을 안했냐고 저와 다른 직원분께 뭐라고 하시더라구요.

거기서 말문이 막혔어요. 일단 나쁜 말은 다른 부하직원이 했는데 왜 우리한테 뭐라고 하는지도 이해가 안가고, 책상이 더러운걸 미리 얘기해줘야 했던건가? 내가 뭘 잘 못 한건가? 혼란스럽더라구요. 그래도 차분하게 “나는 책상에 서류 많은게 흠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고, 그냥 상사의 개인 공간이기 때문에 치우라고 말할 수 없었다” 이런 말을 한시간 동안 했더니 상사분의 흥분이 좀 가라앉았어요. 그런데도 상사가 저한테마저 윽박지르는 모습이 계속 생각나서 일 주일정도 회사갈 때마다 마음이 무거워지고 직장 악몽도 꾸고 은근히 스트레스 엄청 받았었던 것 같아요.

그 일이 있은지가 한 달이 지났는데, 이제야 인사과에서 그 때 일로 상사를 다시 불렀어요. 증언하고 돌아오시더니 저를 불러서는 자기가 지금 인사과에 갔다왔다며 한탄을 하시다가, 또 화살이 저에게 꽂혀서 너가 사람들이 내 책상가지고 수군거린다는 말을 안해줬다며 저한테 뭐라고 하시더라구요. 한 달된 일을 다시 끄집어내서 내가 하지도 않은 일로 비난받는 상황 자체가 너무 억울했지만, 제가 다시 차분히 그 때도 말했듯이 나는 개인 책상은 개인 공간이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안 썼던 것이고, 다른 사람이 언급했다해도 그건 비웃은게 아니라 그냥 지나가는 평범한 일상 토크중에 하나였다 아무리 말해도 또다시 대화는 도돌이표로 “너가 상사에게 사람들의 뒷담화를 숨겼다. 너를 믿었는데 실망이다.” 이렇게 결론이 나더라구요.

결국엔 저도 너무 화가나서 일단 자리로 와서 할 일만 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너무 화가 나고 억울해요. 제가 뭘 어떻게 했어야 했던거죠? 상사가 한 번만 더 이 얘기 저한테 꺼내면 저 폭발할 것 같은데 조언 좀 부탁드려요.
21
1

모바일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태그
18개의 댓글

베스트 댓글

베플 0ㅇ2021.06.17 12:51
추천
26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그냥 폭발하는게 맞을것 같은데?
상사 지 편한대로 생각할텐데머.
님 생각 안 중요할껄?
답글 0 답글쓰기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
댓글운영정책

일반 댓글

ㅇㅇ2021.06.21 19:34
추천
0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부하직원이 별 것도 아닌 걸로 공개적으로 모욕을...
답글 0 답글쓰기
아보카도2021.06.20 00:15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팀장 입장에서는 새파란 후배가 “당신 책상 더러운 거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라며 모욕을 주었고 그러면 그동안 뒤에서 다같이 내 뒷담화를 한건가? 싶어서 가장 친한 쓰니한테 불똥이 튄거임. 팀장급들이 늘 마음 한 구석에 나도 뒤에서 씹히려나? 내가 나쁜 팀장인가? 고민하는 게 있거든. 그걸 건드린거지.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6.19 20:53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책상이 더러운 건 사건의 본질과 관계 없습니다. 그 부하직원이 제대로 보고 못 올린것에 대해 변명╋핑계로 언급하며 겸사겸사 상사 기분 나쁘라고 반격한 거예요. 그 상사가 님을 자꾸 물고늘어지는 건 쓰니가 뒷담화를 진짜 했는지 아닌지의 문제가 아니라 부하직원한테 엿먹고 자존심 상한 장면을 쓰니가 목격했기 때문이고요. 쓰니는 책상정리나 뒷담화에 대해 해명을 할게 아니라 왜 속상해하는지부터 들여다봐야 할 것 같아요. 물론 쓰니가 너무 스트레스 받고 그 상사가 싫어졌다면 굳이 참아가며 상사를 달래줄 필요는 없어요. 근데 어르고 달래주는게 제일 빠르게 곤란한 상황을 빠르게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이에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6.19 15:14
추천
9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일단 중요한 건 그 부하직원이 책상이 더럽다고 한건 본인의 서류보고문제를 상사 핑계를 댄겁니다 사실 아무리 더럽다 해도 중요한 서류는 잡동사니 옆으로 밀쳐넣고 눈에 확 띠게 놓으면 되는거거든여 상사는 당시 흥분해서 그걸 지적 못하고 남들도 더럽다 했다가 한 대 얻어맞은 상태라서 더더욱 그 문제에 집착하게 된거고요 나중에 생각해버니 본인이 잘못한게 아닌데 사이 안좋은 부하직원한테 한 방 먹었다는 것 때문에 더 부글부글 한거고 그래서 님을 닥달한겁니다 일종의 사내정치죠 내 편인지 아닌지 떠보는겁니다 이럴 땐 상사한테 가서 상사편을 들어주세요 이건 좀 아닌 거 같다고 이무리 더러워도 보고를 안하는게 말이 되냐 포스트잇을 붙이던 자리 좀 치워서 눈에 띠게 해야 했던 거 아니냐 이런 식으로요 사족이지만 그 부하직원은 좀 성질이 안좋네요 본인 잘못을 상사한테 떠넘기는 부하직원은 가까이 하면 안됩니다 상사한테도 떠넘기는 사람이 동기나 지 부하직원한테는 안떠넘길까요
답글 0 답글쓰기
12021.06.19 13:38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쓰니엄청 믿고 본인은 남뒷담화 있는거없는거 다 말해주고 했는데, 너는 왜 내 뒷담화 그런거 들었으면서 말안해줬어. 내편아니였어?. 이거넹...걍 다독여줘야지 뭐어쩌겠어.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6.19 13:02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 상사분 회사에선 자기편이 필요할텐데… 그 많은 사람 앞에서 그렇게 말해버리면 자기편 만드는 방법을 모르네 ㅜㅠ 솔직히 책상 더러운건 본인이 더럽다고 느끼지 않으면 업무 능률에 별 영향 없잖아요. 그걸 포인트 삼아서 그 부하직원도 욱해서 소리친걸 물고 늘어져야지….
답글 0 답글쓰기
벼룩2021.06.19 12:51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포인트를 잘못 짚으신거 같아요. 상사가 쓰니에게 화가 나는 건 책상이 본인 뒷담화하는 자리에 쓰니가 함께 했기 때문이에요. 책상이 더러웠다, 발냄새가 난다, 머리를 안 감고 출근한다. 기타 등등. 뒷말 나올 수 있는 일들이지만 사람들이 회사에서 입밖에 내서 말하게 되면 뒷담화가 되고, 직장내 괴롭힘이 될 수 있습니다.. 애시당초 그런 자리에 안 끼는 게 맞아요.
답글 0 답글쓰기
아보카도2021.06.19 12:37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저는 남이 험담하는 걸 전하지 않는 성격입니다 이걸로 00님이 저한테 화내실 줄은 몰랐습니다 <- 오히려 쓰니님이 당황스럽고 서운하다고 하세요
답글 0 답글쓰기
9992021.06.19 12:00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상사는 그나마 쓰니를 믿어서 위로받길원하는거같아요. 이걸따지자는게 아니고. 그런데 다들 그에대한 위로는안해주고 말도안되는 책상변명이 통하는 회사라면 상처랑충격이 클거같긴하네요. 그리고 담담하게 책상변명을 한 그 아래직원의 개념을 이해할수가 없네요. 솔직히 평소잘해주고 편하게 대해줬으니 저런변명도 하는거라고 봐요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6.19 11:38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 둘 사이에 있던 일을 보면 부하직원이라는 사람이 잘못했네요. 보고 서류를 안갖다놨나본데 남의 책상 더러운 탓을 할 건 아니죠. 그리고 다들 뭐라한다 하는 소리 들으면 상사가 빡치는 것도 이해가는데 그럼 그 직원을 계속 잡아야지. 쓰니가 제일 만만한가봐요.
답글 0 답글쓰기
9992021.06.19 11:16
추천
3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나만 그상사불쌍한가 책상더럽다고 뭐라고 공격한 그직원이 애초에 잘못인듯
답글 0 답글쓰기
ㅇㅇㅇ2021.06.19 10:57
추천
1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하...... 회사 그만둬야겠네 이렇게 한번 정떨어지면 못다님 쓰레기가 상사로 있어서 착실하게 열심히 일하는 직원하나 그만두게 생겼네 저건 진짜 앞으로도 못다닌다... 사람 고쳐쓰는거 아니라고 절대 안바뀜... 인식이 너무 호구로 잡힌듯 하다... 미안하지만 그 회사랑 인연은 여기까지 인거 같다.... 개지랄 한번하고 남탓하지말고 눈이 있으면 직접보고 그런말 안나오겠냐고 대판 싸우고 그만두길 추천...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6.19 10:51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그냥 샌드백이 필요한것일 뿐 내가 그랬냐? 왜 나한테 ㅈㄹ이냐? 나도 인사과로 달려가기 전에 그 입 다물라! 라고 하시지...ㅎ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6.19 10:42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상사가 일은 잘하는지 몰라도 인성은 문제가 있네. 남탓을 하는 걸 보니 관리자스럽지 못한 인성인데... 그래도 본인 성격이니 고쳐지진 않을거고.. 피하는수 밖에. 아마 쓰니가 미리 얘기했다면 누가 그러더냐고 하며 더 크게 만들었을 인간이구만...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6.19 10:10
추천
2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막상 그런말했으면 남의 책상에 왜 부하직원이 이래라저래라 하냐고 뭐라했을듯.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6.19 10:08
추천
1
반대
0
신고 (새창으로 이동)
아니 지 책상 더러운지 아닌지 보면 모르나? 그걸 말해줘야해? 무슨 초딩이야? 하아.. 진짜.. 저렇게 늙지 말아야지..
답글 0 답글쓰기
ㅇㅇ2021.06.19 09:43
추천
5
반대
2
신고 (새창으로 이동)
모바일로 남긴 댓글 미친...책상 위 난리부르스로 쓰는 사람치고 일잘하는 사람 못봄. 하루가 멀다하고 꼭 무슨서류 없어졌다고 누가 가져갔다고 궁시렁대고 결국 나중에 여깄네? 이지랄. 책상위 보면 집구석 상황도 훤히 보임. 더러워.
답글 0 답글쓰기
0ㅇ2021.06.17 12:51
추천
26
반대
1
신고 (새창으로 이동)
그냥 폭발하는게 맞을것 같은데?
상사 지 편한대로 생각할텐데머.
님 생각 안 중요할껄?
답글 0 답글쓰기
1
웹툰인기 판타지
만화아름다운 드라마

책갈피 추가

이 게시글을 책갈피 합니다.
내가 쓴 글 보기에서 그룹관리가 가능합니다.

닫기